티스토리 뷰




French Wine & Food Paring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와인의 진면목을 알고 싶다면, 와인을 제대로 즐기고 싶다면 꼭 알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와인과 음식의 마리아주. 와인에 대한 교 육은 물론 와인과 음식의 마리아주에 대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전문적인 자리도 함께 마련돼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120여년 전통의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가 지난해부터 선보인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가 그것. 차별화된 커리큘럼 을 선보이며 완료한 1기 수강생들의 높은 호응과 함께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가 올해 2기 모집에 나섰다. 


취재 서현진 기자



와인과 음식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 하지만 그동안 와인 수업들이 대부분 와인의 역사, 문화, 시음에만 집중해온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와인은 물론 와인과 음식에의 조화에 대해 종합적으로 교육 받을 수 있는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에 대한 인기가 높다.  우선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에서는 와인의 기본적인 이해부터 세계 와인의 종주국, 클래식 와인의 기준이 되고 있는 프랑스 와인에 대한 교육이 이뤄진다. 전 세계에서 소수의 인증된 강사만 교육할 수 있는 보르도 협회, 부르고뉴 와인 협회 프로그램과 기타 프랑스 지역 와인 등 총 50종 이상의 프랑스 와인 시음(그랑 크뤼 포함)이 제공된 다. 이어 르 꼬르동 블루 프랑스인 셰프가 함께 진행하는 푸드 페어링 (음식과 와인 매칭)을 디너 행사로 마련, 보르도 와인에는 보르도 지 역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부르고뉴, 샴페인, 알자스 등의 지역도 각 지역별 고유의 음식을 르 꼬르동 블루의 셰프가 직접 요리해 와인과 의 푸드 페어링을 소개한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한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의 김지형 총괄 매니저는 “지난해 9월 22일부터 12월 9일까지 3개월 간 총 15회의 강의로 1기가 진행됐으며 한 달에 한번, 르 꼬르동 블루 프랑스인 셰프가 직접 선보이는 푸드 페어링 수업을 통해 프랑스 지방색이 묻어 나는 전통 음식과 와인의 조화, 그리고 고유한 식문화를 체험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했다.”고 설명하고 “르 꼬 르동 블루 동문, 셰프, 외식 창업 관심자, 와인 애호가를 대상으로 한 교육 과정으로 세계 최고의 요리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만의 차별화 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기 위해, 와인뿐만 아니라 식문화 전반에 대한 심도 깊은 지식과 이해, 외식업 종사자들의 비즈니스와 업계 네트워 킹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이면서도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의 모든 과정을 마치면 르 꼬르동 블루 수료증이 수여된다. 이는 국내외 호텔, 레스토랑, 외식 업계 창업 및 취업 희망자들에게 필수 자격증으로 통용돼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는 3월 8일부터 6월 2일까 지 총 16회의 강의로 진행되는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 제2기 수 강생을 모집 중이다. 프랑스 와인, 그리고 그에 어울리는 음식을 집중 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이곳의 문을 두드려보자.  


www.cordonbleu.edu/seoul/french-wine-master-class/ko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를 꼭 들어야하는 이유!


2기 모집 중, 3월 8일~6월 2일 진행



신라, 해비치 등 호텔 양식당에서만 22년 동안 일해 온 김종구 팀장은 오랫동안 와인교육을 접 해 왔고 또 후배 직원들을 국내 유수의 교육기관 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도록 도왔지 만 정작 자신은 모든 와이너리 견학이나 와인교 육을 후배들에게 양보해 왔다. 그러던 중 르 꼬 르동 블루의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 개강 사실을 알고 이번 만큼은 자신을 위해 꼭 공부 해 보자는 다짐 하에 수업에 참가하게 됐다고. “이전의 많은 교육기관은 와인 관련 종사자나 와 인 관련 직업을 택하는 분들 위주의 교육이었다 면, 르 꼬르동 블루의 교육은 와인과 문화, 음식 매칭, 그리고 잘 짜여진 교육 프로그램과 우수 한 강사진 특히 이인순 원장의 강의를 매일 3시 간씩 무려 15주 장시간 교육을 받는, 어쩌면 제 게는 꼭 마지막 기회가 될 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를 갖게 했습니다.” 항상 굳게 닫혀 있을 것만 같았던 르 꼬르동 블 루의 동문이 될 수 있다는 부분도 큰 매력으로 작용해 수업에 참여하게 됐다는 김 팀장은 회사 일로 결석해야 했던 이틀만 빼고는 모두 출석함 으로써 자신과의 약속을 지킨 것이 매우 뿌듯하 다고 귀띔한다. 특히 수업시간에 제공되는 와인 테이스팅 리스트는 여타 교육기관의 와인 수업처 럼 제한적이지 않고 르 꼬르동 블루의 열정이 담 겨 있음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기에 매 순간 놀라며 수업에 참여했다고. “강사진은 물론 지원부서의 열정이 고스란히 수 강자들에게도 느낄 수 있는 수업들로 채워졌습 니다. 따라서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 1기 수강생들은 자부심도 높고 서로 간에도 끈끈해 수료를 했지만 지금도 수업시간에 그대로 모임 을 지속하며 와인에 대해 토론하고 있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그동안 가족과 일이 인생에서 제일 중요했다면 자기 자신에 대한 애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바뀌었다는 김 팀장은 이번 ‘프랑 스 와인 마스터 클래스 ’를 계기로 앞으로 더욱 자 기 발전에 위해 힘을 쏟을 계획이다. 



20여 년간 압구정 한 자리에서 안과를 운영해온 임상진 원장은 좀 남다른 이력이 있다. 한, 중, 일, 양식 조리사 자격증 4개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먹는 것을 좋아하다 직접 요리하는 것에 대 해 공부하고, 그러면서 르 꼬르동 블루의 명성 을 알게 됐으며, 프랑스 와인을 제대로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이번 과정에 함께 하게 됐다는 것 이다.  “음식도, 요리도, 술도 좋아하다 보니 음식과 술 은 함께 가야한다는 생각을 어렴풋이 가지고 있 었습니다. 평소 르 꼬르동 블루에 대한 환상도 있었고 또 그곳에서 ‘프랑스 와인 마스터 클래 스 ’를 한다고 하니 주저없이 선택하게 됐습니다.” 첫날 수업부터 이인순 원장의 강의에 푹 빠졌다 는 임 원장은 프랑스 각 지역의 와인과 그 지역 의 셰프가 음식을 갈라 디너를 통해 품격있게 제공하니 여타 다른 와인 수업과 비교할 수 없 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다고. 


수업도 좋았지만 함께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의 열의도 넘쳐 쉽게 친해질 수 있었고 와인과 음식이라는 차별화된 공감대를 형성하니 만나면 만날수록 더욱 할 이 야기가 많았다고 덧붙인다.  “이 수업의 장점이 단순히 와인만 공부하는 것 이 아니라 음식과 함께 하고 문화를 배우니 수 강료 대비 가성비가 매우 높고, 내용의 수준도 높아 최고경영자 수업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수 강생들 모두 이구동성으로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는 만큼 수강생들 간의 네트워킹도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수료 후 프랑스 와인 뿐 아니라 다른 대륙의 와 인도 궁금해 공부할 것이 더욱 많아졌다는 임 원장은 은퇴 후 테이블 3개 정도의 레스토랑을 운영해보는 것이 계획이라고. 르 꼬르동 블루에 서 배운 수업을 자양분이 된 만큼 주변 지인들 에게 2기 수강에 적극 추천하고 있다고 임 원장 은 귀띔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