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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ue & Trend

호텔 & 레스토랑 - Hotel Guideline





관광 업계, 사드 보복에 어떻게 대처할까?




한국의 사드THAAD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성 조치가 확대되며 관광 업계가 직격탄을 맞았다. 대표 관광지 제주의 사정도 좋지 않다. 제 주도관광협회의 예약률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 춘절 연휴인 1월 27일부터 2월 2일까지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인은 4만 2880명. 지난해 춘절 기간에 제주를 방문한 중국인 수는 5만 1385명으로, 올해 16.5%나 감소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취재 김유영 기자



중국 단체 관광객 눈에 띄게 감소 


중국 정부의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 영향으로, 중국 관광객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던 단체 관광객 방문이 매우 뜸해졌다. 특히 단체 관광객의 영향을 많이 받는 면세점이 울상이다. 한 예로 갤러리아면세점63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하루 평균 매출액 10억 원을 기록했으나, 최근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HDC 신라 면세점도 매출액 성장세를 이어왔으나 사드 문제 발발 후 주춤하는 모양새다. 호텔 업계 전망도 밝지 않다. 서울 시내 3·4성급 비즈니스호텔이 늘어 공급은 많아졌는데, 객실을 채울 단체 관광객 수요가 없는 실정이다. 이는 호텔의 가격 경쟁을 심화해 업계 전반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다.



개별 관광객과 고소득 유커에 집중 


일각에서는 중국 단체 관광객이 아니라 개별 관광객, 특히 고소득층 유커에 집중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개별관광객의 취향을 반영한 옵션 상품을 개발하고, 의료(성형·신체검사 등) 목적을 가진 중국 관광객을 유치할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씨트립(攜程, Ctrip)이 작년 12월 발 표한 ‘2016년 의료여행 보고서’에 따르면 의료 목적으로 방한한 중국인의 평균 소비 금액은 5만 위안(약 865만 원)으로, 일반 관광객의 10배에 달한다. 특히 중국인 의료여행 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 단계라 엄청난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바운드 관광객에 새로운 시각 필요 


관광 업계에선 현 상황이 너무 중국에만 의존하는 데서 비롯됐다는 반성의 목소리가 나온다. 2016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 중 중국 관광객이 무려 46.8%에 달했다. 계속해서 중국의 맘만 붙잡으려 애쓰다 보면 한순간에 무너질지도 모를 일이다. 여러 국가의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도록 관광 콘텐츠 다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정부는 새로운 전략시장으로 동남아 지역을 주목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 3개국을 대상으로 항공사와 한국 기업의 공동 마케팅을 추진 중이다. 앞으로 국적별 관광객 취향을 분석해 맞춤 콘텐츠를 개발하는 등 더 다양한 관광 요소를 갖춰야 한다. 어떤 변수가 생겨도 쉽게 무너지지 않도록 탄탄한 준비가 필요하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 국가 차원에서 육성” 

4대 전략 · 13개 과제 담은 2017 업무계획 발표





평창동계올림픽이 1년 앞으로 다가왔다. 안으로는 국정농단 사건사고, 밖에서는 중국·일본과의 외교 마찰로 시끄러웠던 연말연시를 보내고 나니 눈앞에 해결해야 할 문제가 가득하다. 올림픽 특수로 유입될 관광객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1월 6일 발표한 2017년 관광 해결과제 및 계획을 살펴봤다.


취재 최준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평창동계올림픽의 완벽한 준비, 관광 산업 집중 육성, 생활체육시설 확충 등 올해 추진할 정책 내용이 담긴 ‘2017년도 문체부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업무 추진 계획은 ‘국민과 함께하는 평창올림픽·패럴림픽’, ‘문화를 통한 미래 성장 견인’, ‘모두가 누리는 문화’, ‘신뢰받는 문화행정시스템 구축’ 등 4대 전략과 각 전략에 수반된 13개 과제를 담은 내용으 로 구성됐다.



질 좋은 관광콘텐츠 개발이 중요 


문체부가 발표한 13개 과제 중 5번째는 ‘국가전략산업으로 관광산업 집중 육성’이다. 한국 관광은 이미 큰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그러나 관광 상품 개발이 더디고 일부 국가에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외부 요인에 쉽게 휘둘리지 않을 보호막 역할을 할 국가 차원의 정책과 전략이 필요하다. 양질의 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문체부는 관광객, 여행자 입장을 고려한 관광 콘텐츠 개발 목표를 설정했다. 관광 콘텐츠 개발은 지역 출신 예술인·문인과 함께 한국 색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자원을 검토 하는 등 각종 정보 수집이 필요한 과정이다. 이후 적절한 관광 영역 을 설정하고 구성을 짜임새 있게 만들어야 관광객이 만족할 관광 프로그램이 완성된다. 대국민 조사와 관광객 대상 설문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과정 역시 필수다.



특정국가 의존도 낮추고 개별관광객 유입 높인다 


문체부는 안정적인 관광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해 관광벤처기업 육성 펀드를 270억 원 규모로 조성해 2019년까지 1200억 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중화권 관광객 의존도를 낮추는 데 목적을 두고 해외 관광객 다변화에 관심을 보였다. 일본, 동남아시아 등 한 국과 문화 정서가 비교적 크게 다르지 않은 국가 방문객을 확충해야 인바운드 관광시장 안정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개별관광객FIT 유치가 관광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개별관광객은 외부 요인에 쉽게 영향을 받지 않아 국내 방문을 망설일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문체부는 탄탄한 개별관광객 유치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개별관광객이 어떤 콘텐츠를 선호하는지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관광객 타깃 마케팅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등 줄줄이 가격 인상 

그칠 줄 모르는 물가 상승률, 대응책 마련해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생산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8% 상승(전년동월대비 1.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5년 7월 이후 최고치이다. 특히 국내 농수산물 가격 폭등과 남미지역 홍수 피해에 따른 대두 생산량 감소와 식용유 가격 상승, 조류 독감으로 인한 계란 수급에 비상이 걸리면서 연초부터 소비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게다가 이런 혼란한 틈을 타 일부 업체의 사재기, 불합리한 가격 인상 등 비난 여론으로 업계가 이중고를 겪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타개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취재 노혜영 기자



체감물가 반영 못하는 물가지수, 어리둥절한 소비시장 


생산자물가지수가 연일 상승세를 나타내 당분간 소비자물가 상승세도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생산자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0.8% 상승(전년동월대비 1.8% 상승), 국내공급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1.0% 상승(전년동월대비 2.2% 상승), 총산출물가지수는 전월대 비 1.3% 상승(전년동월대비 2.8% 상승)됐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를 살펴보면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는 연간 1% 상 승(전년동월대비 1.3% 상승)에 그쳐 체감 물가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업소용 식용유(18ℓ기준)의 경우 도매가 2만 4000원선에 거래되던 것이 보름새 10% 이상 상승하며 20일 현재 2만 8000원선까지 올랐다. 가격 하락과 반등을 반복하던 계란도 마찬가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계란(특란 30 개 기준)의 1월 19일 기준 평균 소매가는 9357원으로 집계됐다. 외국산 계란 수입, 품귀 현상 완화 등의 영향으로 소폭 하락하는 기미를 보였지만 여전히 조류독감 이전과 비교해 보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다. 뿐만 아니라 주요 농수축산물과 가공식품 등의 가격이 한꺼번에 오르면서 체감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그럼에도 생산자/ 소비자물가지수는 1%대에 머물러 있다. 이런 괴리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 추세 등 최근 변화하는 가구 구조의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오는 11월까지 개발하기로 했다. 



농축수산물 위주의 대응방안 마련, 불합리한 가격인상 단속 


정부는 지난 1월 19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유일호 장관 주재 로 ‘물가관계장관회의 겸 제7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물가 동향 및 대응방향을 마련했다. 우선 농축수산물의 정부비축, 보유물 량 공급과 할인판매를 확대하고 설 이후 봄채소 등의 수급대응 노력으로 가격을 안정시킬 계획이다. 또한 지방공공요금은 시도물가관계 관회의 및 중앙·지방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인상을 자제하고 인상시기를 분산 유도할 방침이다. 가공식품의 경우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 감시활동을 강화해 불합리한 인상을 억제한다. 수급불안과 가계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물가안정 노력도 병행된다. 이를 위해 생산-출하안정제 물량을 확대해 수급안정 기반을 강화하고, 계약농가의 일정소득을 보장하되(평년의 80%) 생육단계 면적 조절 등 수급의무를 부여한다. 또한 안정된 출하를 위해 사전 고정거래처를 확보하고 고정가격 계약을 유도할 방침이다. 유통구조와 관련해서는 직거래 등 신 유통경로 활성화, 축산패커Packer(생산-도축-가공-판매 까지 일관체계를 구축한 경영체) 육성을 통해 유통단계를 축소한다. 이에 따라 업계의 산지 직거래가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호텔, 외식업계도 산지 직구매 활로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메이필드 호텔 임병식 총주방장은 “2015년 대 비 채소와 과일이 15~20%나 상승돼 업계의 타격이 크다.”면서 “이 러한 이유로 대형 유통업계는 물론 호텔에서도 산지 직구매가 더욱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