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 & 레스토랑 - 2017 제주 호텔&리조트 리더스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제주 숙박업의 생존경쟁력을 찾다 

호텔&레스토랑-미래전람

 2017 제주 호텔&리조트 리더스 컨퍼런스 성황리 개최







다양한 숙박시설이 공존하는 제주에서 숙박업을 잘하는 방법은 없을까? 포화상태에 이른 제주 숙박업계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 은 없을까? 지난 2월 22일부터 23일까지 제주 중문단지에 위치한 부영 호텔&리조트 컨벤션홀에서 열린 ‘2017 제주 호텔&리조트 리더스 컨퍼런스Jeju Hotel & Resort Leaders Conference(이하 JHLC 2017)는 이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제주에서 잘되는 호텔(숙박업)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된 양질의 강연 시간에는 준비된 자리가 모두 채워져, 제주 숙박업계의 배움과 정보공유에 대한 목마름이 깊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취재 서현진 기자 | 사진 조무경 팀장







2월 22일(수), 호텔(숙박업), 미래를 알아야 생존한다 


첫날에는 ‘호텔(숙박업), 미래를 알아야 생존한다’는 주제 하에 3개의 강의가 마련됐다. 우선 ‘글로벌 OTA를 활용한 제주 호텔 Revenue Management 전 략 수립하기’라는 제목 하에 ㈜익스피디아 코리아 김기상 과장이 최 근 제주 FIT 방문객 트렌드를 살펴보고 제주도 숙박 예약의 리드타임 단축 현상에 대해 설명, 호텔에게 중국 관광객이 최선인지, 특정 국 가 관광객 의존에 따른 위험성을 경고했다. 즉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에 따른 위험으로 체질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가인 과장이 OTA 판매 증가의 핵심 요소와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 소, 콘텐츠, 후기 관리의 중요성 등 FIT 예약 증대를 위한 최적의 온라 인 판매 운영 방법에 대해 소개해 현장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어 서귀포시관광협의회 장명선 회장이 현재 제주의 강점과 매력을 살펴보고 그 매력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 앞으로 제주도의 방향성 과 방법을 공유했다. 또한 정체성, 나만의 고객, 시대에 걸맞는 경쟁력 확보 등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고 필드에서 조언을 요구하는 질의를 다수 받았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여행 및 호텔(숙박업) 예약시장 생태계 변화에 따 른 구성원들의 생존전략을 인터파크투어 국내사업본부 이기황 본부 장이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다양한 모바일 앱, 호텔 부킹시스템, 글 로벌 OTA사 등, 여행상품 제공자와 중계자, 판매자 간의 경쟁과 협력, 국내업체와 글로벌업체 간의 경쟁 등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면서 어 떤 전략을 펴야 할지, 현장에서 정말 필요한 툴은 어떤 것인지 설명해 참가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했다.

인터파크투어 국내사업본부 이기황 본부장㈜마크호텔 전략/마케팅 총괄 및 센터마크&티마크 호텔 김인수 클러스터 총지배인

2월 23일(목), 호텔(숙박업), 아는 만큼 성공한다 


둘째 날에는 차별화된 콘셉트로 성공한 국내외 호텔 사례를 통해 아 는 순간 가고 싶은 호텔(숙박업)을 만드는 ‘공급 과잉 속 우리 호텔(숙 박업) 경쟁력, 어떻게 높일까?’에 대해 The Hospitality Service의 최 영덕 대표가 발표, 현재 제주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호텔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하고 고객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가치를 제안해 호텔을 차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 는 또한 차별화를 이룬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참가자들의 관심을 높이고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이어 ㈜마크호텔 전략/마케팅 총괄 및 센터마크&티마크 호텔 김인수 클러스터 총지배인은 서울의 객실 공급량 및 중구/종로구의 관광호텔 운영실적, 전체 입국자 추이, 제주도의 입도객, 관광호텔 운영실적에 대해 살펴보고 이 자료들의 시사점을 통해 매출관점, 운영관점, FMS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대안을 마련, 현업에 큰 도움이 됐다는 것이 참 가들의 의견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관광 속 호텔 온라인 리뷰로 호텔 영업전략 짜기’를 주제로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교 구철모 교수가 강의했다. 스마 트 관광의 특징을 파악하고 온라인 리뷰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호텔 (숙박업) 사례를 소개하며 디지털 세대를 사로잡는 노하우를 공유, 현 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했다. 




비즈니스 매칭관과 네트워킹 만찬 


컨퍼런스 기간 내내 현재 호텔산업에서 가장 핫한 30여 개사가 참여 한 ‘호텔&레스토랑 산업 비즈니스 매칭관’도 동시 개최돼 다양한 호텔/외식산업 기자재 및 신기술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첫날 저녁에는 강연자와 참석자들은 물론 동종업계 종사자, 관계자간 교류의 시간으로 환영만찬의 자리가 열려, 제주 호텔(숙박 업)의 발전을 위한 뜻을 다지기도 했다.


하반기 부산 호텔&리조트 리더스 컨퍼런스 개최 예정 치열한 경쟁, 그리고 사드로 인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제주, 그래서 더욱 JHLC 현장이 뜨거웠는지 모른다. 많은 참가자들이 이틀동안 강 연을 듣고 비즈니스 교류를 하면서 지불한 비용이 아깝지 않을 정도 의 시간이었다고 말할 정도로 높은 만족감을 보인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호텔&레스토랑>과 미래전람은 이번 제주를 시작으로 지 역을 달리해 각 지역의 호텔(숙박업)이 처한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 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호텔&리조트리더스컨퍼런스’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따라서 제주에 이어 하반기 부산에서 BHLC(Busan Hotel & Resort Leaders Conference)를 조만간 만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