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코로나19 시대의 화장실 청결관리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건물을 사용하는 입주자와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해 이해하고 적용하기 쉬우며 모두가 안심하고 건물을 사용할 수 있는 공중보건 차원의 청결지침이 필요한 때다. 또한 모든 고객과 건물사용자는 어느 때보다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절실하게 고려하고 있다. 건물의 모든 부분에 대한 청결관리가 중요하지만 세균과 바이러스의 성장환경이 가장 적합한 곳이 화장실이다.


이번 호에서는 코로나19 시대의 화장실 청소에 관해 독자와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위생의 중점을 두면 비용 증가 
필자는 코로나19 이전의 모든 청결관리에 있어 효율적이지만 비용은 절감돼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지금도 그런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화장실 청소에 있어 지금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비용이 증가할 것이라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우선 화장실 건물 사용자에 필요한 소모품 비용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건물사용자 모두는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자주 손을 씻고 있다. 이로 인해 물비누나 페이퍼 타올, 손건조기 등에 전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것이다. 건물주는 과거의 소모품 재고량을 확인하는 것보다 현재의 사용량을 확인해 재고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국내의 경우 물비누를 드럼통에 담에 두고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장기간 많은 양을 보관하게 되면 물비누도 변질된다는 사실을 알아두기 바란다.


두 번째 미화원의 교육과 훈련비용이 상승하게 된다. 이제 건물청결관리에 있어 미화원의 역할이 중요한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미화원들은 자신과 타인을 보호하고 배려하는 차원에서 개인안전보호구(장갑, 마스크 등)의 교육과 훈련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만약 한 사람의 미화원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미화원의 특성상 다수를 쉽게 감염시킬 수 있는 결과로 이어진다. 그리고 그들은 언제나 취약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위생과 관련한 안전보호구, 청소방법들에 대해 교육받고 훈련해야 한다.


셋째, 과거보다 더 많은 양의 청소재료와 약품을 사용할 것이다. 청소에 필요한 모든 도구들과 재료들은 가장 더럽고 오염이 심한 장소에 사용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관리하고 소독하는 것은 이제 필수적인 일로 인지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닦는 재료의 경우 재사용이 가능한 것보다 일회용으로 사용하고 폐기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소독제의 사용량도 국내의 경우 약 22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무엇보다 청소의 횟수가 달라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하루에 3회 하던 청소가 이제는 4~6회 정도로 하고 있어 사용되는 재료와 소모품의 비용은 물론 인건비의 증가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경영자나 건물주 입장에서 비용이 상승한다는 것은 지금의 경제상황에 비춰 봤을 때 부담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화장실 청소에 해당하는 것이고 전체의 건물청결관리의 시각으로 봤을 때에는 비용을 증가 시키지 않고 관리할 수도 있다. 청결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사용이 빈번한 구역과 그렇지 않은 구역을 설정해 효율적인 SOP를 적용해 전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비용의 상승 측면에서 경영자와 건물주들이 화장실 청소비용이 늘어나는 현실을 이해하고 전체 청결관리의 새로운 기법을 시도해 성공한 사례를 연구하며 이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차오염 되지 않도록 청소해야 
청소에 있어 교차오염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청소작업으로 인해 세균과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이다. 가장 좋은 예는 변기를 닦던 걸레로 싱크대를 닦는 것이다. 필자는 열심히 청소하고도 교차오염이 되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자주 설명해 왔다. 화장실 내에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중요한 부분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 소개한다.

 

다양한 청소용 소독제와 접촉시간(Contact Time)에 대한 이해
우리가 사용하는 청소용 소독제들은 미생물과 상호 연관성을 갖게 되는데 이것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소독제와 미생물과의 상호 연관성들이다.
•접촉 
미생물에 소독제가 직접 접촉해야 하며, 소독 또는 멸균해야 할 표면에 액체가 충분히 침투되게 하기 위해서는 표면장력이 낮은 소독제를 사용한다.
•시간 
소독은 특정시간 동안 약품과 직접 접촉해야 한다.
•PH 
미생물의 증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모든 병원체는 대개가 중성인 PH 7.0 전후에서 잘 증식된다. 소독제는 PH가 산성 쪽은 낮을수록, 알칼리 쪽은 높을수록 살균력이 강하다.
•물품의 특성
균열, 접합, 이음매가 많을수록 소독이 더욱 어렵고 소독제는 직접 접촉한 부분에만 작용한다.
•표면이나 물체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다수종류 
표면이나 물품의 오염수준이 높을수록 소독하기 어렵다.
•용액의 농도 
용액의 농도가 높을수록 살균능력이 증대되며 소독약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제조회사에서 규정한 농도로 사용해야 한다. 

소독제 사용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소독제들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사멸하기 위한 표면 접촉시간을 설정해 두고 있다는 것이다. 소독제를 뿌리거나 접촉시킨 후 즉시 닦아낸다면 소독의 효과는 저하된다. 반드시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표면에 접촉시간을 준수해야 소독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뿌리고 바로 닦는다면 소독 효과가 없다.

 

세균과 바이러스의 효과적인 청결관리 실행
여기에서 가장 강조되고 있는 점은 보이지 않는 청소다. 우리는 눈으로 확인되는 청결과 후각과 촉각으로 이뤄지는 청결관리를 강조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 시대에서의 청결관리는 보다 과학적으로 세균과 바이러스에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과학적인 청결관리의 기본적인 부분들을 소개한다.

- 과학적인 Check List 작성
우리가 과거에 사용한 Check List는 화장실의 비품과 냄새, 육안으로 봤을 때 더러운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는 형식으로 진행돼 왔다. 그러나 우리가 대면하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는 좀 더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중 현실적인 방법은 ATP 측정기를 통해 표면에 미생물들을 수치화 시키는 방법이다. 이제 ATP 측정기는 다중 이용 건물에서, 특히 호텔에서 법적으로 사용하는 장비다. 사람의 피부와 자주 접촉되는 모든 표면들을 이 장비를 이용해 수치화 시킨다면 보다 과학적인 측정으로 건물사용자들과 입주자에게 안심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의 표는 ISSA에서의 연구한 다양한 ATP 측정기의 비교적 효과적인 수치에 대한 표준이다.

 

우리가 ATP장비를 사용하는데 있어 청소 후 수치가 낮게 나온다 하더라도 100%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다. 그 이유는 해당 장비는 표면에 미생물만 수치화 시키는 것이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수치를 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생물의 범주에는 세균이 포함되고 이러한 세균들은 바이러스의 숙주가 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청소 후 ATP 측정을 통한 Check List 작성은 현재까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과학적인 검증방법이다. 따라서 우리가 사용했던 점검표에 사람의 피부가 자주 닿는 부분을 정기적인 ATP 측정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필자는 Check List에 ATP 측정 결과를 표시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이렇게 되면 미화원들도 자신의 건강을 위하고 사용자의 건강을 위해 좀 더 세밀한 청결관리로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될 것이다.

- 오염이 심한 표면 확인
화장실 청소를 한 후 내부에 전등을 소등하고 UV 후레시를 비춰 보면 잘못된 청소가 보이게 된다. 청소를 하는 미화원조차 보지 못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청소하지 못하는 것이다. 다음은 특수한 사진기를 사용한 사진이다.

 

사진은 자외선 특수 카메라를 사용해 촬영한 것인데 이것은 화장실 내부의 전등을 켜게 되면 잘 보이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19는 사람의 체액과 소변 등으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고 확인됐다. 그렇다면 가장 오염도가 심한 부분은 어디인지 살펴보자.


먼저 남자 화장실은 소변을 양변기에서 보는 경우 소변이 사방 63.56cm 정도 튀게 된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생성된 오염된 표면들은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남자나 여자의 모든 양변기 커버는 사람의 피부가 닿는 표면으로 오염도가 심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아주 좋은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반드시 화장실 내부의 전등을 소등하고 난 후 확인해야 보다 잘 보이게 된다. 그리고 결과를 확인해 미화원에게 보여주면 어느 곳을 잘 청소해야 하는지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이러한 방법으로 화장실 내부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오염도가 심한 순서를 알 수 있었다.

 

제시된 부분을 교차감염없이 청소한다면 오염도가 심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청결에 대한 의사소통 인식의 전환
지금까지 청결관리에 대해 육안, 후각 또는 고객이 불편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소모품의 주기적인 교체 등을 강조하면서 관련자들과 의사소통을 해왔는데 코로나19 시대에는 보다 달라져야 할 것이다.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이 경제적인 난관에 부딪혔고 특히 항공, 호텔, 관광업계는 고통스러울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우리의 고객은 예전보다 더 개선된 청결을 원하고 있다. 비용의 관점에서도, 기술적은 부분에서도 어려움은 존재한다. 필자는 이럴 때일수록 관련 당사자들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노력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하는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청소가 간단해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청소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은 작업이고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의 청결역량을 확인하고 코로나19 시대를 살아가는 현실에서 무엇이 필요한지 서로가 확인하며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에서 출발해 관리자, 현장관리자, 미화원으로 전파되면서 모두가 청결관리로 우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ISSA에서는 이러한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한 GBAC 인증 제도를 국내의 보급하고 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나 ISSA로 연락하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필자는 지금도 현장의 모든 청결관리자와 미화원들을 응원하고 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경훈

ISSA Korea 지부장

danni@issa.com


글 : 이경훈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