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콘서트 관광’이 국내 호텔업계에 미치는 영향

- 중소도시 또한 대규모 군중 유치할 자세 갖춰야

 

아이돌 콘서트, 국제영화제, 각종 MICE 등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나날이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나 좋아하는 K-Pop 가수의 콘서트나 뮤지컬 관람을 위해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 팬들의 객실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른바 ‘콘서트 관광’이라는, 새로운 여행 카테고리가 국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견인하는 가운데, 호텔업계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한편, 지역권의 경우 콘서트나 국제적 페스티벌, 그 외 다양한 글로벌 행사를 유치하고 싶어도 관객 수용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 도시로 경주가 선정된 가운데, 최악의 환대로 손꼽히는 잼버리 사태를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란 우려가 드는 요즘이다. 지역에서 개최되는 대형 행사를 잘 치르기 위해서는 어떤 대비가 필요할지 함께 생각해 보자. 
 
테일러 스위프트가 쏘아 올린 ADR 상승
국내에서도 기대해 볼만 할까? 


52개 도시에서 5개월간 펼쳐진 세계적인 팝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의 콘서트 ‘디 에라스 투어(The Eras Tour)’는 전 세계의 팬들을 각 도시로 불러 모으며 공연 역사상 첫 ‘10억 달러(1조 3770억 원)’ 매출을 기록했다. 콘서트 개최 도시마다 그의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찾아온 관광객들로 인해 일시적으로 지역 물가가 치솟는 ‘스위프트노믹스(Swiftnomics)’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기업인 라이트하우스(Lighthouse)가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테일러 스위프트의 콘서트 투어가 개최되는 도시들은 지역 시장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쳤다. 해당 지역 호텔들의 ADR(Average Daily Rate : 평균 객실료)은 바르샤바에서 3배 이상 증가했고, 스톡홀름과 리버풀에서는 인접한 주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한편, 런던에서는 +9%, 파리에서는 +5%로 매우 제한적인 증가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으로 표준 호텔 객실의 가격 상승률은 인근 주 대비 44%나 높아졌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호텔앤레스토랑] [Feature] ‘콘서트 관광’이 국내 호텔업계에 미치는 영향

아이돌 콘서트, 국제영화제, 각종 MICE 등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이 나날이 급증하는 추세다. 특히나 좋아하는 K-Pop 가수의 콘서트나 뮤지컬 관람을 위해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 팬들의 객실 수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