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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함을 거부한다 

특별한 하루를 위한 호텔 이색체험 안내서




휘닉스 평창_ 마운틴 시네마




경기는 불황인데 여가 활동 소비지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만큼 여가 생활을 위해 시간을 활용하는 레저 문화가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고 각 호텔들 또한 고객의 특별한 시간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레저 소비지출 비용이 아깝지 않을 만큼, 평범했던 하루를 새로운 경험으로 채워줄 호텔들의 이색체험 공간은 어디일까



취재 김서해 기자




이번 주말에 뭐하세요? 


최근 직장인들끼리의 대화 중 “너네 회사는 워라밸이 괜찮냐?”는 질문을 자주 한단다. 워라밸. 들어본 적 있는 신조어라면 당신은 현 시대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는 소유자다. 워라밸은 ‘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이며 좋은 직장의 조건으로 월급보다 중요시 되는 사항이다. 이렇듯 돈을 버는 것만이 중요한 가치가 아닌 세상이 돼 버렸고 호텔들 또한 이런 현상에 누구보다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진정한 여가 생활을 가족들끼리 또는 워라밸을 중시하는 직장인을 위해, 친한 친구와의 색다른 체험을 통한 추억 쌓기 등의 고객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 호텔들마다 호텔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 적인 체험공간을 마련해 놓고 ‘멀리서 찾지 말고 호텔에서 진정한 여가 생활을 즐기세요~’라고 고객들을 위해 손짓하고 있다.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는 평범한 체험은 미리 거부한다. 각 호텔별 지역적 특성이나 시즌별 패키지, 타깃층 공략 등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던 이 색적인 체험을 도전해보자. 



휘닉스 호텔 앤 리조트, 단 한순간 마음을 사로잡는 법 


가타부타 말할 것 없이 휘닉스 평창은 단 한장의 사진만으로 많은 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했다. 드넓은 초원 위에 하늘 그리고 몸을 편안히 뉠 수 있는 피크닉 매트와 담요까지.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것 같은 야외 영화관이 펼쳐졌다.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굳이 영화를 보지 않고 솔솔 잠이 들어도 이렇게 완벽한 순간은 없을 것이다. 이 잊지 못할 순간을 휘닉스 평창이 고객들에게 선사했다. 휘닉스 마운틴 시네마는 휘닉스 평창 몽블랑(해발 1050m)에 설치 된 야외 시네마로 메가박스와 협업해 작년 한국기록원 공식 가장 높은 곳에 설치된 야외 영화관으로 최고 인증 기록을 받았다. 휘닉스 평창 홍보 마케팅팀 이미정 과장은 “여름 성수기를 맞아 색다른 프로모션을 기획하다 보니 휘닉스 평창의 자랑인 몽블랑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며 “평창이 서울보다 평균 기온이 낮고 몽 블랑 정상은 여름에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피서객들에게 딱 적당했던 이색 체험공간이었다.”고 밝혔다. 휘닉스 마운틴 시네마 이후 마케팅 효과 또한 톡톡히 봤다. 겨울에만 성수기라는 휘닉스 평창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른 계절에도 즐길 거리가 많은 리조트로 재명성을 얻고 있다. 휘닉스 평창 홍보 마케팅팀 이 과장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공식 경기장 이기도 한 휘닉스 평창은 올림픽 경기장(슬로프)를 달리는 러닝 대회를 기획 중”이라고 귀띔했다.



롤링힐스호텔_ 키즈존




롤링힐스 호텔, 휴대폰은 잠시 꺼두시기 바랍니다 


호텔 로비 라운지에 들어오는 순간, 당신의 휴대폰은 잠시 꺼두고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호텔을 즐겨보자. 이 또한 이색 체험 공간의 묘미다. 롤링힐스 호텔은 로비 라운지에 책을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해 몸뿐만이 아닌 마음의 휴식 또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KBS1 <서가식당>과 제휴해 책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는 데 롤링힐스 호텔 마케팅팀 기획 이슬기 담당자는 “자녀와 함께 온 고객들의 경우 낮에는 호텔 내·외부에서 여러 편의시설 (수영장, 키즈존 등)을 즐기다 밤에는 아이들이 잠든 사이 라운지로 내려와 책을 읽는 시간을 보낸다.”며 “서울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리조트형 호텔이기에 주요 타깃이 3~5세의 자녀 를 둔 젊은 부부들이고 그들은 특히 육아에 치이다 보니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긴다. 이번 독서권장 캠페인이 그들에겐 휴식과도 같은 시간이었는지 반응이 좋았다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롤링힐스 호텔은 갯벌체험, 도예, 허브, 승마, 목장체험 등 다양한 종류의 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갯벌체험 패키지는 호텔 인근에 있는 서해안에서 남녀노소 즐 길 수 있어 내국인보다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다. 롤링힐스 호텔 마케팅팀 기획 담당자는 “전 세계적으로 보전 가치를 인정받은 갯벌은 자녀를 동반한 고객들에게 특화된 이색 체험 패키지로 9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라며 “보다 체계화 된 프로그램을 진행 중인 업체를 선정하려 노력했다. 위 치상 롤링힐스 호텔 고객 대부분은 내국인이지만 갯벌 체험 패키지를 진행하기로 한 9월부터는 외국인 고객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롤링힐스 호텔이 이러한 지역적인 호텔 패키지를 선보인 후 도시권과 거리감이 있다는 지리적 단점을 바다가 인접해 있다는 장점으로 승화시켰으며 화성시와 연계해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매년 객실 예약 률이 상승하고 있으며 올해 주말 평균 객실 점유율은 약 30% 올랐다. 또한 다양한 패키지를 제대로 즐기고자 직접 호텔로 고객들의 문의전화가 많아졌으며 재방문하는 비율도 높아졌다. 




부산 웨스틴조선호텔_ 오륙도 상륙작전부산 웨스틴조선호텔_ 플레이몬스터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Fun Activity Cool Entertainer ‘


호텔 부서 안에 특별 전담반이 있다?!’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은 소위 호텔 서비스를 전담하는 정예 호텔 직원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일명 FaCe로 Fun Activity Cool Entertainer를 약자로 만든 명칭이다. 이들은 사계절 이색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하는 서비스 전담팀으로 호텔에 숙박하는 고객들에게 재미있는 추억을 선사하는 엔터테이너 서비스 기획을 주도한다. 처음엔 단순히 부산의 숨은 매력과 볼거리를 찾아 고객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시작했던 부서가 현재는 해양레포츠 자격증, 문화관광해설사 자격 증,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등을 보유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해 해를 거듭할수록 매력적이고 획기적인 프로그램을 인정받아 부산의 민간 문화관광 홍보대사 역할까지 톡톡히 수행했다. 이번 여름 시즌엔 ‘오륙도 상륙작전’, ‘매드 포 부산’, ‘요트투어’, ‘해양레포츠’, ‘모래 작품 만들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신나는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특히 ‘오륙도 상륙작전’은 부산의 이기대 절경을 따라 오륙도까지 이어지는 시원한 바닷길 트레킹 코스로 부산 웨스 틴조선호텔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최근엔 투숙객을 대상으로 ‘아빠와 함께하는 온 가족의 놀이터’라 는 테마로 RC카와 드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해 매일 사전예약제로 RC카 레이싱 대회를 진행했다. RC카 레이싱 대회에서 는 1등부터 3등까지 선정해 BMW 모형카, BMW 슈퍼미니카 4종, BMW 미니 쿠션을 상품으로 제공했다. 단지 키즈 패키지가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이색 체험은 아이뿐만 아니라 부모도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라 더욱 각광을 받았다. 부산 웨스틴조선호텔 홍보 담당 하윤경 대리는 “가족 단위 고객 이 증가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유아를 동반한 투숙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상하다 ‘플레이 몬스터’를 준비하게 됐다.”며 “해당 기간 총 3500명 이상의 고객이 플레이 몬스터를 방문했고, 가족 단위 투숙객은 전년 대비 약 20% 이상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여가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3가지 이유 


통계청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여가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이 유 1위는 시간 부족(51.5%), 2위 경제적 부담(32.4%), 3위는 여가 프로그램 및 여가 시설의 부족(9.8%)이라고 조사됐다. 마치 이 통계를 분석해 이색 체험 패키지를 만들기라도 하듯 호텔마다 이색 체험을 기획해 짧은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색 체험공간을 개설하는 중이다.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엔 또 어떤 계절별 시즌 패키지가 유행할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여유가 없어 머릿속에 잠자 고만 있던 고객들의 여행 DNA를 깨우는 실속 있는 가을秋 이색 체험을 하루빨리 만나볼 수 있길 기대한다.




야놀자_ VR 체험





INTERVIEW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

야놀자 박우혁 공간총괄 상무





HR   야놀자 브랜드 호텔이 다양한 이색 체험 패키지로 유명하다. 주로 어떤 고객들을 타깃층으로 삼았으며 이를 위한 준비가 궁금하다. 

야놀자는 2030세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했다. 숙박시설이 단순히 잠만 자는 공간이 아닌 휴식과 놀이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특히 중소형 숙박시설인 야놀자 브랜드 호텔에 출장객, 가족 여행객 등을 포함한 모든 계층이 이용할 수 있 도록 다이닝룸, 공용공간 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들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HR   최근 호텔 내부에 VR 게임 서비스를 제공했다. 어떤 고객층을 타깃으로 삼았으며, 마케팅 효과는 어떠한가? 

중소형 숙박시설을 찾는 2030세대 중 새로운 경험에 개방적인 성향을 가진 20대를 위한 서비스로 그들의 관심도와 이용 경험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호텔야자 홍대점’ 대기공간에 먼저 설치했다. 이후 파악된 긍정적인 반응과 피드백을 토대로 ‘H AVENUE 이대점’ VIP 룸 에 설치했고 추가적인 고객 반응과 개선점 등을 살펴봤다. 현재 고객들 중 VR 게임 서비스를 경험해보기 위해 VR 룸을 콕 집어 방문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HR   야놀자 호텔 브랜드 중 H AVENUE에서 글램핑룸을 루프탑에서의 파티와 접목시켰다. 이러한 이색적인 공간을 기획하게 된 이유는? 

H AVENUE의 글램핑 룸은 ‘많은 이동시간’과 ‘복잡한 교통체증’ 없이 직장인과 커플, 가족들이 ‘도심 속의 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기획했다. 기획 의도에 맞게 글램핑 룸은 직장인들의 소규모 회식은 물론 커플들의 이벤트, 여성들의 파자마 파티, 가족들의 짧지만 편안한 도심 속 여행지로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을 많이 소요하지 않는 도심 속 ‘호캉스’를 즐기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 앞으로도 꾸준히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한다.


HR    또한 호텔야자 강남 논현점은 지리적 특색에 맞게 주변 비즈니스 출장객들을 공략 했다. 만화방과 객실의 만남에 고객들의 반응은 어땠나? 

야놀자의 브랜드 미션은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게’다. 호텔야자 강남 논현점의 ‘만화 룸’ 또한 이러한 시도 중 하나다. 옛날 인기 만화책을 보며 향수를 자극하고 스트레스 해소와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해 모바일에 익숙한 세대지만 어린 시절의 정취를 그리워하는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특히 남성 고객층에 서 인기가 높다.                 


HR   이외에도 야놀자 브랜드 호텔 중 색다른 이색 체험공간이 있다면? 

‘미술관’ 콘셉트의 코텔 사당점은 신진 작가들 의 작품을 복도와 객실에 설치해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예술적 가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고 신인 작가들에게는 신진작가의 등 용문으로서의 공간을 제공하고 그들을 후원하는 계기로 삼았다. 또한 코텔 충주 북문로점은 대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숙박이 가능한 4인 침대(2층 침대 2개) 스터디룸이 있다. 시험 기간에 대학생들이 주로 찾고 있으며, 스터디 룸과 함께 간단한 취사와 조식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다이닝룸과 디제잉 및 파티를 진행 하거나 각종 게임, 스튜디오, 노래방 시설 등 을 이용할 수 있는 플레이존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HR   앞으로 야놀자에서 준비하고 있는 이색 체험 기획이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지난 7월 지역 특성을 반영한 인테리어 콘셉 트와 서비스를 H AVENUE 이대점을 선보였다. 이대점을 바탕으로 광안리, 성신여대, 건대 등 주요 핫플레이스에 이러한 특색을 반영 한 호텔을 계속해서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각 숙박시설에 커뮤니티 공간을 도입해 낮에는 카페 겸 레스토랑, 밤에는 Pub이나 바로 운영 하며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실제로 이대점 오픈 파티는 100여 명이 넘는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참여했다. 앞으로도 꾸준히 야놀자는 놀이 문화의 문턱을 낮추는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며 더 세분화 된 타깃팅, 상권분석을 통해 Micro-ne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공간 기획과 콘텐츠 를 선보일 것이다. 빠르면 올해 말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디자인, 시공, 운영 등 오랜 기간 쌓아온 야놀자만의 숙박업 노하우를 ‘야놀자 디자인LAB’과 ‘좋은 숙박 연구소’를 통해 숙박업의 불필요한 부분은 덜어내고 고객들에게 실제로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건강한 숙박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야놀자 브랜드 호텔

야놀자의 브랜드 호텔은 H AVENUE, 호텔야자, 호텔 얌 브랜드 호텔로 구성됐으며 각각의 호텔 브랜드들 은 개성 있는 특색을 지녔다. H AVENUE는 합리적인 프리미엄 호텔의 시작이라는 콘셉트며 호텔야자는 중 소형 숙박 호텔로 엔터테인먼트 요소가 뛰어나다. 호 텔얌은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컬러 조합으로 톡톡 튀 는 분위기의 호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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