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공유경제의 큰 힘을 보여 줄 숙박공유플랫폼 코자자






야생화를 닮은 작은 기업

그러나 공유경제의 큰 힘을 보여 줄 

숙박공유플랫폼 코자자







‘눈물 머금고 기다린 떨림 끝에 다시 나를 피우리라가수 박효신의 노래 야생화의 한 구절이 떠오르는, 야생화를 닮은 작은 기업을 만났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긴 시간을 걸어 왔다는 숙박공유플랫폼 기업 코자자. 숙박을 공유한다는 것이 생소했던 대한민국 사회에 조심스레 공유경제의 시작을 알리기로 한다. 그러다 보니 부딪쳐야 하는 높은 장벽들이 많을 수밖에. 그렇지만 좌절하지 않고 다시 가능성을 찾아 눈 뜨고, 일어나고, 부딪쳐 왔다. 5년이 지난 지금 코자자만의 작은 꽃봉오리가 조금씩 열리고 있다. 아픔 끝에 예쁘게 피는 야생화 같다


취재 안정미 기자 사진 조무경 팀장




We can do it! 


국내 굴지의 기업에서 쌓아 온 경력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의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2012년 1월 국내 최초로 숙박공유플랫폼을 탄생시킨 이가 있다. 바로 코자자KOZAZA의 조산구 대표다. 소유경제를 넘어 공유경제의 시대가 도래 할 것을 직감한 조대표는 미국에서 얻은 보물 같은 시간들을 가이드 삼아 대한민국의 공유경제를 선도하고자 많은 고민 끝에 숙박공유플랫폼의 개발로 그 시작으로 알렸다. 빈 방이 있다면 공유해보자, 신선하게 다가오는 서비스였지만 생각처럼 순조롭지 않았다. 미국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공유경제를 이끌려다 보니 시장의 환경이 다르 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 여기는 미국이 아니고 대한민국이다. 곳곳에 자리한 높은 장벽들에 부딪치기만 한, 쉽지 않았던 모든 시작의 순간들에 주저앉고 싶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하지만 비전 있는 이 사업을 준비하는 동안 힘들었지만 재미있었고, 어려웠지만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고. 반드시 된다. 스스로에게 매일 던져보는 희망의 메시지는 결국 숙박 공유플랫폼 코자자를 제대로 탄생시킬 수 있었다. 




'We share homes' 

한국형 에어비앤비의 탄생 


2012년 1월 시작된 스타트업 기업 코자자는 빈 방을 공유하는 숙박 공유플랫폼 회사로 문을 열었다. Korea의 KO에 편안한 잠을 표현 하는 ZZ, 신뢰와 가격에 있어 A등급을 강조하는 의미로 KOZAZA 라는 이름이 탄생했다. 게다가 ‘코자자’라는 숙면을 권유하는 우리 말이 있어 더욱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는 성공적인 브랜드 네임이다. 한국형 에어비앤비라는 수식어를 달고 등장한 코자자는 실제로 숙박공유플랫폼의 길을 열어준 에어비앤비를 벤치마킹해 사용 자들에게 익숙한 이용행태를 한국형으로 제공하고자 했다. 자신 있게 세상을 향했지만 긴 시간 어려움을 겪으며 힘들게 걸어온 5년 의 시간 끝에 현재 2만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6500여 개의 숙소, 2500여 명의 호스트를 확보하게 됐다. 게다가 보유한 숙소의 40% 이상을 대한민국 전통 가옥인 한옥에 집중한 만큼 유일무이한 로컬 플랫폼으로 그 명성을 더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13년 서울시 공식 지정 숙박공유 1호 기업에 선정됐고, 세계 최대 숙박 공유 서비스인 트리핑에 이어 지난 해 중국 1위 숙박공유업체 투지아와 협력계약을 맺어 요우커 유치에도 나섰다. 코자자는 그렇게 차근차근 성장의 길을 걷고 있다. 




신뢰 기반으로 다지는 공유경제의 힘 


조산구 대표가 생각하는 숙박공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신뢰다. 모르는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공유 거래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신뢰가 없으면 거래가 성사될 수가 없다. 서로 모르는 호스트와 게스트의 신뢰를 형성해주는 역할을 플랫폼이 제대로 해줘야 하는 것이 맞고 이에 코자자는 데이터, 평가 등의 커뮤니티화 를 추진하고자 한다. 여기에 경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어떤 분야에서든 경제성이 있다면 사람들이 찾을 수밖에 없다며 코자 자의 높은 비전을 바라보는 조산구 대표. 공유경제는 경제성이 근 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공유경제의 힘이 막강해질 것이라 이야기한다. 








INTERVIEW


“즐겁게,  세상을 이롭게” 신뢰 기반의 공유경제  시대 이끌고 싶어 

코자자(KOZAZA) 조산구 대표






HR    숙박공유플랫폼 코자자를 두고 한국형 에어비앤비라고들 한다. 국내에서 숙박공유라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텐데 코자자는 어떻게 탄생했나? 

한국형 에어비앤비 맞는 말이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숙박공유플랫 폼이라는 점에서 에어비앤비를 벤치마킹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여기에 우리나라만의 특화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고 있기에 한국형 에어비앤비라는 말은 틀린 말이 아니다. 누구든 빈 방이 있으면 공유를 통해 경제력을 얻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경험을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2012년 1월 19일 코자자가 탄생할 때만 해도 공유경제가 일반적이지 않던 시대다. 나는 인터넷 1세대로 인터넷 관련 일의 경력을 국내외에서 다양하게 쌓아왔는데,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인터넷 시대로 바뀌는 것을 몸으로 느끼면서 이를 주도하는 것은 공유경제가 될 것이라 판단됐다. 그렇게 공유경제에 뛰어들었고 자동차, 공간, 시간 등 공유 분야가 다양한 가운데 많은 고민 끝에 ‘숙박’을 선택하 게 됐다. 여행이든 어떤 것이든, 새로운 장소를 찾는 즐거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숙박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경제적이고 신뢰 할 수 있는 숙소를 제공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됐고 ‘즐겁게, 세상을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내가 쌓아온 경력, 배워온 기술과 지식을 이용해 사회에 임팩트 줄 수 있는 일이 되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HR     ‘즐겁게 세상을 이롭게’ 좋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만큼 사업 마인드도 특별할 것 같은데? 

우리는 공유경제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기업이고 싶다. 빈 방 공유와 함께 경험, 환경 등 어떤 것도 다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기를 희망한다. 코자자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FISH라는 기업 컬 쳐를 내세우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일하는 이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어야 하고(Fun),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참돼야 하며 (Integrity), 무엇이든 쉽게 공유할 수 있고(Share), 전문적이고 중심이 되자(Hack)는 뜻이다.


HR    큰 뜻을 갖고 시작한 만큼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다고 들었다. 

실리콘밸리에서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서 스타트 하려하다 보니 시행착오를 겪을 수밖에 없었다. 실리콘밸리와 여기는 기업문화부터 모든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공유경제라는 이상은 같을 수 있지만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접목할 수 없는 부분이 많았다. 처음 시작부터 5년 반이라는 긴 시간, 온라인 전문가로 살아온 내가 오프라인을 배우면서 겪는 시행착오가 많았고 숙박이라는 분야의 내가 갖는 생소함에서 오는 시행착오도 적지 않았다. 그 중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것은 코자자는 투자를 받아야 하는 스타트업 회사인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는 미래가치보다는 실적에 따른 투자가 진행되기 때문에 투자에 있어 큰 좌절을 겪어야 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장 환경, 법, 사회적 분위기 등 다양한 분야에 부딪쳐 가며 겪었던 경험들이 지금의 코자자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이라 겪었던 어려움을 이겨내고 대한민국이라 할 수 있는 한옥스테이 등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아직 날개를 펴고 날아보지는 못했다. 그렇지만 자신감은 얻었다. 가능 성을 보았기 때문에.






HR    한옥스테이로 에어비앤비와 차별화를 두면서 성공의 가능성을 열어가는 것 같다. 

코자자는 한옥에 특화돼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가옥을 글로벌화 시키고자 하는 큰 목표를 앞에 두고 한옥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현재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와의 협력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1000여 개의 전통 숙소를 DB화했다. 전 세계에서 코자자에 등 록된 한옥, 기와집, 너와집 등 모든 전통 숙소 검색, 예약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표준화함으로써 로컬플랫폼으로서의 자긍심도 높아지고 이에 따른 책임감도 느끼게 됐다. 외국 숙박공유기업들과의 협업도 늘어가고 있다. 세계 최대 숙박공유 검색서비스 트리핑에 이어 중국의 투지아와의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중 국 관광객을 비롯 외국인 관광객 유치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는 일 본 시장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HR    스타트업 기업으로 시작해 이처럼 존재감을 드러내기까지 시간이 걸렸다. 이제 스타트하려고 하는 관광, 숙박 등 관련 후배 기업이 많을 텐데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 것 같다. 

현재 스타트업을 하고 있는 이들을 ‘후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경력이 조금 더 있고 나이가 더 많다는 이유로 내가 선배라고 할 수는 없다. 오프라인 인터넷 분야는 나도 배우면서 접하게 된 것이고 숙박이라는 분야도 새롭게 알아가는 분야였기 때문에 더 많은 공부를 한 어린 친구들도 있을 것이고 나보다 관련 경험이 많은 스타트업 기업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이가 많고 경력이 많은 것이 어떨 때는 더 발목을 잡는 일이 될 수도 있다. 특히나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열정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이 많을 것이다. 그건 내가 배우고 싶다.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에 가입한 이유도 그렇다. 공유경제를 이끌고자 하기에 스타트업 간의 정보, 소식 공유도 중요하다 는 생각을 한다. 사실 협회가 창립되고 몇 달이 지났는데 뚜렷한 행보가 보이지 않고, 소식이 잦지 않아 아쉬운게 사실이다. 많은 회원사들이 힘을 내고 많은 것을 공유할 수 있도록 협회에서 조금 더 신경써주 길 바라는 마음이다. 


HR    마지막으로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이야기 바란다. 

코자자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다. 한옥에 집중했던 것이 좋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이밖에도 굵직굵 직한 계획을 실현하는 단계에 있다. 공항 근처의 숙소들을 발굴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에어스테이’를 추진하고 있고 한국 관광공사와의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도 진행 중에 있다. 또 수수료 제로라는 승부수를 띄울 생각이다. 게스트가 부담하는 수수료가 제로가 될 수 있도록 그래서 그것을 통해 상당한 매력을 어필하기를 바라본다. 더 나아가서는 기존 숙박공유플랫폼을 기반으로 팬션, 농촌체험민박, 게스트하우스 등의 대체숙박 시장까지 아우를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 하고자 하는 게 현재 목표다. 공유경제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기업으로서의 성장할 것이다. 기대해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