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추억과 휴식이 공존하는 대한민국 대표 유스호스텔 서울올림픽파크텔






추억과 휴식이 공존하는 대한민국 대표 유스호스텔 

서울올림픽파크텔



서울올림픽파크텔 안경원 총지배인(아랫줄 가운데)



우리나라의 꿈나무이자, 미래 주인공, 청소년들에게 편안한 잠자리와 다양한 경험을 선사하는 서울올림픽파크텔. 유스호스텔의 산 증인으로 호텔급 시설과 서비스를 자랑하는 서울올림픽파크텔은 청소년들을 위한 공익시설이기에 수익에 중점을 두기보다 자체 공익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청소년들은 물론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제공하고 있다. 올림픽파크텔을 청소년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곳으로 만들고 있는 안경원 총지배인에게 그 비결을 물었다.  


취재 서현진 기자  사진 조무경 팀장





서울올림픽파크텔의 설립 과정이 흥미롭습니다. 

서울올림픽파크텔은 1988년 우리나라가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24 회 서울올림픽대회의 성과를 기념하고 대회 유산을 효율적으로 관 리하기 위해 국민체육진흥공단이 1990년에 설립한 대한민국 대표 유스호스텔입니다. 저희 올림픽파크텔은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바탕으로 탄생했 습니다. 88서울올림픽대회 당시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염원하며 재 일동포들이 십시일반으로 성금을 모았습니다. 당초 모금액인 300억 원을 초과한 510억 원이 모금, 목표액 300억 원은 예정대로 서울올 림픽조직위원회 기금으로 사용되고 초과모금액 210억 원은 공익목적으로 사용해 달라는 요청으로 청소년 건전육성을 목표로한 ‘서울 올림픽파크텔’이 설립됐습니다.



올림픽파크텔은 유스호스텔임에도 호텔급 시설과 규모가 눈에 띕니다. 

규모나 서비스를 봤을 때 저희 시설은 특2급 수준입니다. 그렇다 보니 관광으로 업종을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설립배경과 취지에 따라 공익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유스호스텔을 유지하고 청소년들이 이곳에서 다양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5대 조각공원인 아름다운 올림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도심 속 보기 드문 울창한 숲과 호수가 있는 생태와 자연, 다채 로운 4계절의 체감할 수 있습니다. 총 233개 객실과 16개의 크고 작은 연수시설, 그리고 단체식당, 커피숍, 헬스·사우나 등의 시설을 갖추고 각종 연회 및 세미나, 국제회의, 예식, 청소년사업 등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태생적으로 봤을 때 체육인도 많이 이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하다 보니 주요 타깃은 체육인과 청소년입니다. 체육인 복지증진을 위해 체육인을 대상으로한 다양한 할 인정책을 운영하고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올림픽공원내에 대한체육회와 체육가맹단체들이 상주해 있어 스포츠와 관련한 행사는 대부분 이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는 올림픽공원 내에 위치하다보니 주변 자원들이 풍성하고 유해시설이 없어 학단 및 청소년단체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림픽파크텔에 투숙하면 공원내 소마미술관, 올림픽기념관, 한성백제박물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단순 숙박이 아닌 주변 프로그램과 연계가 가능해 행사 담당자들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연평균 9만여 명의 청소년이 이용하고 있으며, 수학여행이나 여름 캠프시즌에는 객실이 없어서 들어오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이외에 SRT수서역, 동서울버스터미널 등 지방과 연결된 대중교통 수단과 인접해 있어 일반 고객들의 결혼식 장소로도 각광 받고 있 습니다. 



국내에 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유스호스텔의 현황은 어떻습니까? 

설립 당시 관광진흥법을 적용받던 유스호스텔은 1991년 청소년기본법이 제정되면서 청소년수련시설로 분류됐습니다. 그 후 유스호스텔은 청소년들과 여행객들에게 숙식편의제공 및 여행활동을 지원하며 청소년수련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국에 총 127개 유스호스텔이 있으며 서울에는 4개의 유스호스텔이 있어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올림픽유스호스텔은 2008년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으로 순수 유스호스텔 기능을 제외한 일반영업장은 민간위탁으로 운영토록 했습니다. 이와 같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 위주로 추진 하다보니 점차 수익을 창출하기 어려운 구조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전 직원이 협업하고 노력해 손익균형을 유지하면서 청소년수련시설 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림픽파크텔이 유스호스텔 중 역사나 시설면에서 경쟁력이 가장 뛰어납니다. 유스호스텔측면에서 특별히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저희는 정부에서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평가를 시행한 2008년부터 지금까지 ‘최우수 청소년수련시설’로 선정될 만큼 시설이나 기능적으로 타 유스호스텔에 비해 우수합니다. 대부분 유스호스텔은 숙박의 기능만 제공하는데 비해 저희는 많은 분들에게 받은 도움 을 다시 사회에 환원하고자 청소년들을 위한 자체 공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를 채용해 청소년에게 필요한 공 익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청소년 프로 그램의 질과 안정성을 인정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서 10개 프로그램이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열심히 운영한 결과 지난 13년에 는 전국 최우수 인증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장관상을 수상 하기도 했으며, 교육부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도 지정됐습니다. 현재는 유스호스텔 외부 수련활동 규제로 청소년활동진흥법이 개정(`14.1.21)되면서 실내에서 할 수 있는 2개 프로그 램 3가지 과정(맛있는 테이블매너, 원데이 호텔리 어)으로 축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체 프 로그램도 운영하다 보니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투숙을 하는 고객들도 생겨나면서 저희만의 경쟁력을 갖게 됐습니다. 지금도 더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직원들이 고군분 투하고 있으며 그 노력을 뒷받침 해줄 수 있도록 청소년팀 복원 등 제도적인 마련을 해나갈 계획입 니다. 




특정 타깃층에게 저렴하게 제공하다보니 수익적인 부분에 고민이 많을 텐데? 

경쟁력 상승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비용절감이라 생각합니다. 기존 호텔시스템에서 관리기능을 단순화하고 현업위주 시스템으로 바꿔 제반비용 부담을 최소화했습니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으로 단가를 낮춰 호텔급 시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 트렌드에 맞춰 작은결혼식 패키지를 준비했고 하반기부터 운영할 계획입니다. 호텔급 시설 속 지인들과 안락하고 행복한 예식을 실속있는 가격으로 운영, 벌써부터 반응이 좋습니다. 업무의 전문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도 추진 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지난 2월에는 서울시교육 청과 서울학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추구를 위한 양기관의 자원 공유 및 상호협력체제 구축을 목적으로 MOU를 체결했으며, 하반기에 진행되는 ‘제7회 전국학교예술교육 페스티벌’이 원할히 진행 될 수 있도록 양기관이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웨딩컨설팅사, 청소년단체, 언론사, 국방부, 등과도 업무협약을 맺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제품의 질을 높여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공익시설이기 때문에 갖는 어려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공단에서 운영하다보니 정부운영방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과거 청소년수련시설로서의 공익적 기능을 다하고 질 높은 청소년 프로그램을 보급하기 위해 ‘청소년팀’을 구성해 운영했습니다. 그 결과 앞서 이야기 하다시피 좋은 성과들을 냈으며 여성가족부, 교육부 등 대외적으로 많은 곳에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조직운영방침으로 인해 팀이 해체되고, 보조금 지원 없이 내부 예산으로 청소년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청소년사업 투자에 소극적으로 변해갔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벗고 저희 본연의 목적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직원들이 앞장서 청소년팀 복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빨리 청소년팀이 복원돼 사회환원 가치를 실현하는 공익기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 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내외부만족도가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직원에 대한 투자만큼 가치있는 투자는 없다고 생각하고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세미나, 대회 등 외국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기 때문에 직원들의 외국어 역량강화를 위해 매일 현지인과 전화통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 현지인 수준의 네이티브 영어를 구사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제2외국어 강좌를 열어 주 2회씩 강의를 들으며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외국어 지원뿐만 아니라 행정, 회계, 경영 등 내부아카데미도 지속적으로 운 영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지속적인 내외부 서비스 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업장별 잘되는 점과 부족한 점을 전 직원이 공유, 개선방안을 모색해 나가며 직원 스스로가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으며 CS교육을 통해 보완,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서 97.9점이라는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청소년수련시설로서의 기능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 청소 년들의 의견에 귀기울이고 시설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용객 안전교육 강화, 호텔리어 프로그램 기획, 여가 시설확충 등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제안한 내용들을 시설운영에 반영한 결과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2014년에는 그 공을 인정받아 전국 최우수 청운위로 선정 돼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한 이력이 있습니다.




올림픽파크텔이 어떤 곳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합니까? 

저는 이곳에서 청소년들의 웃음소리가 들릴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앞으로 올림픽파크텔은 숙식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재능을 키우고, 끼를 발산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을 확충해 청소년들의 웃음이 가득한 청소년문 화복합시설로 거듭났으면 합니다. 이러한 시설을 바탕으로 양질의 청소년 프로그 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자아를 성립하고 꿈과 희망을 품은 미래 인재로 성장하는데 일조하겠습니다. 또한 이곳을 찾는 고객 한분 한분이 이곳에서 소중한 추억을 쌓고 행복한 기억만 가득 품고 돌아가실 수 있도 록 저희 전 직원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