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은 업무 방식의 변화도 이끌었다. 감염병 이슈의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로시간제, 거점오피스 제도 등 새로운 근무형태가 새로운 일상으로 자리매김했으며, 나아가 양립할 수 없어 보였던 일과 휴가를 병행하는 워케이션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추세는 비단 여행을 갈망하는 현대인들의 일시적인 트렌드에서 나아가, 실제로 워케이션이 직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과 정신건강 관리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결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에도 상시적 근무 방식으로 정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워케이션 목적지가 일터이자 휴가지가 되는 특성상 도심보다는 주로 외곽 휴양지에 위치, 관광 활성화와 지역 소멸의 고민을 안고 있는 지역자치단체에게 육성의 가치가 높은 사업으로 인지돼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한편 호텔도 워케이션의 핵심 시설로서 워케이션 붐이 일기 전에는 블레저 수요를 유치하고, 오피스 공간으로 피보팅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이 이뤄졌던 터. 앞으로는 워케이션 니즈까지 더해져 비즈니스 고객 공략에 더욱 분주해질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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