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인사이트 나누다 ②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지금..ㅜㅜ

 호텔업계에는 팬데믹 위기 상황을 타개할 대처 방안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서 오늘 호텔앤레스토랑에서, 아직 한국에선 다소 생소한 RM의 기본 개념과 

주요 구성요소들을 소개하며 호텔산업이 기존에 경험했던 주요 위기에 어떤

패턴으로 위기를 극복했고, 국내 호텔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어떠한 RM 활동들

을 펼쳤는지 소개시켜드리려고 합니다!!

함께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올해로 9회를 맞이한 코리아호텔쇼와 동시에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공유하는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가 3일 동안 진행됐습니다.

박 책임은 현 팬데믹 상황에선 RM을 통해 고객을 면밀히 이해하고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를 파악, 이에 따른 상품 가격을 다이나믹하게 책정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이 수익을 개선하는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호텔에서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시설을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Total RM 측면으로의 접근을 강조했습니다.이에 더해 호텔의 성과를 측정하는 주요 성과지표인 판매율, 판매단가, RevPAR과 더불어 경쟁사 대비 성과를 평가하는 평가지표인 MPI, ARI, RGI도 확인하며 특히 팬데믹 상황의 경우 경쟁사 대비 호텔의 성과를 평가하는 평가지표를 면밀히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브랜드의 범람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상품 및 서비스의 퀄리티는 점점 상향 평준화돼 더이상 브랜드의 차별화 포인트로 기대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이러한 상황 속에선 브랜드 자체에서 스토리의 요소들을 발굴하고 고객을 매혹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필요합니. 이에 럭셔리를 테마로 교육컨설팅 및 고객 경험 디자인을 진행하는 LBI KOREA에서 교육 기획 및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조재호 상무(이하 조 상무)가 스토리텔링을 통한 브랜드 밸류 업에 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강의를 통해 실제로 스토리텔링을 통해 브랜드 밸류 업에 성공한 럭셔리 브랜드와 호텔 등의 다양한 사례와 스토리 구성의 노하우가 공유됐습니다.

 

조 상무는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호기심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탐구하고 다가가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다수의 브랜드에서 구현하는 스토리가 브랜드에서 최초로 제공된 내용을 기계적으로 외워 피상적 정보 제공에 그치고 마는 것을 볼 때 안타까운 기분이 든다.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내용을 부각시켜야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그에 따라 검색과 조사 후 스토리를 보강하고 논리를살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김영갑 교수(이하 김 교수)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호텔 F&B 콘셉트에 대해 강연을 펼쳤습니다. 호텔업에서 F&B는 없어서는 안 되는 구성요소임에도 호텔의 수익성 측면에서는 없는 것이 좋은 계륵과 같은 존재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습니다. 그러나 김 교수는 이러한 인식에 문제 제기를 한다. 그는 호텔에 특화된 F&B 시설을 연구하고 검증하는 전문가 집단이 부족했고 호텔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F&B 시설이 이바지할 수 있게 만드는 연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최근에는 호텔과 식음시설의 콘셉트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상권분석이 발전하고 있기에 전문적인 분석능력을 갖춘 콘셉트 기획자들에 의해 호텔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F&B 브랜드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교수는 향후 호텔의 F&B 시설은 호텔에 활력을 불어넣을 앵커시설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호텔의 F&B 시설 자체가 사람을 끌어들이는 핵심시설이 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였습니다. 김 교수는 조금씩 호텔의 F&B

시설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과거 백화점의 식음시설이 부속시설에서 중심시설로 진화한 것처럼 호텔도 비슷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외식업계의 인재들이 호텔 F&B를 연구하고 참여할 기회 역시 많아질 것이라고 호텔 F&B 시설의 전망을 예측했습니다.

 

 

룸서비스는 호텔을 대표하는 고객 서비스였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배달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졌습니다. IT 서비스의 발달도 맞물려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주문이 가능한 QR 코드 주문을 비롯해 이제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혁신적인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퍼블릭스()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배달관련 온라인커머스분야 광고대행사 등을 운영, 배달플랫폼 델리퀵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정성진 대표이사(이하정 대표) 기술기반의 호텔 룸다이닝 서비스 혁신과 변화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대표는 조금은 보수적인 한국호텔시장에 대한 변화를 이끌기 위해 호텔 F&B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의 변화와 디지털 혁신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고 싶었다.”며 주제 선정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한편 정 대표는 호텔에서 사용하기 좋은 룸서비스 솔루션 앱을 소개하기도 했다. 정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배달플랫폼 델리퀵의 경우 게스트 배달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관광정보를 부가 제공하며 중소형 규모 숙소에서는 도입하기 어려운 컨시어지 서비스까지 제공합니다.

 

 

[ 저작권자 ⓒ호텔앤레스토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