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드디어 베일 벗는, 코리아호텔쇼 - 7월 14일(수)~16일(금),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선봬

2020년 6월, 리브랜딩 이후 첫 선을 보이는 ‘코리아호텔쇼(Korea Hotel Show)’가 드디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2019년 제8회 호텔쇼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많은 이들의 기대 속에서도 개최를 연기할 수밖에 없었던 터. 그러나 그동안 꾸준히 많은 관심으로 한 달 여 남은 코리아호텔쇼에 여전히 많은 이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 차례 미뤄진 만큼 짜임새 있는 산업 전문 전시회로서 업계의 목마름을 채워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코리아호텔쇼. 올해는 어떤 모습으로 업계 관계자들의 축제의 장을 열게 될까?

 


 

리브랜딩 이후 첫 선 보여

코리아호텔쇼는 2019년까지 일산 킨텍스 및 부산과 제주에서 총 8회간 진행했던 국내 최대 규모이자 유일의 숙박산업 전문 전시회 ‘호텔쇼(Hotel Show)’의 리브랜딩 전시회다. 코리아호텔쇼의 전신인 호텔쇼는 2014년부터 매년 10월에 일산 킨텍스에서 5년간 진행돼 왔으며, 2018년도와 2019년도에는 제주와 부산에서도 3차례 개최, 총 8회의 레퍼런스를 쌓았다. 또한 그간 누적 B2B 관람객 7만 4341명, B2C 관람객 1만 8226명이 다녀갔으며 총 824개 업체가 부스에 참여해 B2B 산업 전시회다운 면모를 보여줬다. 그렇게 호텔쇼는 호텔을 포함한 숙박, 레스토랑 종사자들이 한데 모여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매칭, 네트워킹을 이루는 플랫폼으로서 호텔들의 연례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2014년부터 매년 꾸준히 개최해 왔던 호텔쇼는 2020년 6월 4일, 보다 글로벌한 전시 개최를 위해 국내 전시산업의 메카 주식회사 코엑스(이하 코엑스)와 손잡고 코리아호텔쇼로 리브랜딩했다. 그동안 호텔쇼를 개최해오며 단 하나의 아쉬움이 있었다면 접근성이었는데, 협약을 통해 코엑스에서 새로이 둥지를 틀어 그간의 아쉬움이 해소됐을 뿐 아니라, 다수의 전시회 주최 경력으로쌓인 코엑스의 노하우까지 겸비하게 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모았다.

 

코리아호텔쇼가 호텔산업의 대표 전시회가 된 이유는 매년 당시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이슈들을 집대성하는데 주안점을 둔 전시회기 때문이다. 업계 유일의 B2B 전시회인 코리아호텔쇼는 업계와 30년간 호흡해온 <호텔앤레스토랑>이 업계 성장에 밑거름이 되는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 힘써오며 쌓은 노하우를 전시회 형태로 구현, 업계지로써 호텔업계와 관련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또 하나의 플랫폼이 되고자 기획, 운영하게 됐다.


매년 역동적인 현장에서도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엿볼 수 있는 네트워킹의 장을 마련했다는 평을 들으며 해가 지날수록 업계 관계자의 높은 참여도를 이끌었던 호텔쇼. 올해는 특히 리브랜딩된 코리아호텔쇼의 첫 선을 보이는 것은 물론, <호텔앤레스토랑> 창간 30주년과 맞물려 시너지가 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 달 앞둔 코리아호텔쇼
짜임새 있는 전시 기대모아
올해로 9회를 맞이한 코리아호텔쇼는 오는 7월 14일(수)부터 7월 16일(금)까지 총 3일간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규모는 80개사 100부스로 예년에 비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작은 편이지만 부대 행사로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제5회 K-Hotelier 시상식, 1대1 바 이어 비즈매칭 프로그램, 호텔 B2B 오픈 마케팅 스테이지 등의 짜임새 있는 부대행사가 전시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참가업체는 호텔 브랜드를 비롯해 객실용품, 호텔IT/솔루션/전자제품, 호텔 투자/개발/운영, 위생/욕실 기자재, 냉난방 공조시스템, 주장기기, 음료 및 주류, 식자재 업체 등이며, 방문하는 참관객들은 호텔업계에 종사하는 이들이나 관련 학과 교수, 업계 관계자들이다. 업계 최신 동향을 알 수 있는 전시회 관람 이외에도 코리아호텔쇼에 업계 관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바로 본편만큼 즐거운 부대행사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은 산업 전문 전시회로서 호텔쇼를 코리아호텔쇼까지 성장시킨 일등공신,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다. 전시회 기간 중 3일간 진행되는 컨퍼런스는 막강한 라인업과 탄탄한 주제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 타임라인을 채우고 있다. 컨퍼런스 주제는 일별로 정해지기도, 회차 별로 이뤄지기도 하며, 연사와 주제는 <호텔앤레스토랑>이 만나온 취재원들 중 올해 주목해야 하는 인사이트를 제시할 전문가를 초빙해 진행된다. <호텔앤레스토랑>은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이외에도 업계가 필요로 한다면 언제고 컨퍼런스나 세미나를 진행해 왔던 터. 관련한 인력 풀과 콘텐츠에 대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양질의 컨퍼런스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갈수록 좋아지는 퀄리티를 경험한 수강생들은 매년 종일권을 끊어 학구열을 불태우기도 한다. 올해는 3일간 총 11명의 연사의 강의가 구성될 예정이며, 컨퍼런스 신청은 코리아호텔쇼 홈페이지에서 개별권으로도, 종일권으로도 신청 가능하다.


한편 참관객이라면 별도의 비용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마케팅 스테이지도 만나볼 수 있다. 오픈 마케팅 스테이지는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홀 내에 마련된 스테이지로 원하는 타임에 방문, 자유롭게 짜여져 있는 세션을 즐기면 된다. 반대로 오픈 마케팅 스테이지를 통해 참관객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사전 신청을 통해 기업, 협·단체, 개인, 누구나 스테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 오픈 마케팅 스테이지에는 LG하우시스가 ‘디자인 트렌드’를 발표하기도, 쿠팡에서 ‘오픈마켓 비즈니스 이해외 쿠팡 플랫폼 활용 방법’, 우녹스의 쿠킹클래스 등이 진행됐다.

 

국가대표 호텔리어 K-Hotelier 시상식도 코리아호텔쇼에서!
<호텔앤레스토랑>과 (사)서울특별시관광협회에서 매년 선발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호텔리어, ‘K-Hotelier’의 시상식도 코리아호텔쇼 상설무대에 마련될 예정이다. K-Hotelier는 대한민국 관광호텔업계 실무 종사자만을 위한 최초의 보상제도로, 목적은 민간외교관으로서 사명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는 호텔리어들에 대한 동기 부여, 자긍심 고취, 나아가 이를 통해 호텔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K-Hotelier 선발은 총 4회에 걸쳐 14명의 국가대표 호텔리어를 선발했으며, 올해 제5회 K-Hotelier는 총 3명의 호텔리어에게 수상 할 예정이다.

 


K-Hotelier에게는 표창장과 14K 금배지를 부상으로 제공하며, 앞으로 더 멋진 활약을 응원하기 위해 이들의 시상식을 호텔리어들이 한 자리에 모인 호텔쇼에서 진행해왔다. 이에 올해는 더욱이 코로나19로 지친 시국에 국가를 대표하는 호텔리어로 선정된 이들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도 멋진 무대를 통해 호텔리어라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한편 K-Hotelier 접수는 6월 30일(수)까지다. 제출서류로는 추천서, 공적조서, 개인정보 수집 및 동의서,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기타(수상) 첨부 자료 등으로, 서류접수 이후 1차 공적심사와 2차 전문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K-Hotelier를 선정한다. 해를 거듭할수록 신청자들이 늘어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기한이 남아 있으니 평소 타의 모범이 되고, 민간 외교관으로서 손색없는 동료가 있다면 추천해보자. 2021년 제5회 K-Hotelier 시상과 관련된 내용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www.hotelrestaurant.co.kr

 

업체소개

 

호텔 가전 주식회사 리코플랜트
리코플랜트는 공기 정화 및 제균을 위해 하이드록실 래디칼(Hydroxyl Radical)에 대한 독특한 이해를 기본으로, 공기 중에서뿐만 아니라 표면의 제균 처리에 대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이번 코리아호텔쇼에서 선보일 제품은 ‘웰리스 공기제균청정기(WADU-02)’로, 자연의 대기정화 원리를 그대로 구현한 제품이다. 현재 까지 상용화된 어떤 기술보다 친환경적인 기술이 적용된 웰니스 공기제균청정기는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가장 탁월한 제균력을 가진 하이드록실 래디칼을 풍부하게 생성, 실생활공간에서 냄새, 세균, 바이러스 등은 물론 의류, 가구 등의 표면 오염물질까지도 제거한다. 위생과 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호텔 객실에 지속적인 정화를 통해 깨끗한 실내공기를 유지시켜주는 유용한 제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호텔 솔루션 ㈜보다컴
호텔 솔루션 개발 전문기업인 ㈜보다컴은 고객이 호텔에 머무는 동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및 서비스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호텔이 비대면,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율주행운반로봇이 도입되기 시작,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자율주행운반로봇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보다컴 또한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자율주행운반로봇과 보다컴이 보유하고 있는 솔루션을 접목해 판매에 박차고 있다. 지속적인 솔루션 개발과 지원으로 5성급 특급호텔에서 3성급 비즈니스호텔까지 고객의 요구 조건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율주행운반로봇, 영상상담 솔루션인 비디오 헬프미까지 비대면 관련 제품으로 새로운 영역을 넓히고 있다. 코리아호텔쇼에서는 ‘PBX(아토스 유니파이, 알카텔루슨트, 마이텔)’, ‘객실 전화기’, ‘자율주행운반로봇’, ‘영상상담 솔루션’을 소개할 예정이다.

 


주방기기 우녹스
성공적인 주방을 위해 독창성과 완벽함을 추구하는 서비스 및 경험으로 이태리 오븐의 혁신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우녹스는 전문가용 오븐 생산업체로서 설립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다. 고객과의 지속적인 협력으로 상호 발전을 지향하는 우녹스는 광범위한 시장조사와 데이터에 기반한 제품 개발로 발전과 성장을 원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우녹스라는 든든한 파트너 브랜드로 인지되고 있다. 85개국 이상에서 사용하고 있는 우녹스 제품은 현재 우리나라의 인중 기준에 맞춰진 KTL, EMC의 인증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코리아 호텔쇼에서는 최고의 조리성능을 자랑하는 상업용 오븐 ‘쉐프탑 마인드맵스(Cheptop Mind.Maps)’와 세계 최초의 하이브리드 핫 홀더 ‘에베레오(Evereo)’, 프로패셔널 소형 오븐 ‘베이커룩스 샵프로(Bakerlus Shop.Pro)’를 선보인다.

 


호텔 IT ㈜코디더매니저
코디더매니저는 빠르게 변화하는 호텔 및 숙박시장 IT 환경에서 고객이 원하는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해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상호 발전하는 기업이다. 이번에 선보일 제품은 ‘호텔관리 프로그램(PMS)’, ‘호텔예약 프로그램(부킹엔진)’, ‘키오스크’, ‘전자 등록카드 시스템(E-Registration)’이다. 코디의 PMS는 CMS 연동, 사용 편의성, 확장 용이성, 비즈니스호텔 운영 최적화 측면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부킹엔진은 수수료 3%로 가볍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부킹엔진의 경우 국내 최초 페이팔 도입으로 외국인 예약을 손쉽게 받을 수 있고, 키오스크는 PMS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체크인/아웃 업무를 수행, 편리성은 물론 효율성, 차별성까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호텔의 효자상품이다. 또한 E-Registration은 아이패드로 예약을 확인하고 서명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호텔과 고객 모두에게 효율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글 : 노아윤 / 디자인 :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