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여심女心 품은 호텔 20~30대 여성, 호텔 VIP로 떠오르다






여심女心 품은 호텔 

20~30대 여성, 호텔 VIP로 떠오르다





‘여심을 잡아라!’ 닳고 닳은 문구지만 현재 소비시장에서 ‘여심 공략’은 빠뜨려서는 안될 키워드다. 

호텔도 예외는 없다. 여성, 특히 가장 열린 소비를 지향하는 20~30대 여성에 주목해야 한다.


취재 최준영 기자





호텔예약 서비스 최다 이용 층은 20~30대 여성 


여성이 소비 주체로 떠오른다는 의미를 가진 신조어 ‘위미노믹스 Womenomics(Women + Economics)’가 모든 소비시장을 꿰뚫는 주요 키워드로 떠올랐다. 과거에 비해 여성이 높은 사회적 지위와 소득 수준을 갖추면서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지출 주기가 짧고 소비에 과감해졌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여성 고객 지갑 열기에 주력하고 있다. 남성 소비자 중심이던 IT와 게임 시장까지 여성 취향에 맞춰 디자인된 제품과 서비스를 쏟아내는 현실이다. 호텔도 마찬가지다. 호텔은 전통적인 숙박 서비스 제공 업소 개념 을 뛰어넘어 복합 문화공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아직까지 숙박 본연 서비스에 집중하는 남성 고객 대신 브랜드 자체와 호텔이 제 공하는 경험에 대한 소비를 중시하는 20~30대 여성들이 잠재적인 호텔 VIP 고객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 20~30대 여성 호텔 이용 현황은 어떻게 될까. 숙박 O2O(Online to Offline) 전문 기업 위드이노베이션 통계 결과에 따르면, 자사 중소형 호텔·숙박업소 애플리케이션 예약 결제자 성비가 남성 55%, 여성 45%로 나타났다. 전체 성비로는 남성 이용자가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그러나 연령별로 세분화한 예약 서비스 이용률을 보면 20대 남성(29.9%)보다 20대 여성(30.1%) 이용률이 앞섰다.


호텔 타임커머스(판매종료 임박 상품 객실 염가 판매 서비스) 업체 호텔타임이 2016년 1월부터 11월까지 특급호텔 예약현황을 조사 한 결과에서는 30대 여성이 전체 예약자 중 23.8%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특급호텔은 비교적 재정 상태가 여유로운 30~40대 이용자가 많지만 최근 객단가가 낮아지며 20대 구매율 도 상승하는 추세다. 온라인 여행정보 전문 업체 익스피디아도 비슷한 결과를 내놨다. 국내 2040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응답자 중 호텔 예약서비스 가입자는 53.1%였으며 가입자 가운데 68.2%가 20대, 그 중 71%는 여성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국내 호텔예약 서비스 최다 이용 층은 20대 여성들로 확인됐다. 이렇듯 호텔 입장에서 20~30대 여성은 놓칠 수 없는 타깃이다.





여성의, 여성을 위한 전용 · 우대 서비스 


롯데호텔 서울은 2008년 국내 최초로 여성 전용 층 ‘레이디스 플 로어Ladies Floor’를 개관했다. 2017년 현재까지 9년 째 활발한 운영 을 이어오고 있다. 롯데호텔 서울 레이디스 플로어는 본관 22층에 위치해 디럭스룸 21개, 스위트룸 1개 등 총 22개 객실과 레이디스 라운지로 구성됐다. 레이디스 플로어에는 보안시스템이 갖춰진 별 도의 출입문이 있어 여성 투숙객 이외에는 출입을 금하며 직원이라도 남성은 출입할 수 없다. 객실에는 월풀과 여성전용 고급 헤어 관리 세트, 목욕 용품과 여성 전용 면도기까지 구비돼 있다. 고객 요청에 따라 족욕기나 화장품 냉장고 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기타 환영 어메니티 증정부터 클럽 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까지 종합 선물세트 같은 서비스 제공을 자랑한다. ‘레이디스 라운지’에는 패션, 미용, 요리 등에 관련된 서적 800여 권과 각종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레이디스 플로어 투숙객이라면 언제든지 방문해 이용할 수 있다. 롯데 호텔 서울 이선윤 주임은 “레이디스 플로어 각 객실은 연말연시 모임이나 생일 파티를 위한 파티룸처럼 이용할 수 있어 20~30대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고 전했다. 명동과 동대문 등에 위치한 호텔 스카이파크 역시 여성 친화 호텔 이다. 스카이파크는 2010년 명동1호점 개관 당시부터 2014년까지 유명 화장품 회사와 함께 여성 고객을 겨냥한 콘셉트 플로어를 꾸 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 20~30대 여성과 영유아 자녀를 가진 가족 고객을 겨냥한 ‘헬로키티 포토존’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기도 했다. 현재 운영 중인 여성 우대 층 ‘프린세스 플로어’ 역시 다양한 네일 관리 제품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등 인기가 높다.



호텔 스카이파크 네일존 호텔 스카이파크 객실



호텔 여성 고객 공략, 이미 세계적 추세 


호텔 산업이 상대적으로 발달한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젊은층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전용 상품이 나와 있었다. 이웃나라 일 본만 봐도 예전부터 호텔을 찾는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여성 친화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한국보다 훨씬 다양한 콘텐츠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호텔 내에 여성만이 출입할 수 있는 여성 전용 층은 물론 여성 전용 카페, 심지어 건물 전체를 통틀어 여성만 이용 가능한 여성 전용 호텔도 존재한다. 일본 호텔 특유의 여성 친화 서비스는 국내에 유일하게 들어와 있는 일본 브랜드 호텔인 솔라리아 니시테츠 호텔 서울 명동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솔라리아 니시테츠 호텔 서울 명동에는 2개 층으 로 구성된 여성 우대 층이 운영되고 있다. 


남성 고객이 아예 이용하지 못하는 객실은 아니지만 일반 층이 만실인 경우 등을 제외하고는 대개 여성 고객 예약을 우선해서 받는다. 여성 우대 층 객실에는 입욕제와 마스크 팩 등이 기본 어메니티에 추가돼 있다. 솔라리아 호텔 명동은 여성 우대 층이 아닌 일반 객실까지 모든 룸에 주얼리 박스나 클렌징 제품 등 여성이 주로 쓸 만한 편의용품을 비치 해뒀다. 서비스 사각지대를 없애려는 솔라리아 호텔의 ‘일본 기업 다운’ 세심한 배려가 엿보인다. 솔라리아 니시테츠 호텔 서울 명동 서홍기 팀장은 “기본적으로 솔라리아는 여성 쪽에 더 초점을 맞춘 특성을 보인다. 일본 내 솔라리아 호텔들도 여성 우대 층을 갖췄고 다양한 여성 친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예전에는 여성들이 치안, 안전 등의 문제로 여성 전용층을 찾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20~30대 여성들이 차별 화된 어메니티나 특전, 인테리어 등을 보고 선호하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솔라리아 니시테츠 호텔 서울 명동 객실솔라리아 니시테츠 호텔 서울 명동 화장실



maiden-voyage


maiden-voyage.com은 자체 인증 절차를 통과한 여성 친화 호 텔을 여러 국가·도시별로 추천하는 사이트다. 이곳에 등록되려면 최소 24시간 유인 리셉션, 밝은 출입구 조명, 잠금장치가 2개 이 상 달린 객실을 갖춰야 한다. 아쉽게도 한국 호텔은 다루고 있지 않다. 그러나 20~30대 여성 해외여행 비율 역시 급증하고 있는 만큼 국외로 여행을 떠날 때 안전하고 여성 편의가 보장된 호텔을 찾는다면 참고해볼 만한 사이트다.




INTERVIEW


‘프린세스 플로어’ 등 여심 저격 콘텐츠 인기 

스카이파크만의 여성 우대 서비스 선보일 것

- 호텔 스카이파크 세일즈마케팅팀 이소영 과장 -




Q. 호텔 스카이파크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한다. 

㈜호텔 스카이파크는 2010년 8월 명동 1호점을 시작으로 2016년 6월 킹스타운 동대문점까지 명동 4개, 동대문 2개, 제주 1개 총 7 개의 호텔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호텔그룹이다. 멤버십제도와 다양한 제휴사 혜택으로 고객 편의는 물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편안한 휴식, 아름다운 추억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스카이파크의 여성 우대 서비스 운영 개황은? 

스카이파크는 처음 명동1호점을 오픈할 때부터 국내 화장품회사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9층과 10층 복도에 여성들을 위한 셀프 네일 존을 만들어 서비스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후 명동3호점에서 여성 취향으로 꾸민 ‘프린세스 스위트’ 객실을 선보였고 현재는 1 개 층을 모두 여성 취향 테마 객실로 디자인한 ‘프린세스 플로어’를 센트럴명동, 동대문1호, 제주1호, 킹스타운 동대문점에 각 1개 층씩 운영하고 있다.


Q. 스카이파크가 여성 우대 서비스에 주목한 이유가 궁금하다. 

명동은 한국을 찾는 외국인 1·2위를 나란히 차지하는 중국인과 일본인 관광객이 반드시 들르는 곳이다. 우리 호텔은 그 중심지에 있다. 내국인 고객 이용은 적지만 방문객 60% 이상이 여성 고객이다. 특히 한류, K-Beauty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를 직접 경험하고자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 많다. 그간 시행해 왔던 여성 우 대 서비스에 대한 반응도 좋았을 뿐더러, 호텔 스카이파크를 찾는 여성 고객들 취향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프린세스 플로어 등 여성을 위한 서비스와 시설 등을 구성하게 됐다.


Q. 프린세스 플로어의 구성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프린세스 플로어는 객실 도어부터 여성스러운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고객이 객실로 이동하는 동안에도 일반 층과는 다른 프린세스 플로어만의 감성을 느낄 수 있다. 복도에는 다채로운 컬러 제품을 갖춘 셀프 네일 존이 갖춰져 언제든 이용 가능하다. 객실 내부로 들어서면 핑크 톤 인테리어와 작지만 화려한 샹들리에가 소녀감성을 더한다. 여성 고객 피부 관리를 돕기 위해 모든 프린세스 플로어 객실 미니바 안에 마스 크 팩을 준비해 두기도 한다.


Q. 다른 호텔과는 다르게 스카이파크만이 갖춘 고객 유인 요소가 있다면? 

여성 고객들은 화장품 등 미용 제품에 관심이 많다. 프린세스 플로어 객실마다 비치돼 있는 마스크 팩이나 셀프 네일 존에 있는 네일 제품들은 가까운 호텔 스카이파크 제휴매장에서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고객들은 하루 숙박하는 동안 관심 가는 제품을 사용해 보며 본인에게 맞는지 테스트할 기회가 있고 실구매 시 할인 혜택도 주어지기 때문에 합리적인 쇼핑을 하게 된다. 이런 점이 호텔 스카이파크가 고객을 꾸준히 끌어들이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Q. 어떤 여성 대상 프로모션을 진행해 왔는지 궁금하다. 

호텔 스카이파크는 여러 화장품, 주얼리 브랜드와 꾸준히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에피소드 하나를 소개하자면, 백화점 화 장품 매장에서 주로 이뤄지는 메이크업 쇼를 호텔 로비에서 진행했던 적이 있었다. 유행하는 메이크업 방법을 소개하고 원하는 고객에게 수정 메이크업을 해 주는 프로모션이었다. 처음에는 로비에서 무료하게 시간을 때우는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취지였다. 그런데 프로모션을 몇 번 진행하다 보니 호텔 홈페이지를 보고 메이크업 쇼를 여행일정에 넣어 메이크업 쇼에 참여하는 고객까지 생겼다. 이제 막 화장을 시작하는 딸을 위해 화장법을 가르쳐 달라던 적극 적인 모녀고객이 기억에 남는다.


Q. 20~30대 여성은 향후 호텔 산업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 

20~30대 여성은 언제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모바일 기기를 익숙하게 사용하고, 주도적으로 자유롭게 경제활동을 하며 트렌드에 민감한 연령대다. 이러한 20~30대 여성들이 보다 흥미롭게 호텔 문화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모두 활용한 호텔 서비스가 개발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