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호텔 피트니스 센터의 필수 테크노짐(TECHNOGYM)

 

국내 내로라하는 5성급 호텔의 피트니스 센터에서 주로 보는 운동기구들은 대부분 테크노짐 제품들이다. 테크노짐은 세계 최고의 피트니스 장비회사이자 전 세계 운동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이 선망하는 이탈리아 피트니스 장비 브랜드다.
장인정신, 디자인, 그리고 높은 기술력 등 이탈리아의 모든 것이 응축돼 있는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신규구매는 물론 재구매율을 견인하고 있는 테크노짐, 왜 인기인지 그 비결을 소개한다. 


세계 최고의 피트니스 장비회사
1983년 이탈리아 중부 체세나에 설립된 테크노짐은
이후 수많은 기술 개발을 이뤄내며 세계 최고의 피트니스 장비회사로 발돋움했다. 80년대 후반 세계 최고의 레이싱 경주대회인 F1의 공식 파트너, 월드컵 공식 피트니스 장비 공급업체 등으로 명성을 확장시켜 왔으며 90년대에 들어서 피트니스 장비생산 업체 최초로 Digital을 접목시킨 기술들을 개발하기 시작해, 2000년대 초반 최초의 TV Screen 일체형 트레드밀을 개발했다. 테크노짐은 이렇게 뛰어난 디자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급 호텔 및 주거시설의 피트니스 센터와 항상 함께 자리하고 있다. 특히 부르즈 알 아랍, 에미리트 타워로 유명한 세계 최고급 호텔 체인 주메이라 그룹과 파트너십 관계에 있으며, 파크 하얏트. W, 샹그리라, 콘래드, 포 시즌스, 반얀트리, JW 매리어트 등 각 체인의 최고급 브랜드에서 익숙하게 테크노짐의 로고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부터 2018 평창동계올림픽까지 7회 연속 동, 하계 올림픽 공식 피트니스 장비 공급업체로 활약하며 올림픽에 참가하는 세계 탑 클래스의 선수들이 테크노짐으로 훈련을 한다. 이처럼 종목, 난이도, 운동 수행능력 등에 전혀 구애받지 않고 테크노짐은 전 세계에서 운동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가장 선망 받는 피트니스 장비 브랜드가 됐다.

5성급 호텔 기준 73%, 테크노짐 사용
테크노짐의 선전은 국내에서도 진행 중이다. 현재 5성급 호텔 기준으로 73%가 테크노짐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멤버십 피트니스 센터를 운영하는 5성급 호텔 어느 곳을 방문해도 테크노짐을 익숙하게 볼 수 있다. 즉 테크노짐은 호텔들에게 필수에 가깝다. 호텔 뿐 아니라 시가총액 국내 15위 내 기업들 중 10곳의 사내 피트니스 센터에 테크노짐이 납품돼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강남 재건축 단지들을 중심으로 한남동 고급빌라촌까지 호텔 멤버십 피트니스를 소유하고 있는 주민들이 많은 지역에서 커뮤니티 시설에 테크노짐을 찾고 있는 추세다.


높은 수준의 디자인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이들로부터 테크노짐이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테크노짐에는 우리가 떠올리는 이탈리아의 모든 것, 장인정신, 디자인, 그리고 높은 기술력이 피트니스 장비에 응축돼 있다. 특히 테크노짐은 이탈리아 브랜드답게 높은 수준의 디자인을 자랑한다. 피트니스 장비 생산업체 최초로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수상했는데 2019년 12월 기준 총 28회(2위 업체 10회 미만)를 수상, 업계 최초, 최다의 타이틀을 수성하고 있다. 특히,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로 꼽히는 안토니오 치테리오와 협업해 론칭한 Personal Line은 외관이 크롬으로 도금돼 있어 화려하면서도 미니멀리즘을 추구한 피트니스 장비 업계의 역작으로 불린다. 그리고 Artis Line의 유산소 제품들은 피트니스 장비들 중 유일하게 Seamless(심리스 : 이음새가 없는) 디자인을 채택해 호텔 미관을 전혀 해치지 않고 피트니스 장비가 인테리어의 일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테크노짐은 2018년부터 단순히 피트니스 부문에서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패션위크에도 당당히 참여하며 패션의 영역을 넓히는 시대의 아이콘이 됐다.

기술 개발에 많은 노력 쏟아
테크노짐은 2016년부터 IPO를 실시해 매년 회계자료를 공개한다. 회계자료에 따르면 전체 매출액의 약 15%를 R&D에 사용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유럽 전역에서 최고의 체육대학 및 공과대학들과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실시해 제품에 반영한다. 400개가 넘는 세계 특허와 50편이 넘는 논문들은 지금까지 테크노짐이 기술 개발에 얼마나 많은 노력들을 쏟아왔는지를 보여준다. 8가지 그립의 손잡이는 각각의 기구 및 라인업(유, 무산소)에 따라 우리가 자칫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작은 부분조차도 테크노짐이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일체형 콘솔의 각도 및 UI(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수많은 실험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안전과 운동 능력 향상을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한다. 테크노짐 기술력의 백미는 디지털 (Digital)이다. 피트니스 장비 제조업계 최초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클라우드 솔루션을 개발해 사용자들의 건강을 위해 하나도 빠짐없이 관리할 수 있도록 내놓은 시스템이다.

공업 강국, 이탈리아 제품
테크노짐의 모든 유산소 제품은 Made In Italy다. 보급형 라인도 마찬가지. 타 브랜드는 대부분 Assembled in OOO, Product of OOO, Made by OOO 등으로 소비자를 기만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주요 부품들 또한 큰 차이를 보인다. 테크노짐은 대부분의 동력 장치를 이탈리아 장비를 사용하며 전자 장비는 자체적으로 생산한다. 부품의 제조국마저 확인이 안되거나 개발도상국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업체들과는 품질면에서 절대 비교할 수 없다. 혹자들은 이탈리아 제품이라고 소개하면 그 성능에 대해 궁금증을 갖기도 하는데, 이탈리아는 유럽 내에서도 손꼽히는 공업 강국이다. 페라리, 마세라티, 람보르기니 등의 세계 최고 수준의 슈퍼카를 만들며, 세계 최대의 크루즈 건조회사가 있다. 그리고 전자, 항공 등도 유명하다. 그래서 알고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패션, 관광, 농업보다 제조업의 수출규모가 훨씬 큰 공업강국이다.

테크노짐을 국내에 선보이고 있는
우영웰니스컴퍼니
우영웰니스컴퍼니는 1989년부터 외산 피트니스 장비를 유통했다.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오로지 외산 피트니스 장비만 취급해 온 회사다. 30년 동안 쌓아온 업력의 또 다른 이름은 바로 신뢰다. 


지난 시간동안 수많은 외산 피트니스 제품 수입 업체들이 생겨나고 사라졌다. 어떤 브랜드들은 이 업체, 저 업체에서 하다가 사업을 철수하기를 여러 차례 반복해왔다. 이러한 고질적인 문제와 비싼 금액을 지불해 구입한 제품의 사후관리가 철저하지 못하면, 결국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온다. 그리고 피트니스 장비의 특성상 장비의 사소한 고장도 사용자에게는 큰 부상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런 점들을 간과할 수 없기에 많은 고객들은 테크노짐을 구매하고, 또 우영웰니스컴퍼니를 선택해 왔다. 


이제는 피트니스 센터 바닥재의 대명사가 돼버린 에버롤도 가장 처음으로 수입해서 유통한 곳이 바로 우영웰니스컴퍼니다. 그리고 2003년부터 시작한 테크노짐 유통 및 판매를 18년 동안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자체 보유한 대형 물류 창고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때 언제든 제품을 납품할 수 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피트니스 장비의 경우 납품 후 사후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AS를 아웃소싱으로 운영하게 되면 부품 가격이나 출장비 등이 상대적으로 비싸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피트니스 장비는 수많은 부품과 전자장비가 연결돼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다. 현재 평균 근속년수 7년 이상의 기술지원팀 직원 5명이 근무 중이다. 이들은 매년 정기적으로 이탈리아 본사에서 실시하는 정규 교육과정에 참가해 새로운 장비 및 기술들을 습득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기구를 수리 및 유지보수하고 있다. 


기술지원팀 이외에 영업팀도 매년 본사에서 마케팅 교육 및 세계 최대 피트니스 산업 박람회 및 최고급 호텔의 피트니스 탐방을 간다. 이를 통해 국내 호텔 피트니스 센터가 세계적인 트렌드에 발맞춰 나아갈 수 있도록 고객에게 올바른 대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피트니스 센터 전문 디자이너가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반영해 피트니스 센터의 콘셉트, 기구 배치, 회원의 동선 등을 고려한 통합 솔루션을 제안해 고객사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테크노짐 ITALY 본사 소개 동영상


글 : 서현진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