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코로나19로 달라지는 관광·여가·생활 그리고 소비의 변화

 

코로나19로 산업의 부침이 확산되고 있다. 존폐위기인 산업군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매우 이례적으로 국제유가 가격이 마이너스로 곤두박질 치고 있다. 그러나 희망적인 측면도 분명히 존재한다. 한국은 고도의 진단 역량과 민주적인 정부의 리더십을 전 세계가 인식하면서 새로운 국가적 이미지를 얻어가고 있다. 이는 국가의 관광 경쟁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경희대 스마트관광원은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관광, 즉 스마트관광을 연구한다. 스마트관광은 IT 기술과 개인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취향을 결합해 자신만의 독특한 관광활동과 상품 선택을 만들어내고 있다.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 스마트한 관광소비자가 원하는 레저문화와 음식, 숙박, 교통을 이용하는 관광행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관광은 스마트폰 기반의 개인과 가족 위주의 관광은 더욱 세밀해지며 자신만의 공간이나 상황속으로 깊숙히 들어가 긍정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끊겨버린 관광산업이 활성화를 위해서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산업 생태계의 변화를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뉴욕타임즈의 기사 ‘The Virus Changed the Way We Internet’와 ‘How the Virus Transformed the Way Americans Spend Their Money’ 중 관광/여가/생활의 변화 및 관련 산업의 소비 변화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추이를 공유하고자 한다.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원(Smart Tourism Research Center: STRC)은 스마트관광 분야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UN의 지속가능개발계획(SDGs)에 이론적·실무적으로 기여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세계의 관광업계가 타격을 받고 있다. 세계여행관광협회(WTTC)의 성명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올해 전 세계의 여행업계가 2조 1000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됨에 따라 세계 관광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될 것이며, 코로나19가 종식돼도 사람들의 관광·여가 및 일상생활의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모든 활동에 있어, 사회적 관계의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이동이 제한되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생활의 변화에 대한 주목이 필요한 시점이다. 


가장 큰 변화로 기존 대면 방식의 업무·교육·소비·여가 등의 활동들이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로 전환됨으로써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비교적 전통적인 산업들의 침체는 가시화되고 디지털 및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했던 기업들은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는 시점임을 실감할 수 있다. 따라서, 코로나19에 따른 인간 생활의 변화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소통과 콘텐츠 기반의 문화’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이 있는 곳이 직장이자 학교가 될 수 있다. 


또한, 기업과 유저들 간의 다양한 콘텐츠 교환을 통해 공간의 제약이 없는 새로운 놀이터가 형성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즈는 SimilarWeb과 Apptopia의 자료를 기반으로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의 변화 내용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본 글은 뉴욕타임즈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 내에서의 변화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함이다. 

 


-CHAPER 1-

코로나 19로 인한 관광·여가·생활의 변화

 

앱 이용의 감소와 웹사이트 이용의 증가

 

페이스북, 넷플릭스, 유튜브에 대한 웹사이트와 앱의 이용률 비교

데이터 출처_ SimilarWeb, Apptopia,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참고 : 이 그래프는 주간 평균값의 변동을 활용했으며(주말에 여가와 관련한 인터넷 사용률이 높을 수 있음을 감안), 한 주의 평균을 그래프에 표기해 이용률에 대한 변동을 보다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다. 
각 그래프에 표기된 변동율은 1월 21일의 평균값으로부터 3월 24일의 평균값의 변화를 나타낸다. 
*Average Daily Traffic : 앱이 열린 회수로 측정되며, 하루에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번 측정될 수 있음. 

 

모빌리티 시대에 맞춰, 스마트폰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를 인정받으며 사람들의 생활 패턴을 주도하는 도구로서 오랜시간 자리매김해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넷플릭스, 유튜브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및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앱 및 웹사이트 이용률의 극명한 차이를 확인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미국 내 첫 번째 사망자가 발생한 2월 29일을 기점으로 넷플릭스, 유튜브, 페이스북의 앱 및 웹사이트의 이용률이 급격한 변동폭을 보였다. 본 자료에서 주목할 것은 앱의 이용이 웹사이트의 이용보다 현저하게 낮다는 것이다. 특히, 대표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유튜브의 경우 4.5%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페이스북, 넷플릭스, 유튜브에 대한 웹사이트 이용률은 각각 27%, 16%, 15.3%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람들의 이동이 제한됨으로써 디지털 기기를 선택함에 있어 모빌리티에 초점을 둔 모바일 기기나 스마트 폰보다 PC에 대한 접근이 더 용이하기 때문으로 파악되며, 관련해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화상채팅

 

Google Duo, Houseparty, Netdoor.com에 대한 이용률 변화

 

*Average Daily Traffic : 앱이 열린 회수로 측정되며, 하루에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 번 측정될 수 있음.
 데이터 출처_ SimilarWeb, Apptopia,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성장과 함께 사람들은 단순히 텍스트의 교환을 넘어 보다 감정적인 교류를 하고자 한다. 이는 인간의 사회적 특성이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의 사회적 교류가 급감하면서 화상 채팅이 다시 각광받게 된 배경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뉴욕타임즈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Duo APP(비디오 채팅이 가능한 소셜미디어)은 12.4%, Housepary APP(비디오 채팅과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소셜미디어)은 79.4%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Nextdoor(지역 이웃과의 교류에 중점을 둔 소셜미디어)는 무려 73.3%의 높은 이용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사회적 활동이 줄어들면서 플랫폼의 역할이 단순히 재미와 정보 교환의 목적이 아닌 사회적 교류의 중요성까지 내포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바다. 위의 제시한 자료를 통해 현재 각광받고 있는 플랫폼 서비스가 보다 생생하고 재미있는 사회적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서 인지할 수 있다.

 

3월 16~18일 간의 IOS 앱 스토어 순위에 따른 앱 인기도

 

데이터 출처_ Apptopia,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재택근무와 재택강의

 


세계적으로 재택근무 시행 및 학교의 온라인 강의가 채택됨으로써 과업을 위한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고 있다. 모든 네트워크 공간이 현 시점의 새로운 공간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도 온라인 강의와 화상 회의를 통한 재택근무는 존재했으나, 위기의 상황에서 기술은 선택 사항이 아닌 의무가 됐다. 
이러한 현상을 제시한 그래프가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Zoom, Google Classroom, Microsoft Teams, VPN Super Unlimited Proxy, Hangouts Meet by Google을 통한 정보 교류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시도와 이용이 이뤄지고 있다. 
이로써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사람들이 기술에 보다 친숙해지고 유능해질 수 있음을 의미하며,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기술을 활용한 삶의 변화가 급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술 서비스가 급하게 시행됨으로써 생기는 문제들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나아가 사이버 범죄 또한 우려해야 할 사안이다.

 


 

인터넷을 통한 비디오게임 관전과 재미 요소가 추가된 앱의 이용

 

Twitch.tv, TicTok, ESPN.com에 대한 이용률 비교

데이터 출처_ SimilarWeb, Apptopia,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스포츠 관람은 많은 사람들의 대중적인 여가활동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관전 경기가 불가함으로써 대중의 여가활동에 큰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위의 제시된 그림과 같이 ESPN.com(미국 스포츠 경기 방송을 생중계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해주는 웹사이트)은 40.2%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Twitch.tv(실시간 게임 스트리밍 웹사이트)는 19.7%, TicTok 앱(직접 음악을 립싱크를 하고 이를 공유하는 어플)은 15.4%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이를 통해 플랫폼은 변화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콘텐츠의 품질과 관리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용객들이 느끼는 재미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더불어 연령대 및 문화적 차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생겨난 새로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CHAPTER 2-

코로나19로 인한 산업별 소비 변화

 

코로나19 사태를 기점으로 경제학자들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를 초확실성(Hyper Uncertainity)의 뉴 애브노멀(New Abnormal)의 시대가 될 것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는 미래의 예측이 점점 어려워지며,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의 시대를 의미하며, 바이러스와 같은 예측 불가의 요인으로 인한 급격한 소비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로나19는 사람들의 관광, 여가, 일상생활의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존 산업의 타격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자료로서 산업별 소비 지출의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글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를 바탕으로 산업별 현황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뉴욕타임즈의 기사 내용을 활용해 작성됐다. 관련 데이터는 Earnest Research가 수집했으며, 미국 내 신용 카드 및 직불 카드 구매의 추적 결과다. 본 데이터의 특성으로 현금 거래는 포함돼 있지는 않으나, 미국 내 약 60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대한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통찰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전반적인 소비 패턴의 변화

 

산업별 소비의 백분율 변화

 

참고 : 위의 그래프는 연초부터 소비 백분율 변화를 보여주며, 2주 동안의 평균값을 활용해  표기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코로나19로 인한 급격한 소비 활동의 변화는 미국의 전통적인 기반 산업의 위기 상황을 초래했으며, 기존의 사회적 여가 활동 및 관광 활동과 관련한 산업 및 기업은 비 필수적 사업체로 간주돼 운영이 제한되고 폐쇄되고 있다. 반면, Walmart, Amazon 및 Uber Eats와 같은 생활에 꼭 필요하거나 인간의 기본 활동과 관련한 일부 기업의 소비는 급증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위의 그래프에 제시된 바와 같이 식료품의 소비(슈퍼마켓, 온라인 식료품점, 대형 마켓, 식사 키트, 주류 등)의 증가율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산업(건강과 미용,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레스토랑, 교통, 쇼핑,  관광 산업)은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전반적인 산업 별 소비 변화 및 판매량

참고 : Bubbles의 크기는 판매 규모에 따른 차이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위의 그림은 산업 별 세부 산업에 대한 소비 변화를 보다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제시된 자료로서, Bubbles의 크기가 판매의 크기를 의미한다. 양 축은 소비 변화로서 오른쪽은 소비의 증가율(+), 왼쪽은 소비의 감소율(-)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제시한 바와 같이, 식료품이나 인간의 생활에 꼭 필요한 필수적인 산업들은 증가율을 보이며, 관광 산업 및 사회적 활동과 관련한 산업들은 감소율을 나타낸다. 본 자료는 코로나19로 인한 산업 별 온도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배달 서비스 소비의 증가 및 새로운 여가 트렌드의 등장

 

2019년부터 2020년 4월 1일까지의 관련 산업 별 소비 변화 비교

 

데이터 출처_ Earnest Research, 이미지 출처_ 뉴욕타임즈


사회적 활동의 제한이 커짐으로 인해 관광 관련 산업 및 레스토랑의 이용률의 침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즈는 2020년 4월 1일을 기준으로 관광 관련 산업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무려 85%로 급격한 감소율을 보이다고 밝혔다. 
항공사, 호텔, 크루즈 및 렌터카 산업뿐만 아니라 온라인 예약 사이트의 급격한 소비 변화에 반해, 배달 서비스(Delivery Service)의 높은 소비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과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이 소비 심리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바이러스가 종식된 이후에도 관련 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로운 패턴의 놀이 문화에 대한 주목이 필요하다. 영화관, 스포츠 관람과 같은 문화 활동의 제한으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Twitch 및 Nintendo와 같은 비디오 게임 회사의 지출은 급증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 및 Spotify의 이용률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또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생활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주어진 환경에 맞춘 새로운 문화 및 여가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스마트관광원 교수

helmetgu@khu.ac.kr


이은지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스마트관광원 연구원

edreamerj@khu.ac.kr

 


글 : 구철모, 이은지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