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마켓리더 레스토랑 브랜드의 실전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

어느덧 6월이다. 상반기의 마지막 달이기도 한 6월은 여름을 앞두고 있는 초여름의 계절로 바야흐로 집밖을 나가 산책, 피크닉, 외식, 여행을 많이 다니기에 좋은 시즌이다. 이렇게 외출하기 좋은 계절에 가장 관심을 받는 업종 중의 하나는 외식업이다. 많은 사람들이 외식을 즐기기 위해 찾고 있는 레스토랑. 레스토랑들은 디지털, 소셜, 모바일 시대를 맞이해 어떻게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을 하고 있을까? 대중적인 레스토랑, 패밀리 레스토랑 분야의 마켓리더 브랜드 중의 하나인 빕스(VIPS) 레스토랑의 사례분석을 통해 레스토랑 기업들의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 인사이트를 함께 알아보자.

 

빕스 레스토랑은 CJ그룹 계열, CJ푸드빌의 외식브랜드를 대표하는 외식 레스토랑 브랜드다.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 빕스는 웹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잠재고객, 실제고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네이버 등 포털에서 경쟁하고 있는 브랜드로는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브랜드로 이곳은  웹사이트,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빕스는 웹사이트를 신메뉴, 새로운 이벤트, 프로모션, 캠페인 등의 채널로서 적극 활용해 고객들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현재 ‘봄날의 제주를 담다, 바비큐 아일랜드’ 프로모션과 ‘골든 프리미어 스테이크’ 신메뉴를 대대적으로 홍보 중인데 웹사이트 메인페이지를 통해서도 해당 프로모션과 신메뉴를 적극적으로 고객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다. 

 

특히, 신메뉴 및 새로운 프로모션의 경우, ‘바비큐 아일랜드’의 사례처럼, 바비큐 아일랜드 메뉴사진을 고객의 SNS 채널에 널리 공유, 확산시키기 위해 #빕스 #빕스타그램 #바비큐아일랜드에 업로드 시, 추첨을 통해 빕스 샐러드바 이용권을 증정하는 이벤트 등도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빕스는 웹사이트를 신메뉴, 새로운 이벤트, 프로모션, 캠페인, 이벤트 등의 홍보 채널로 활용에 그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한 배달주문까지 유도하는 역할로도 활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에서 ‘배달로 즐기는 빕스’ 샐러드부터 스테이크까지 ‘TO-GO 메뉴’를 프로모션이 그것이다. 현재, 빕스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우버 잇츠, 푸들리(Foodly)와 제휴를 통해 다이닝 박스, 피자 & 파티 박스, 디저트, 폭립까지 어디서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이지 쿡 박스까지 배달하고 있다. 이는 타 레스토랑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지 못한 서비스로, 레스토랑 기업에서 근무하는 독자라면, 우리 레스토랑의 온라인 주문배달 및 디지털마케팅 현황은 어떠한지 자문해보기 바란다. 

 

빕스는 SNS 채널 특히, 페이스북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과 소통하며 잠재고객을 증가시키고, 구매의향도 및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있다. 페이스북 커버 디자인을 신메뉴 출시 또는 새로운 프로모션을 진행할 시 매번 새롭게 교체해 전략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브랜드의 타깃고객을 20~30대의 밀레니얼 세대로 설정한 후, 이들의 반응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카드뉴스, 영상, 포스터, 인포그래픽 등의 다양한 포맷의 SNS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꾸준히 발행하고 있다. 

5월 피크닉 시즌에 맞춰서는 빕스는 TO-GO 메뉴 판매 증대를 위해 TO-GO 메뉴 3개 구매 시, 한정판 에코백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타 레스토랑들과 달리 신규 매장 오픈 홍보 및 프로모션을 매장을 흥미롭게 소개하는 홍보 영상을 제작해 식사권 증정 이벤트와 연계해 매장 홍보 영상의 공유 및 확산을 고객들에게 자발적으로 유도하는 효과적인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중간고사가 끝나는 시기에는 ‘시험 끝! 빕스로 GO!’와 같은 직관적인 카피와 인상적인 메뉴들 이미지 콘텐츠를 발행해, 전국의 대학생들이 해당 콘텐츠를 친구들, 학과 선후배들과 공유, 빕스 매장으로 유동하는 행동경제학 관점의 디지털마케팅을 진행 중이며, 새로운 디저트 메뉴가 출시되면 매력적인 네이밍과 메뉴 사진들을 카드뉴스로 흥미롭게 조합해 매장에 가보고 싶은 욕구를 자연스럽게 불러 일으키는 방식으로 SNS 콘텐츠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얼리 빕스답터 모집 프로모션 등을 실시하며 최대한 신메뉴 및 새로운 프로모션 내용을 미리 경험하고, 해당 경험을 널리 공유하고 추천하는 고객들을 널리 활용한 이른바, 고객들의 객원 마케터화 프로그램을 온라인, SNS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는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 예산이 많지 않은 레스토랑 기업들이 널리 활용하기를 추천할만한 방식이다. 

 

지금까지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의 마켓리더 브랜드 중 하나인 빕스의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을 분석해 봤다. 현재, 레스토랑 기업에서 근무하는 독자라면, 빕스의 디지털마케팅 사례분석을 통해 분명 명확한 마케팅 시사점을 얻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자사의 디지털마케팅, 소셜마케팅의 명확한 목표는 무엇인지, 목표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전략과 콘텐츠 & 마케팅 액션 플랜은 무엇인지 자문해 보고,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당장 개선해야 할 포인트를 작성하고, 이를 반영하는 시간을 부서 단위로 꼭 가져보길 바란다.


글 : 박현준 / 디자인 : 임소이

 

↓↓↓↓↓↓↓ 정기구독 바로가기 ↓↓↓↓↓↓↓

http://www.hotelrestaurant.co.kr/home/page.html?cod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