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14

호텔앤레스토랑 - K-Hotelier, 3년의 발자취 대한민국 대표 호텔리어들과 함께한 영광의 시간 2016년, 국내 호스피탈리티 산업 발전과 호텔리어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과 (사)서울특별시관광협회가 발족한 ‘K-Hotelier 시상식’. 현재 세 번의 시상식을 거쳐 어느덧 10명의 K-Hotelier를 배출했으며, 올해 4회 차를 맞아 또 다른 수상의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다. 2019년 새로운 K-Hotelier를 만나기에 앞서, 지난 K-Hotelier 3년간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K-Hotelier를 통해 가장 보람찬 일은, 전국에 보이지 않게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고의 ‘환대(Hospitality)’를 베풀고자 하는 이들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리어, ‘K-Hotelier’의 의미 ‘K-pop’, ‘K-beauty’처럼 단어의 맨 앞 글자에 ‘K’를 .. 더보기
호텔앤레스토랑 - 관광기업의 CSV, 어디서 찾을 것인가 CSV 활동 통해 상생 방법 모색해야 ‘CSV’(Creating Shared Value). 이제는 제법 익숙한 용어가 된 것 같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 하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를 수 있겠으나 ‘지속가능한 가치경영’이라는 관점에서 필자는 기업의 단순한 사회적 책임(CSR)보다는 공유가치창출(CSV)이라는 단어를 선택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저출산, 노령화, 빈부격차심화 외에도 정치·경제·기후변화 등 주변국과의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부, 공헌 등의 CSR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했으나 최근 경제 침체 등으로 과거와 같은 사회적 역할을 활발히 수행하지 못하는 모..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