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전 세계 MICE 산업 관련 전문 서비스 제공하는

(주)하나투어 상품기획마케팅부 MICE팀








18년 연속 해외여행 송출객, 해외여행 항공권 판매 1위, 각종 선호도 조사 1위에 빛나는 하나투어는 여행스타일을 반영한 맞춤형 상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여행뿐 아니라 하나투어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는 MICE 프로그램. 해외 박람회, 전세계 해외 박람회, 산업시찰, 해외연수, 우수임직원포상여행은 물론 월드컵, 올림픽 등 국제이벤트에 참여,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특히 해외 산업 전시회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하나투어에서 운영하는 MICE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취재 서현진 기자 | 사진 조무경 팀장





다양한 MICE 프로그램 마련


선진화된 산업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 산업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 바로 전시회를 방문해 보는 것이다. 국내 전시산업이 성장하고 동시에 해외의 트렌드를 살펴보기 위해 각종 해외 전시회를 찾는 사람들이 늘면서, 여행종합기업 하나투어가 이 분야를 하나의 팀으로 조직,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하나투어 MICE팀의 주요 상품에는 전세계 해외 박람회를 참가 또는 참관하는 프로그램, 지자체와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산업시찰, 해외 연수하는 상품, 우수임직원포상 여행, 월드컵, 올림픽, 세계 엑스포 등 국제 이벤트를 방문하는 프로그램 등 다양하다.



경쟁력 확보 주력


특히 해외 박람회 업체와 제휴를 통해 글로벌 마케팅, 가격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 1위의 박람회 업체인 Reed Exhibition, 중국 지역 대형 박람회 업체인 ADSALE과 제휴를 맺음으로써 공식페이지에 하나투어를 노출시키고 하나투어 고객 대상 VIP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지 팩토리 투어, 비즈니스 매치 마케팅, 사전 수집된 전시업체, 방문객 데이터 베이스를 공유하고 있다. 그동안 MICE팀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코트라와 협력 사업으로 해외 박람회, 산업 시찰, 연수 및 각종 출장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소치 동계 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 기획 상품으로 항공, 호텔, 입장권을 판매한 바 있다. 또한 의료학회 및 기획형 테크니컬 프로그램 상품을 론칭한 바 있다. 이밖에도 국내 박람회는 물론 해외 박람회, 온라인 광고를 통해 홍보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활발한 제휴 활동 펼쳐


MICE팀은 양질의 프로그램 확대를 위해 산업 대표 매체사들과 제휴를 실시하고 있는데 본지와도 지난 7월, MOU를 체결하고 다양한 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우선 박람회 참관 상품, 구독자별 맞춤 연수 및 산업 시찰단, 트렌드 투어 등을 공동 기획 운영하며 업계 1위에 걸맞는 항공, 호텔, 여행서비스 관련 특전을 제공해 고객의 로열티를 강화할 예정이다. MICE팀은 제휴사의 고객 로열티 강화를 위해 업계 1위 하나투어의 항공 경쟁력을 바탕으로 회원사 발권 대행수수료 및 호텔 예약 수수료 우대, 하루 12~14건의 하나투어 항공특가, 매월 프로모션 호텔 특가를 선보이며 제휴사 전용 상품 및 우대혜택, 제휴사 VIP를 위한 프리미엄 맞춤여행서비스 Zeus World, 제휴사 VIP를 위한 최대 30% 할인 비즈니스좌석 특가 항공요금, 제휴사 전용 법인여행 시스템 제공 및 하나투어 법인 마일리지를 적립해 줄 예정이다.


이번 <호텔&레스토랑>과 MOU 체결에 대해 (주)하나투어 상품기획마케팅부 MICE팀 조영진 팀장은 “호텔과 외식 관련 업계 최고의 권위지인 <호텔&레스토랑>과 공동 마케팅을 통해 해당 산업군의 특성과 보다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의 개발, 업계 맞춤형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전했다.



INTERVIEW


창의적인 MICE 상품 선보일 것

주)하나투어 상품기획마케팅부 MICE팀 조영진 팀장





Q. 하나투어 내 MICE팀은 언제 생겼나?

2010년 하나투어의 신성장사업 중 하나로 시작됐으며 점차 성과를 내면서 팀으로 성장했다. MICE팀은 MICE산업 관련 S.I.T(Special Interest Travel), 즉 특수목적형여행 상품 및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Q. 그동안 변화가 있었다면?

다양한 측면의 변화를 이야기할 수 있는데 우선 산업적인 측면에서 보면 국내 산업 발전에 따라 해외 전시회도 관련 산업 전시회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IT, 자동차, 미용, 식품 관련 전시회 등이 인기가 좋다. 특히 식품, 음료와 관련해 전시회는 물론 요리경연대회, 바리스타 대회, 해외 유명 제과학교 연수 등을 요구하는 문의가 많다. 전시회 참관 측면에서 얼마 전까지만해도 전시회 전문 여행사들이 많았다. 전시회 참관을 목적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함께 움직이는 상품이 주로 기획됐다. 하지만 지금은 여행 경험이 풍부해지면서 박람회 참관을 위한 출장도 개별로 움직이기를 원하는 고객들이 많다. 따라서 우리는 자유, 맞춤여행 스타일의 프로그램도 기획, 제공하고 있다.


Q. 하나투어 MICE팀의 강점은 무엇인가?

전 세계 MICE 관련 전문서비스를 보다 경쟁력 있게 제공하고 고객사의 니즈에 따른 맞춤 일정, 테크니컬 Visit 수배 등 1등 여행사 하나투어의 기획과 운영 노하우를 접목시켜 고객사에게 보다 효율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강점이다. 전 세계 31개 해외 네트워크, 23개 투어데스크, 29개 국내 지점, 21개 국내 자회사, 1300여 개 파트너사를 가진 하나투어의 인프라 역시 중요한 경쟁력이다.


Q. 이번에 <호텔&레스토랑> MOU를 맺었는데 그 배경은?

앞서 잠깐 언급했지만 여행업 관점에서 MICE 업계는 대부분 소규모 전문 여행사를 통해 혹은 개별적으로 해외 박람회에 참여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기도 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비즈니스가 이뤄지지 못하는부분이 있다. 시장이 점차 커짐에 따라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MICE 관련 상품 기획, 운영을 요구하고 있다. 그에 따라 MICE팀도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며 이번 <호텔&레스토랑>과의 업무 제휴도 그런 노력의 일환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예전 독일의 한 도시를 갔다가 도시 전체가 전시회장이 되는 것을 보고 상당히 인상깊었다. 각 산업과 전시주최자 등 전시회를 이루는 다양한 분야가 개별적으로 움직이지만 이런 것들이 융복합되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주력하고 있는 아웃바운드를 기반으로 인바운드 및 인트라 아웃바운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 MICE 산업 교류는 점점 더 늘어날 것이기에 특수목적형 상품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그래서 MICE팀이 더욱 중요해지고 해야 할 일도 많아질 것으로 본다. 단순한 상품 기획이 아닌 결합과 해체를 통해 융복합적이고 창의적인 상품을 기획, 선보이는 데 주력할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