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작은 정원을 품은 호텔, 파티오 7

 

논현동에 위치한 파티오 7은 지난 10월에 오픈한 디자인 호텔이다. 오픈 전부터 많은 디자이너들이 협업해 주목을 받았던 호텔인 만큼 최근 호텔을 즐기는 이들에게 새로운 콘셉트를 제안하고 있다. 휴식, 작은 정원을 뜻하는 ‘파티오’라는 의미에 천지창조 7번째 날인 지구의 완성의 날로 가장 안정적인 숫자 7을 결합시켜 탄생한 파티오 7.
보이지 않는 곳까지 고객의 건강과 휴식을 챙기는 파티오 7을 소개한다.

 

파티오 9의 자매 브랜드 파티오 7


파티오 7은 컨벤션 시설인 파티오 9에서부터 시작됐다. 특유의 독특한 콘셉트로 컨벤션, 특히 웨딩에서 많은 이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었던 파티오 9은 운영 초기부터 호텔에 대한 니즈를 파악하고 있었다. 파티오 9은 기품과 세련미를 갖춘 대연회장을 비롯해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색다른 느낌의 행사를 완성시켜주는 중연회장, 아름다운 전망과 멋진 야경이 어우러진 소연회장, 그리고 6m 높이의 천정고를 갖춘 채플홀까지 구성돼 있어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기에 손색이 없는 시설이다. 대개 지방에서 올라오는 고객들이나 다국적 기업 행사를 유치하고 있다 보니 숙박에 대한 니즈를 더욱 실감, 지난해 10월, 파티오 9 옆에 파티오 7을 오픈했다.


파티오 7은 디자인 호텔이다. 기존 비즈니스호텔과는 차별을 주기 위해 전체적인 콘셉트 아래 많은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호텔을 완성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고자 일본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이쿠타케 마코토와 유성준 감독과의 컬래버레이션, 미디어 아트를 제작해 파티오 7만의 아날로그적인 캐릭터를 만들어 냈다. 또한 보통 호텔에서 시도하지 않는 박공 지붕은 파티오 7이 추구하는 아늑한 공간에 맞는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PLAY WELL, EAT WELL, SLEEP WELL


‘잘 놀고, 잘 먹고, 잘 쉬는 곳’ 파티오 7이 추구하는 캐치프레이즈다. 라이프스타일 호텔은 단순히 객실 시설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의 라이프 속에 한 발짝 다가가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하는 파티오 7의 조재신 대표의 운영 철학이 녹아든 것이다.


먼저 고객이 호텔에 와서 안전하게 시설을 즐길 수 있도록 파티오 7은 진도 7에도 견디는 내진설계가 돼 있다. 또한 호텔 전체가 공기청정기에 둘러싸여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초미세먼지까지 걸러 전 객실에 공기가 들어오며, 건물 전체가 친환경 자제들로 이뤄져 있어 안티 알러지를 추구하는 친환경 인증 호텔이다. 그렇다보니 상대적으로 안전에 민감한 일본인 고객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


파티오 7에 투숙하면 추가비용을 지불하지 않고도 조식이나 미니바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손님이 방문했을 때 뭐라도 챙겨주고 싶은 마음을 이러한 방식으로 풀었다고 한다. 여기에 보통 100개 객실 규모의 호텔들이 운영의 어려움으로 식음료업장을 고려하지 않는 것과 다르게 파티오 7은 YG 리퍼블릭과 손을 잡고 식음료매장을 들여 놓았다.
Sleep Well. 모든 호텔들이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숙박업의 목표인 침구도 자체 제작한 라텍스 침대를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 라텍스가 가지고 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시제품을 만들어보면서 숙면에 적합한 최고의 비율을 찾았다. 때문에 따로 홍보를 하지 않아도 방문했던 고객들 사이에서 ‘한 번 누우면 빠져나오기 힘든 침대’가 있는 호텔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파티오 스타일’이 강조되는 호텔


파티오 7은 총 100개의 스탠다드 객실과 7개의 스위트룸으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스탠다드룸과 스위트룸의 디자인 콘셉트가 다른데 전 객실에는 두 명이서도 편히 쉴 수 있는 2m×2m 크기의 널찍한 침대를 가지고 있고 온돌과 욕실의 유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객실 타입으로 나눠져 있다.

 

 

 

 

여기에 ‘노 컨시어지, 노 룸서비스’의 가치를 추구하며 호텔 곳곳에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들을 배치, 이를 통해 고객이 직접 호텔을 오롯이 경험할 수 있도록 짜임새있는 디자인을 이뤘다. 파티오 트윈 객실의 침대 같은 경우에는 침대에 누우면 마주볼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해 각자 침대에 기대 여행에 대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조 대표는 파티오만의 스타일을 강조한다. 호텔이 많아진 만큼 호텔을 선택할 수 있는 요소들도 늘어나야 하는데, 천편일률적인 호텔들 사이에서 파티오 7이 어떻게 새로운 포지션을 제안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다. 파티오 9과 7을 중심으로 파티오 타운을 구성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조재신 대표. 앞으로 파티오 브랜드가 어떻게 호텔업계의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성숙기에 접어든 호텔업계에서 파티오 7으로 새로운 획 그을 것”
파티오 7 조재신 대표

 

 

파티오 7을 오픈하게 된 계기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컨벤션인 파티오 9을 운영하면서 숙박에 대한 니즈를 늘 염두해오고 있었다. 파티오 9을 오픈할 때부터 호텔을 운영해야 하는지 고민을 했다. 그러나 실제 대규모 행사도 많고 특히 웨딩에 대한 수요가 높은 파티오 9에서 숙박에 대한 요청이 많았다. 이전까지는 근처 호텔들을 추천했었는데 이제는 자체 호텔이 생겼으니 시너지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파티오 7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파티오 9가 가지고 있던 부분을 그대로 이었다. 파티오 9도 컨벤션치고는 독특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파티오 7도 일반 비즈니스호텔로는 차별점이 없다고 판단, 9과 같은 이미지를 주고자 디자인을 가미했다.

 

이미 공급과잉인 호텔업계인데 오픈 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했던 부분은 무엇인가?
국내 호텔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하나 포화의 개념은 ‘성장’과 ‘성숙’으로 나눠서 봐야한다고 생각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양적인 성장이 이뤄진 상황이다. 하지만 성숙의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호텔들이 많아졌지만 아직 세분화돼 있지는 않다고 판단, 세부시장을 파고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제 호텔은 성숙시기에 들어섰다. 따라서 더욱 다양한 스타일의 호텔들이 등장하고 있고 고객들도 처음에는 어색했던 호텔들의 모습에 적응하고 있는 듯 보인다.


또한 호텔은 군집상권을 이루는 성향이 있는데, 그전까지 논현동 일대에는 숙박시설이 많지 않았다. 호텔은 정말 특별하지 않는 이상 숙박 상권에서 동떨어져 운영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 있다. 그런데 최근 파티오 7이 지어지면서 주변에 호텔들이 점차 들어서고 있어 이 점도 고무적이다. 논현동 을지병원 사거리를 중심으로 앞으로 2~3년 안에 7~8개의 호텔이 생겨날 것이라 한다. 숙박 상권이 이뤄지면 외국인 고객들이 많이 찾는 가로수길과 압구정까지 거리도 가깝고, 특히 최근 많은 관광객들이 방한의 주 목적으로 의료관광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근처의 의료 상권과도 시너지를 이룰 것이라고 보고 있다. 여기에 한류와 관련된 엔터테인먼트 회사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잘 활용해보고자 한다.

 

내부 디자인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은데 디자인 콘셉트는 어떠한가?
파티오 7의 디자인 콘셉트는 모던에 파트별로 심플, 부티크를 다양하게 적용했다. 전체적으로 흑백톤으로 모던함을 강조하면서 한국적인 느낌을 주도록 디테일에 신경 썼다. 각 파트별로 여러 디자이너들이 모여 콘셉트를 구성했으며 각 주제에 따라 본인들이 생각하는 디자인을 풀어냈다. 호텔 건축에서 쉽지 않은 외관의 벽돌 소재는 수개월의 산고 끝에 결정했다. 내부 디자인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심플하면서도 밝은 느낌을 줄 수 있도록 조명의 양과 각도 등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외에도 조명, 엘리베이터, 캐릭터, 공용 공간, 소품 등 각각의 디자이너들이 참여해 개성 있는 디자인을 협업했다. 

 

오픈한지 약 3개월에 접어들었는데 고객들의 반응은 어떤 것 같은지?
오픈 이래 대대적인 홍보를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지만 우리의 콘셉트를 이해해주는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다. 아직까지 내국인 고객들이 많은 편인데 외국인 고객의 경우에는 일본인 관광객이 가장 많다. 디자인 호텔이라는 점도 있지만 디자인 속에 한국적인, 동양적인 요소들을 심어놓은 것이 어필이 된 것 같다. 일반적으로 호텔에 많이 설치돼 있지 않은 온돌을 사용해 공기로 따뜻했을 때의 답답함을 줄여주고 온화한 느낌을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감성적 요소들이 자연스레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고 전달이 된 것 같다.

 

F&B는 YG 리퍼블릭과 함께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었는지 궁금하다.
YG Foods에서 강남에 독특한 콘셉트의 매장을 만들고 싶어 했는데 우리 파티오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특색이 추구하는 이미지랑 맞았던 것 같다. 단순히 YG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뿐만 아니라 맛이나 운영 콘셉트 측면에서도 가지고 있는 색깔이 분명하기 때문에 파티오와 함께 시너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파티오 9과 7 이후 새로운 계획이 있나? 앞으로 파티오 7을 어떻게 성장시키고 싶은지 비전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파티오 7이 성공적으로 안착되면 7을 기점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자 생각중이다. 예를 들어 파티오 9과 7에 이어 11을 새로운 콘셉트로 만드는 것이다. 숙박업이 잘 정착돼 있는 해외 사례들을 보면 호텔 콘셉트가 매우 다양하다. 그리고 개별 호텔들만의 개성도 뚜렷하다. 관광의 목적지로서 호텔이 자리 잡혀 있을 정도다. 국내 흐름도 점점 성숙된 시장으로 바뀌어가고 있는 상황이니 새로운 시장에서 색다른 콘셉트로 호텔에 대한 정의를 만들어가고 싶다. 독립호텔의 특징 중 가장 큰 장점이 고객의 취향에 따라 언제든지 유기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도태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호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