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글로벌 세탁 박람회 Texcare Asia 2017, 상하이에서 개최





글로벌 세탁 박람회 Texcare Asia 2017,

상하이에서 개최 


아시아 세탁 시장의 잠재성에 주목하라






지난 9월 27일에서 29일, 3일간 중국의 상하이 국제 엑스포 센터Shanghani New International Expo Centre에서 아시아에서 손꼽는 무역 박람회 ‘Texcare Asia’가 개최됐다. 아시아에서 20주년을 맞은 Texcare Asia는 아시아 박람회 역사상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이번 박람회에는 한국, 중국을 비롯, 일본, 독일, 프랑스, 말레이시아, 미국, 스페인 등 총 23개 도시에서 171개의 업체가 참여했다. 참가 업체와 더불어 1만 1000명이 넘는 전 세계 관계자들은, 박람회를 방문해 세탁, 프레스 및 접지기, 화학제품 등 섬유관리의 솔루션 트렌드를 모색했다. Texcare Asia 2017 in Shanghai에서 제안하는 세탁 트렌드를 확인해보자. 


취재·사진 노아윤 기자





Texcare Asia는 Texcare International의 자매 전시회다. Texcare International은 1956년 처음으로 개최된 이래 세탁, 섬유, 드라이 크리닝 분야에 업계 최신 트렌드와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안해주는 전시회로 세계 유수의 국제 견본시International Trade Fair다.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최신 텍스타 일 관리를 선보이며 매 4년 마다 개최되는 박람회는 독일 프랑크프루트에서 개최된다. Texcare Asia는 메쎄프랑크푸르트 상하이 지사와 중국경공업기계 협회가 격년마다 주최하며 관련 주제의 다양한 포럼 또한 박람회 기간 내 참 여할 수 있다


세계 주요 무역박람회 주최사 중 하나인 메쎄프랑 크푸르트는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1911년부터 전시 회사를 설립,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본지를 두고 있다. 전 세계 29개의 지사 및 57개의 에이전트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약 160여 개국에서 2000 명이상의 직원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메쎄프랑크푸르트는 10개의 전시홀로 구성된 59만 2127㎡ 규모의 세계 3위 규모를 자랑하는 전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이 주최하는 박람회는 Texcare(세탁 및 텍스타일 전시회)를  비롯, 세계 최대규모의 기술 및 제조 분야에 대한 다양한 전시회를 주최한다. 





Texcare가 돌아본 2017년 


최근 몇년 동안 세탁시장은 보다 맞춤화돼 가고 있으며, 빠른 세탁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높아져가는 운영비와 환경적 제재에 압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업계는 첨단 기술, 자동화 및 환경 친화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Texcare Asia에서도 업계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다양한 업체를 모아 중장비, 스마트 세탁기, 에너지 절약 솔루션 등을 박람회 3일 동안 전시했다. 이번 행사를 맡은 메쎄프랑크푸르트 상하이 지점 Richard Li 본부장은 “1998년부터 시작한 Texcare Asia는 세탁 및 드라이 크리닝 산업의 발전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제는 아시아 세탁업계의 주요 박람회가 된 것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에서도 업계와 함께 동반성장 하기 위해 시장의 동향 및 요구에 대응, 최신 트렌드에 맞는 제품들을 제안하고 있으니, 적극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킹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개회 소감을 밝혔다.




세탁업계도 피해갈 수 없는 Industry 4.0 


세탁도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했다. 27일과 28일 양일간 개최된 포럼 에서는 총 14명의 연사들이 ‘빅 데이터에서 스마트 데이터로’,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RFID 기술의 이용으로 체계적 세탁의 변화’,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인건비 절약’ 등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했다. 메쎄프랑크푸르트 총괄 Johannes Schmid-Wiedersheim 매니저는 “올해 포럼은 업계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신중하게 계획했다. 보다 진보된 기술의 채택, 자동화된 프로세스의 통합, 높은 환경 보호 기준과 도전에 직면한 위험대응 등, 현 세탁 산업의 가려운 부분을 해소시켜주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포럼을 계기로 우리 전문가들이 운영의 우수성, 비용관리 및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련된 의견을 계속적으로 공유할 것을 희망한다.”고 포럼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포럼이 끝나고 진행된 토론에서는 PTC 기술에 대해 ‘개인을 위한 대량 생산의 열쇠, RFID’,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PTC 프로세스’ 등의 소주제를 나눠 각자의 견해를 어필했다. 토론에 참여한 Systematic Laundry & Healthcare Services의 Tp Chan CEO는 “자동화는 분명히 우리 업계의 미래며, RFID는 이러한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Track-and-Trace 기능은 기술적 신뢰성뿐만 아니라 훨씬 더 높은 작동 효율을 제공한다. 또한 더 많은 인력의 필요가 없이 전체 운영의 가시성을 크게 향상시킨다.”고 이야기 했다. 



Baiqiang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반도체 칩) 


RFID는 전자기장을 무선으로 사용해 이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추적 하기 위해 객체에 부착된 태그를 의미한다. 전자적으로 저장된 정보를 담고 있는 칩으로서 칩에 담긴 태그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전송받는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바코드, NFC와는 다른 개념으로 RFID는 작은 트랜스 폰더Transponder를 붙임으로써 높은 인식률, 비접 촉형 인식매체, 도달거리, 다른 통신망과의 연계 및 통신 가능성 등의 이점으로 특히 물류유통, 군사, 식품안전의 영역에서 기대가 높다. 세탁산업에서는 제품에 마다 RFID를 부착하면 세탁 공정의 전 단계 를 완벽히 감시할 수 있고, 세탁물 소재별로 가장 적절한 세탁 방식을 적용해 세탁하기 때문에 불량률의 획기적인 감소 및 품질 향상이 가능하다. RFID 리더십 그룹 Datamars는 해당 분야에서 30년 가까이 대형 세탁 체인과 파트너십을 맺어온 선구자로서, 오늘날에는 고성능 고유 식별 솔루션의 세계적인 공급을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여했다. Datamars는 고온 및 습도, 공격적인 화학 물질과 같이 트랜스 폰 더의 변형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에도 강한 태그, 혁신적인 맞춤형 RFID 리더기와 안테나 솔루션을 선보였다. 


www.textile-id.com





지르바우 GIRBAU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 수출하고 있는 고급상업용 세탁기 글로벌 브랜드 GIRBAU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두고 있는 회사로 현 재 미국, 독일, 영국 등 13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GIRBAU 는 세계 4대 브랜드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크린토피아에서 GIRBAU의 세탁기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국내 힐튼과 메리어트 계열의 호텔에서 사용 중에 있으며 국내에서는 수입 세탁장비 중 최초로 국내전기용품안전인증마크(KC마크)를 취득해 안전성을 보장하고 있다. 섬유와 섬유가 직접적으로 닿는 피부를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GIRBAU, 친환경성을 중시하는 업체이니 만큼 눈에 띈 것은 그들의 Wet Cleaning System이었다. 습식 세정 공정에서 모든 섬세한 직물을 다룰 수 있는 이상적인 세탁기(모델명: HS SERIES)를 선보였다. HS SERIES는 Inteli 관리자 도구 IMTX를 제공, 린넨 스윙 모션의 제어, 물의 수위조절, 드럼통 내부의 온도조절 등을 기계를 직접 다루지 않아도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www.girbau.com



Girbau





바이 치앙 Bai Qiang Bai Qiang 


상하이 세척 장비 제조 유한 회사는 1991년에 설립된 회사로 드라이클리닝 및 세척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 기업이다. Bai Qiang은 환경 친화적인 개발을 통해 녹색 환경을 보호하는 오일 드라이 클리너와 함께 10가지 이상의 제품들이 상하이 기계 품질 검사 센터의 기준을 통과,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품질로 고객들의 사랑을 얻고 있다. 우수한 품질과 가격 우위를 제외하고도 Bai Qiang은 IT지원을 통해 자사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고객은 이를 통해 보다 세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국내외 우수한 애프터서비스 센터를 갖추고 있어 “Zero Error”를 추구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고 한다. 현장에서 고객들의 이목을 끈 것은 압도적인 크기의 접지기Bed Sheet Folder(모델명: ZD3000-V/ZD3300-V). ZD-3000V는 다양한 크기와 모앙의 시트를 약 한 시간 동안 900장에서 1500장까지 접을 수 있다. 중요한 부품들은 모두 해외 유명브랜드들의 수입자재로 이뤄져 있어 믿을 수 있는 내구성을 자랑하며, 7인치 터치스크린의 내장으로 지능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다. 또한 접이식 표준 구별 기능이 탑재돼 있어 스스로 시트를 접는 범위를 계산하고 일관적인 품질을 보장한다. 


www.sh-baiqiang.com





일렉트로룩스 Electrolux 


Electrolux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전문가용 가전제품 전문 기업이다. 현재 매년 150여개 국가에 4000만 개 이상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의 실재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제품을 설계하고자 노력한다. 특히 최근 높아진 환경 기준에 맞춰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최근 친환경 인증을 받는 호텔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Electrolux가 제안하는 라군Lagoon 어드밴스드 케어는 웻크리닝 시스템으로 기존의 웻크리닝이 가지고 있던 단점을 보완, 1시간 안에 모든 세탁이 완성되며 스마트한 컨디셔닝 제품 사용으로 불필요한 주름을 방지한다. 또한 RMC(Residual Moisture Control System, 잔여수분조절시스템)으로 자동 건조 프로그램이 작동, 기존 웻크리닝처럼 일일이 걸어놓고 건조시키는 불필요함을 없앴다. 


https://professional.electrolux.com/



Electrolux




야센 Yasen 

상하이 Yasen 세척기기 유한공사도 역시 1991년에 설립돼 산업 세제 공급의 최대 생산자 중 하나다. Yasen의 주력상품은 드라이 크리너로, 이번 박람회에서 소개한 LS800시리즈는 최신 IoT 기술뿐만 아니라 20년간의 연구 및 제조 경험을 바탕으로 고효율과 함께 에너지 절약 기능을 가지고 있어 세탁 공장, 호텔 및 세탁소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Yasen의 드라이 클리너 또한 8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을 보유하고 있는데 원키 세척 시스템One-Key wash process으로 쉬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프로그래밍으로 맞춤 세척이 가능하다. Yasen 담당자가 자신있게 소개하는 내세우는 것은 에어컨 컴프레서Air-con compressor(냉매압축기) ‘COPELAND’다. 이는 하이앤드 열펌프 시스템을 내장, 드라이가 시작되기 전 예열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열 손실의 90%)하고 냉각수(60%)의 소비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더불어 건식 공정 완료 후 용제의 가스 재순환을 통해 가스농도 300ppm을 유지, 공정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준다고 한다. 

www.chinayasen.com



카네기서 Kannegiesser 

독일에서 1948년에 설립된 Kannegiesser는 고객에게 산업용 세척 기술의 완벽한 제품 범위를 제공한다. 현재 세계 51개 국가에 서 활동 중인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역 내 신기술 도입 및 효율성 증대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발전된 스마 트/자동화 세탁 기술을 선보였다. 이들이 제공하는 솔루션은 PowerTrans Vario 대형 세탁기로 세탁물의 전체 프로세스를 처리한다. ‘모든 목적으로 설계된 기계’라 설명하고 있는 PowerTrans Vario 는 대형 리넨, 다량의 리넨을 처리하기 위한 특수 기계로 40kg부터 130kg의 작업물을 소화 가능하며 시간당 250kg에서 5000kg까지 세탁이 가능하다. 헹굼 과정에서는 역류 헹굼, 작업물 교환 헹굼, JET(증기나 액체, 기체 등이 좁은 구멍에서 고속으로 분출되는 상태) 헹굼 중에 선택이 가능해 세탁기의 유연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JET 헹굼은 에너지, 물 및 화학 물질 소비를 대폭적인 감소시킨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얼룩과 먼지를 세탁하는 것이 아닌, 섬유 자체의 내구성도 중시하며 세탁물의 새로운 위생 표준을 설정하고 있어 호텔 분야, 의료 또는 작업복 분야에서 특히 선호하는 브랜드다. 

www.kannegiesser.com


Kannegiesser





이노클린 Innoclean 


1979년도에 선박용 전기 및 제어기기 사업으로 시작해 친환경, 능률적 세탁 장비를 제공하는 한국기업이다. 박람회에서 선보인 제품은 AC시리즈로 드라이클리닝, 웻크리닝, 워셔드라이어의 모든 기능이 들어있는 All In One 제품이다. 따라서 직물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선택, 공정이 가능하며 용제 높이 제어, 드럼 회전속도 제어, 가스농도 제어 등의 기술로 신속하고 안전한 세탁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으로 용제 탱크 및 각종 필터를 편리하게 청소가능 하며, 증류 장치, 유수 분리기, 카본 필터 등이 내장돼 있어 박테리아 생성을 미연에 방지하는 세탁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드라이 크리닝 건조 과정시, 솔벤트(용매, 다른 물질을 용해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가스)가 초과하게 되면 화재의 위험이 있는데 AC시 리즈는 솔벤트 집중도가 60% 이상인 경우 스팀벨브를 자동적으로 ON/OFF하는 기능이 내장돼 있어 화재 위험을 낮출 수 있다.  


www.innoclean.net





밀레니엄 Millennium 

세탁 장비뿐만 아니라 매트Mat 기업도 참여해 이목을 끌었다. Millennium은 세계에서 가장 큰 매트 제조 공장 중 하나인 미국 기업이다. 기존의 용액으로 염색된 나일론 카펫 매트는 열 변화, 유해 화학 물질에 취약해 변색, 영구적 잔물결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Millennium의 피닉스 섬유는 내열성이 매우 뛰어나 매트의 수축 및 변형을 방지하고 교차 염색이 없으며 표백제와 높은 PH 수준에도 민감하지 않다. 

www.millmats.com



Millenn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