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코로나19의 양면


이 지긋지긋한 코로나19는 도대체 언제쯤 끝나는 것일까 모두들 답답한 마음이실 겁니다.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늘고 있고 새로운 변이도 나타나면서 또다시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엔데믹 분위기로 업계에 활기가 돌았고, 이는 지난 6월 진행된 코리아호텔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코로나19 기간 동안 쏟아냈던 <호텔앤레스토랑>의 기사 속의 많은 전략들이 현장에 적극 반영됨으로써 다시금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 큰 기대를 했었는데 말이죠.

물론 동전의 양면처럼 코로나19는 많은 시련을 주기도 했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 우리 산업의 더 빠른 발전을 견인하기도 했습니다. 

혹자는 이 시기를 계기로 사업체의 옥석이 가려져 그동안 부실했던 곳들은 정리가 되고 내실이 있는 곳은 살아남아 빛을 발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내실이 있어도 시류를 잘 타지 못하면 어려움에 빠지기도 하고 경영주의 판단에 따라 이 시기를 빌어 문을 닫는 곳들도 있었습니다. 
 
190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현존하는 5성 호텔의 개관시기를 보면서 호텔산업의 한 축을 이뤘던 굵직굵직한 호텔들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특히 코로나19로 가속도가 붙는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오히려 힘을 준 럭셔리 브랜드,  또는 콘셉추얼한 호텔들이 다수 시장에 화려하게 등장했으니 그래도 우리 호텔산업이 정체된 곳이 아닌 순환하는 곳이라는 생각에 안도감을 갖게 됩니다.

이 글이 읽히고 있는 시점엔 또 코로나19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지만 더 이상 ‘코로나19 때문에’로 낙담하지 마시고 <호텔앤레스토랑> 속에서 ‘코로나19임에도’ 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호텔앤레스토랑 서동해 발행인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