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 & Cafe,Bar

Paradigm

 


2022년 들어와 세계는 패러다임의 대 전환기를 맞이 했다. 2년 전부터 창궐한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한국의 20대 대통령 선거판에서 드러난 인식 변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신 냉전 구도 변화 등 굵직한 지구촌의 사건으로 거대한 인식 변화가 일어났다. 와인업계에도 와인 생산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한다. 특정 지역의 자연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갖게 되는 포도의 품질 특성과 와인의 성향을 연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 그 ‘이름값 하는’ 현장으로 가본다.

뉴월드 최고의 와인 산지, Napa Valley


20세기 중반까지 세계 와인업계에서는 불문율, 절대적인 패러다임이 존재했는데, 그것은 바로, 신성 불가침적 최고의 자연 조건 ‘테루아’를 가진 지구상 최고의 와인 산지는 프랑스라는 것이었다. 영국의 권위적 평론가인 휴 존슨(Hugh Johnson)은 그의 저서 <World Atlas of Wine (1971)>에서 “프랑스는 근접할 수 없는 와인의 여왕… 프랑스가 나머지 세계의 모든 지역들보다 훨씬 더 많은 종류의 위대한 와인들을 생산한다.”라고 평가하면서 그 우월적 지위의 방점을 찍었다. 그런데… 1976년 5월 봄날 오후 파리에서 개최된 한 우연한 시음회가 이 모든 진리를 180도 뒤집었다. 프랑스 파리에서 와인숍과 와인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스티븐 스퍼리어라는 한 영국인은 자기 사업의 홍보를 위해 때마침 미국 독립선언 200주년을 계기로 한 와인 비교 시음 이벤트를 개최했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Paradigm

2022년 들어와 세계는 패러다임의 대 전환기를 맞이 했다. 2년 전부터 창궐한 코로나19 감염병 사태, 한국의 20대 대통령 선거판에서 드러난 인식 변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신 냉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