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 & Cafe,Bar

CASA CASTILLO

새로운 움직임은 새로운 지역에서 나타난다. 전통이 없기에 자유로울 수 있고, 새로운 시도를 막을 장벽이 없다. 21세기 새로운 스페인 와인산업을 견인할 새로운 규정이 등장한 스페인 중부 지방~! 이곳에서 나타난 지역 표기의 새로운 시도에 관해 살펴보고, 그 흐름을 선도한 한 와이너리의 역할과 그 와인을 시음해 본다. 2022년을 여는 첫 달의 주제로도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겠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 법이니까.

21C, 새로운 스페인, 새로운 규정

 

유럽 와인산업에서 프랑스, 이탈리아에 이어 인지도가 약간 떨어지는 스페인이기에 오히려 법규 면에서는 다소 유연하고도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듯하다. 스페인은 2003년에 ‘신 와인법’을 통과시키며, 현대 와인산업 체계로 신속히 움직였다. 전통적인 테이블 와인급에 해당하는 비노 데 메사(Vino de Mesa)와 비노 데 라 티에라(Vinos de la Tierra) 카테고리를 유지하며, 품질 와인급으로 올라가는 층계참인 ‘지역 품질 와인(VCIG)’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전통적인 품질 와인급에 해당하는 ‘원산지 명칭(Denominacion de Origen)’과 ‘고급 원산지 명칭(DOC)’ 카테고리도 유지했으나, 매우 특별한 ‘파고 와인(Vinos de Pago)’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기존 DO & DOC가 마을이나 지역 단위에 부여하는 등급 규정이라면, 파고 와인은 ‘단일 양조장’에 직접 부여하는 등급 규정으로서, DO & DOC 등급과는 우열의 관계는 아니다. 해당 지역 내에서 높은 평판과 고품질의 특별한 와인을 생산하는 일종의 ‘Single Estate Specialty 명칭’의 특성을 갖는다. 핀카 엘레쓰(Finca Elez), 세뇨리오 데 아린싸노(Señorío de Arinzano), 파고 플로렌티노(Pago Florentino) 등이 대표적 이름이다. 여기까지가 공식 등급 체계의 변화라면, 각 지역별로도 새로운 품질 기준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이 21세기의 ‘신 스페인(New Spain)’에 나타나게 된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 해주세요.

 

[손진호 교수의 명가의 와인] CASA CASTILLO

*본 글의 외국어 표기는 기고자의 표기에 따릅니다. 새로운 움직임은 새로운 지역에서 나타난다. 전통이 없기에 자유로울 수 있고, 새로운 시도를 막을 장벽이 없다. 21세기 새로운 스페인 와인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