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국제관광 재개로 가는 길 ④_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 실질적 인바운드 관광객 유치의 마중물 되나

 

코로나19로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위드 코로나가 이르면 11월 9일부터 가능할 것이라는 정부의 전망이 나왔다. 이는 전망일 뿐, 명확한 전환 시점은 아니지만 정부가 직접적으로 날짜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위드 코로나를 위한 정부의 움직임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의미를 갖게 됐다. 한편 위드 코로나는 정부가 세워놓은 접종률을 기준으로 전환되는 만큼 빠른 접종률 증가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고, 지난 7월 실시된 북마리아나제도 트래블 버블 이후 싱가포르와도 트래블 버블이 맺어져 국제관광 재개의 기조도 엿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멈춰있던 아웃바운드 여행사가 조금씩 활기를 띄고 있는 가운데 인바운드는 어떨까? 지난 국제관광 재개로 가는 길 ③편에서 인바운드 관광객 맞이를 위해 요구되는 전반적인 수용태세를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여행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통해 인바운드 재개 움직임의 현황과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살펴봤다.


개별관광까지 확대 허용한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
국가 간 공식적 첫 트래블 버블로 기대 한 몸에 받아


지난 7월, 북마리아나제도와의 트래블 버블 이후 두 번째 트래블 버블이 싱가포르와 맺어졌다. 이로 인해 11월 15일부터는 싱가포르와의 출입국이 자가격리로부터 자유로워질 예정이다. 싱가포르와의 트래블 버블은 관련 논의 초기 단계부터 계획돼 있었지만 시행을 앞두고 국내 4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잠정적 연기됐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국내 백신 접종률이 빠르게 증가,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전환의 기준으로 삼았던 고령층 90%, 성인 80%의 2차 접종률에 조금씩 가까워짐에 따라 싱가포르와의 트래블 버블 재개에 대한 협의가 다시금 성사됐다.

한편 북마리아나제도 트래블 버블의 경우 인바운드보다 아웃바운드에 포커싱이 맞춰졌다면, 싱가포르는 코로나19 이전까지 국내로 유입되는 관광객 수가 늘어났던 터라 멈춰있던 인바운드 여행의 물꼬를 터줄 것으로 한껏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10월 15일 ‘한국-싱가포르간 여행안전권역 관련 인바운드 여행사 대상 온라인 설명회’를 갖고, 싱가포르 인바운드 유치에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당일 행사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는 방역당국, 국토교통부와 함께 통일된 매뉴얼을 마련, 트래블 버블 시행 최소 2주 전에 이를 배포해 여행상품 운영의 혼란을 줄일 것을 약속했으며, 관광객을 위한 프로모션 및 지원책 등 혜택을 최대한 제공하겠다며 인바운드 여행사 관계자들을 독려했다.

 

이번 트래블 버블은 특히 정부가 당초 트래블 버블 논의 시 단체관광객만 허용할 계획한다고 발표했던 것과 달리, 각 국가 간외교부의 예방접종 상호인정 합의가 이뤄지면서 개별관광객의 입국까지 확대 적용돼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이들은 항공기 탑승 72시간 전, 입국직 후, 8일 이상 체류 시 6~7일차, 총 2~3회의 PCR 검사를 받게 되며, 입국직후 PCR 검사 결과 음성이면 격리가 면제된다. 또한 인바운드 관광객도 내국인과 같은 백신 인센티브가 적용돼 백신 접종자는 식당 및 사적모임 제한에서 배제된다.
 
여전히 PCR 검사는 필요한데다 검사비도 자부담인 상황이지만, 공식적인 여행이 허용됨에 따라 싱가포르 국민들의 국내 여행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호스피탈리티 솔루션 기업 OTA Insight가 10월 4일 이후 서울을 목적지로 하는 항공과 호텔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10월 초부터 향후 90일간 서울행 항공편을 가장 많이 검색한 국가가 싱가포르 28%로 나타났으며, 호텔의 경우 국내 관광객(37%) 다음으로 싱가포르(24%)가 2위를 차지했다. OTA Insight 황성원 총괄 매니저(이하 황 총괄 매니저)는 “이번 조사 결과가 유의미한 것은 9월까지만 해도 서울과 서울 호텔을 목적지로 하는 국가 순위에 싱가포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10월 8일, 트래블 버블이 발표되고 나서 급증했다는 점이다. 여기에 서울뿐만 아니라 부산과 제주도 소폭이긴 하지만 검색이 이뤄지고 있어 추이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고 귀띔하며 “싱가포르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절대적인 인구수는 적지만 현지 지인들에게 물어보면 한국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이 꽤 있다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검색량 추이는 실수요로 전환될 확률이 높은 이들로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앞으로 주목해볼 필요가 있는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인바운드 유입 용이토록 수용태세 전환해


이번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로 인바운드 재개 흐름이 엿보이자 정부도 그간 부재했던 업계와의 소통에 귀 기울이는 모습이다. 가장 대표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가 6월 9일, 트래블 버블 국가로부터 안전하게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도입한 ‘안심 방한 관광상품’과 ‘방역전담 관리사지정’ 제도가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부터 개별관광이 허용됨에 따라 사라졌다. 안심 방한 관광상품은 방역관리 차원에서 안심 방한 관광상품 승인을 받은 업체만 관광객을 모집하고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며, 해당 상품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방역전담 관리사를 정해놓아야 했었다.

 

대홍여행사 매복생 대표(이하 매 대표)는 “정부에서 지난 6월 안심 방한 관광상품 승인을 받도록 했으나, 그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현지 에이전트로부터 PCR 검사 절차에 대한 피드백을 못 받았기 때문이다. 물론 여전히 PCR 검사에 대한 허들이 있었다. 그러나 여행사로 하여금 안심 방한 관광상품 승인까지 받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인력난을 겪고 있는 데다 현지 눈치도 봐야하는 상황에서 버거울 수밖에 없던 제도”라고 이야기하며 “트래블 버블 초기에는 어쨌든 추후에 생길 인바운드 수요를 잡아야하기 때문에 승인을 얻고자 노력했지만 사실상 승인을 받은 여행사는 극히 드문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에서 해당 제약이 없어진 것은 초기 정책이 현업의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점을 인정한 셈이므로, 앞으로의 인바운드 정책 결정에 있어서는 보다 일선에 있는 여행사들의 목소리가 많이 담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9월 1일부터는 ‘대한민국 전자여행허가제(K-ETA, Korea Electronic Travel Authorization)’가 본격 시행되기도 했다. 법무부는 해외출입자의 절반에 해당하는 무사증 입국 외국인의 체계적인 관리 및 방역을 위해 입국체계를 간소화, 해당 제도 도입을 앞당겼다. K-ETA는 국내에 무사증으로 입국이 가능했던 국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출발 전에 미리 K-ETA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앱에 접속해 개인 및 여행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여행허가를 받도록 하는 제도다. K-ETA를 신청한 승객은 입국신고서 제출이 생략되고 전용 심사창구를 이용할 수 있어, 제도 도입 후 한 달간 신청자가 1만 5811명에 달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대상 국가는 기존 무비자로 한국 입국이 가능했던 112개 국가 중 코로나19로 입국 가능한 49개국으로 한정됐다. 단 K-ETA 허가를 받더라도 검역지침과는 별도기 때문에 PCR검사 및 음성확인서 제출, 자가격리 등은 면제되지 않는다.

한국관광공사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도


인바운드 회복 조짐이 보이자 인천공항공사와 한국관광공사, 각 지자체에서는 여행수요의 조기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각종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했다. 지난 6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Trip Booster’ 프로그램을 통해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항공노선 중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안전여행상품’을 선정, 해당 노선을 운영하는 항공사와 여행사에게 최대 5000만 원 상당의 마케팅 비용을 지원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각국의 공항들이 항공 수요 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만큼 트래블 버블 시행에 맞춰 공항 내 PCR 검사 시설과 장비를 확충하고 출입국 관련 프로세스를 재정비하기도 했다. 국제회의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관광공사와 함께 지난 6월, 하반기 인천에서 하이브리드 형태의 국제회의를 개최하기 위해 주요 연사들에게는 백신접종과 무관하게 격리를 면제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각 지역에서는 인바운드 관광객 중에서도 한국 입국을 가장 서두르고 있는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의료관광 팸투어를 실시하고 있다. 일찍이 올해 상반기에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한적 방한관광 추진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UAE 의료관광 관계자 5명을 초청해 팸투어를 진행했다. 팸투어단은 아랍에미리트의 정부송출 병원으로 지정된 이대목동병원, 서울 성모병원과 우리들 병원 등 수준 높은 의료기관을 방문, 중동지역 환자 수용태세를 점검하고 환자 유치 증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의료관광객 동반 가족 대상으로는 비스타워커힐 웰니스클럽, 서울한방진흥센터 등 코로나19로 주목받는 웰니스 관광시설을 돌아보기도 했다.

위드 코로나 바라보며 동면에서 깨어나는 지역들


이렇듯 다방면의 정책, 마케팅적 지원으로 그동안 움츠러 들었던 주요 관광지가 위드 코로나를 바라보며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국내 가장 핫한 관광지의 위상을 공고히 했던 제주도는 중국을 비롯한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대만 관광객을 다시 섬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제주관광공사는 주요 어권 및 국가별 SNS 채널을 운영, 잠재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다국어 유튜브 채널을 개설, 영상으로부터 정보 획득에 익숙한 MZ세대를 겨냥해 제주 관광 관련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여기에 체류형 마을관광 통합 브랜드를 개발, 일반적으로 포토 스폿, 맛집으로 구성된 제주 여행의 관행을 넘어 사람, 자연, 문화 등을 키워드로 제주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연결, 탐방 목적별 여행코스를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위드 코로나에도 관광 업체에 방역 물품을 지원하고 방역관리 요원 양성에도 힘을 실을 계획이라고.


경상남도는 2019년까지 연간 관광객 수 3위와 5위를 기록할 정도로 도시를 많이 찾던 대만(약 3만 6000명)과 태국(약 1만 8000명)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대만 타이베이 지사와 통영시가 협업해 빛의 정원 ‘디피랑’ 홍보행사를 개최했으며,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고성고룡세계엑스포 등 올해 진행됐던 큰 행사를 직접적으로 어필하기도 했다. 또한 6월 29일부터 7월 13일까지 개최됐던 ‘2021 한국관광국제박람회’에 참가, 약 32개국 25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와 여행사, 항공사들과 함께 B2B 상담을 통해 경남관광 상품개발을 적극 유도했다.

청주시는 중국, 우즈베키스탄의 의료관광 여행사와 기업체를 초청해 의료관광을 홍보하는 한편 초정행궁, 수암골, 고인쇄박물관, 국제공예비엔날레, 육거리시장 등을 둘러보며 잘 알려지지 않은 청주의 매력들을 어필하기에 나섰으며, 전라남도는 ‘청정 전남’을 키워드로 전남관광재단과 지역 호텔 및 리조트가 협업체계를 갖추기도 했다. 여행상품 유통플랫폼 트래볼루션 배인호 대표(이하 배 대표)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여행행태 중 긍정적인 것은 내국인 관광이 전 지역으로 활성화되며 우리도 몰랐던 숨은 지역들을 발굴했다는 점이다. 그동안 관광지로서 활약을 펼치던 지역, 특정 관광지 외에도 새로운 지역이 관광지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하면서 ‘시골’, ‘지방’이라는 표현보다 ‘로컬’이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하면서 “시대가 지나면서 달라지는 여행행태를 보면 이제는 더 이상 단순히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한 장소는 선호되지 않는다. 요즘 트렌드는 외국인들도 한국인이 많이 가고 지역민들에게 핫한 지역에서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 함께 경험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내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발굴되고 있는 로컬 관광지 조성 및 발전이 지금처럼 꾸준히 진행된다면, 기존 인바운드 시장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던 지역으로의 분산과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기회이자 한국 재방문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시장 다변화의 기회 엿보이는 인바운드 전망


코로나19가 여행의 많은 것들을 변화시켰지만 국내 인바운드 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코로나19 이전까지 줄곧 제기돼 오던 시장 다변화의 기회가 생겼다는 점이다. 코로나 시대 국제관광 재개는 각 국가의 백신 접종률, 즉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시기가 핵심이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 인바운드를 지탱하고 있던 중국은 아직까지 국내 정서상의 이슈로 인바운드가 재개되긴 어려워 보이고, 동남아시아는 접종률이 더딜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나 사회 분위기적으로나 워낙 위축돼있어 하늘 길이 열린다 하더라도 이전 수요만큼 빠르게 회복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에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곳은 미주 시장이다. 미국은 전 세계 관광시장 중 가장 규모가 큰 국가로, 최근 BTS, 블랙핑크, 기생충, 미나리, 오징어 게임, D.P.와 같은 한류 콘텐츠와 코로나19 초기부터 각광받던 K-방역 등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호기심이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가 한국문화에 관심 있는 미국인 30~40대(200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팬데믹 이후 국제관광 재개 시 가장 먼저 방문하고 싶은 아시아 국가 순위에서 한국이 1위(66.5%)를 차지했고, 이들이 1년 내 방한하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 또한 53%로 매우 높았다.


한편 한미 여행업계의 협력을 위해 10월 3일부터 9일까지 마련된 ‘2021 KOR-US 트래블마트’에서 미국여행업협회 테리 데일(Terry Dale) 회장은 “미국은 2021년 겨울휴가 여행뿐 아니라 2022년 이후 여행의 사전예약도 급증하고 있다.”며, “향후 한국과 미국 여행업계 간 협력이 국제관광 수요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며 이번에 한국의 이색적인 전통문화, 자연, 한류 관광 콘텐츠를 직접 경험하면서 그 가능성을 재확인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관광공사 주상용 국제관광실장은 “이번 트래블 마트를 계기로 팬데믹 이후 본격적인 오프라인 인바운드 마케팅 활동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며, “온라인에 집중했던 마케팅 방식에서 전환, 백신 접종 우수국가 등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실시해 한국이 아시아 국가 중 국제관광 재개를 선도하는 국가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장 재기될 인바운드는 기존 상품과는 차별화된 아이템이 필요할 것으로 예견되는 가운데 배 대표는 “코로나19가 전 세계 여행은 멈추게 했지만 문화의 확산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계속돼왔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을 공략하기에는 지금이 적기인 듯 보인다. 그동안 구미주 시장의 아시아 여행은 베트남, 태국으로 들어왔다 한·중·일 중 한 곳을 택해 나가는 모양새로 이뤄지고 있었고, 세 나라 중에서는 압도적으로 일본이 대세였다.”고 이야기하며 “중국은 워낙 넓은 나라기 때문에 그만큼 문화의 다양성이 많지만 현재 미국과의 외교적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이다. 반면 일본은 미국을 대상으로 한 문화 마케팅을 워낙 잘해 알려진 부분이 많아도 이미 그들에게 어느 정도 경험치가 쌓였다. 따라서 한국이 이번 기회를 통해 미주, 유럽 시장을 공략해볼만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해당 문화적 콘텐츠들을 어떻게 관광으로 풀어낼지 수용태세를 갖추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소규모 #프라이빗 #스마트관광 #트래블테크 #K-Culture


그렇다면 위드 코로나 시대 국내 인바운드 관광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그동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그리며 달라질 해외여행 행태로 단체보다는 자유여행, 소그룹 여행이 주가 될 것이라는 예측은 일반적이다.

그러나 배 대표는 소그룹 여행 키워드에 더해 프라이빗 투어 형태가 많아질 것으로 예견하며, “코로나19 이전에도 일부 소비력있는 미주나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프라이빗 투어가 있었지만 위생, 방역에 대한 인식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존보다 하이퀄리티의, 고가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상품이 많아질 것”이라고 전망, 이어 “프라이빗 투어 거래 구조는 한국에 있는 인바운드 여행사가 온라인을 통해 외국의 고객에게 직접 원하는 일정, 프로그램을 어레인지하고, 결정 이후 한국에서 모든 일정 수행까지 함께 하는 형태다. 따라서 앞으로는 D2C(Direct to Consumer) 개념의 프라이빗 투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해 고객의 국적 국가 여행사의 역할이 불분명해지는 상황이 초래될지도 모른다.”고 귀띔했다.

언택트, 비대면이 인적 서비스의 핵심이 되면서 관광에도 스마트 관광과 트래블테크가 접목될 것으로 보인다. 개별, 소규모 여행이 떠올라 개별여행상품, 액티비티, 투어 프로그램, 항공 및 숙박, 현지 교통수단 등의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10월 13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움츠러 들었던 여행업계의 회복을 지원, 위드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286억 원 규모의 예산을 온라인 유통플랫폼 사업화, ICT 인력 신규 채용 등 여행업계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실시한다고 밝혔다. 과거 여행업계가 알선, 수배 등의 업무를 중심으로 진행했다면 이제는 다양한 여행 콘텐츠를 온라인 플랫폼에 올리고 유통하는 업무가 필수가 됨에 따라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로 개척을 돕겠다는 취지에서다.

한편 코로나19가 막지 못한 K-Culture의 인기는 단순히 한류를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주요 콘텐츠가 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경우 전 세계 약 1억 1100만 가구가 이를 시청, 넷플릭스 상에서 역대 가장 인기있는 드라마로 이름을 올렸으며, 특히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에 2021 올림픽 당시 일본에서 한국관광공사가 일본 2040을 겨냥해 실시했던 ‘도한놀이(渡韓ごっこ, 한국형 패션과 메이크업을 한 MZ세대 젊은이들이 한국 음식, 한국 소주 등을 차려놓고 한국에 여행 와 있는 듯한 분위기로 소규모 파티를 여는 것)’ 캠페인이 지구 반대편의 미국 서부에서도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LA지사를 주선으로 한국식 명상과 다도를 진행, 한국 특유의 치유와 힐링 체험을 선사한 것. 특히 미국의 도한놀이는 서부 고급문화 향유층이 주로 즐기고 있어 해외 여행 제한이 완화될 경우 K-Culture를 콘텐츠로 새로운 수요가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INTERVIEW

“위드 코로나 시대 인바운드 관광, 공급자 측면에서의 변화 주목해야”

트래볼루션 배인호 대표


코로나19로 여행업계의 패러다임이 많이 바뀌고 있다. 트래볼루션은 어떻게 코로나 시기를 보냈나?
2014년 처음 창업했을 당시에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 여행상품 콘텐츠를 발굴, 서울패스라는 자체 플랫폼에서 판매하고 적합한 해외 OTA에 유통 및 관리하는 서비스를 했다. 이후 2019년 4월에는 B2C로는 서울패스 브랜드를 유지하되, B2B 브랜드로 Bank of Trip이라는 투어, 액티비티 CMS까지 영역을 넓혔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다이렉트 부킹 솔루션도 론칭, 국내의 경우를 예로 들면 네이버 예약처럼 국내 투어 상품들을 예약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해외 결제 시스템을 갖춰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외국인 관광객이 전멸했기 때문에 앞선 서비스를 내국인 국내 관광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지켜봐왔던 인바운드 관광의 흐름은 어땠나?
사업을 론칭했던 2014년 당시만 해도 패키지여행이 중심이었고 온라인 여행 시장도 일본과 같이 극히 일부 언어권을 중심으로 형성돼 있었다. 그랬던 시장이 점차 모바일 퍼스트를 지향하는 OTA가 출범, 타깃 국가들이 다변화, 그때 즈음 LCC가 성장하면서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주변국의 MZ세대가 유입되는 시장으로 바뀌었다. 그러면서 FIT 고객들을 중심으로 단품 여행 상품 성장이 가속화됐다. 국내 인바운드 시장의 고질적 문제였던 시장 다변화는 메르스, 사스, 사드와 같은 일들이 일어나면서 공급자단의 경각심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이뤄졌다. 게다가 비자정책도 완화 및 간소화, 2019년에는 외래관광객 1970만 명을 바라볼 정도로 인바운드 시장이 상당히 성장해있었던 상태다.

코로나19로 변화될 인바운드 시장은 어떠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코로나19가 국내 관광시장을 다이나믹하게 변화시켰다기 보다 원래 예견되던 변화들이 앞당겨진 것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오히려 여행 소비자보다 공급자 측면에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생겼다는 점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다들 예상하는 것처럼 OTA의 영향력은 계속 커질 것이고, 지금보다 더 빅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도 언급했듯 프라이빗 투어가 늘어나면 D2C 개념의 여행 비즈니스도 확대되지 않을까한다.

한편 내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파악한 여행 욕구는 한국의 소규모 공방에서 진행하는 소규모 체험 등의 수요가 증가, 특수목적의 여행을 찾는 이들이 늘어 관련 플레이어와 소비자가 동시에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비춰봤을 때 앞으로 소소한 액티비티 활동이나 개인 가이드들이 할 수 있는 투어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입고 무궁무진하게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OTA에서 비교해보면 일본과 한국의 어트랙션 상품 수는 한국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치다. 그러나 액티비티의 경우 소규모 자금 투자로 확장성이 큰 시장이다. 따라서 앞으로 인바운드 콘텐츠 육성 차원에서 공공주도하의 정책도 뒷받침되면 좋을 것 같다.

앞으로 활성화될 인바운드 관광에 있어 여행업계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우선 OTA 측면에서 봤을 때는 상품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일이 앞으로의 전략에 있어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 같다. 코로나19와 같은 위기가 언제, 어떻게 다시 도래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유연한 예약 및 취소 정책을 가져가는 것이 요구된다. 물론 그만큼 판매 채널이 다양해져야 하고, 다시 인바운드가 막혔을 때는 속히 인트라바운드 시장을 공략하는 등의 다각도의 전략을 펼쳐야하기 때문에 오퍼레이션 입장에서는 관리가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기업 입장에서는 경영의 과제가 많아진 셈이다.

한편 관광객 관점에서 보면 무엇보다 코로나19 이후 ‘안전’이라는 키워드가 중요해졌다. 때문에 안전한 여행지임을 어필하는 것이 앞으로 경쟁력 있는 셀링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안전을 강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정보’다. 그런 면에서 호텔은 발 빠르게 직원 접종률 추이, 방역 과정 등에 대한 정보 전달을 대내외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선제적 대응을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이 우려해 궁금할 수 있는 정보들을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안전함을 어필하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서도 핵심이 되지 않을까 싶다.

트래블 버블과 위드 코로나로 인해 인바운드 재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흐름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우선 출입국이 자유로워진다고 해도 인바운드의 주요 시장이었던 중국인 패키지 단체가 다시 살아나기에는 대선을 앞둬 정치적 측면에서나 국민 정서상 시일이 걸리지 않을까 싶다. 이외 기존 일본, 대만,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 위주로 원래 FIT 성향이 강했던 지역에서 재개가 먼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예전처럼 개별관광으로 오는 경우와 조금 더 소비력있는 이들의 소규모 프라이빗 여행, 두 부류로 나뉘는 양상을 띨 것 같다. 이마저도 코로나19로 국내 관광 인프라가 상당수 셧다운 돼 있는 상태라 상품 구성에 필요한 정보의 업데이트 작업이 내년 1분기까지는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이며, 2분기정도 됐을 때 인바운드 시장이 어느 정도 복구의 움직임을 보이길 바랄 뿐이다.


관광객 맞이 위해 복구 시급한 여행 생태계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이 가까워질수록 외래관광객 맞이에 대한 기사들이 연일 보도, 약 2년간 꼼짝없이 얼어붙어 있었던 국내 관광 인프라들의 기대감이 고조되는 듯 보이지만 업계 자체가 워낙 위축돼 있던 상황이라 수용태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코로나19로 산업 인프라와 인력 등 여행 생태계 전반이 붕괴했기 때문이다. 이에 각종 정부의 마케팅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행사들은 마케팅보다 국내 관광 인프라의 인바운드 태세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매 대표는 “손님을 받으려면 상품을 제공해야 하는데 2년여 간 운영을 중단했거나 아예 없어진 곳들이 많아 기존의 상품은 무의미한 상황이다. 그런데 다시 상품을 준비하기에는 전국적으로 호텔, 식당, 관광지, 쇼핑센터 등 수배해야할 곳들이 한 두 곳이 아니라, 그렇지 않아도 직원도 부족한 시국에 이를 커버할 인력이 없다.”고 지적하며 “마케팅도 좋지만 실질적으로 관광객이 들어오기 전에는 현업에서 재개를 위한 움직임에 장애가 되는 요소는 없는지, 들어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용태세를 어떻게 갖출 것인지, 무너진 기반을 다시 다지는 시기가 돼야 한다. 트래블 버블도 아웃바운드 위주가 아닌 인바운드 위주로,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내수시장이 먼저 제 모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지원이 요구되는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배 대표도 “관광객이 움직이려면 여행사나 OTA에서 관광지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최근 트래볼루션에도 싱가포르에서 조금씩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데 앞으로 들어오고 싶은 의지가 있어도 상품이 준비되지 않아 관광객들을 수용할 수 없는 케이스들이 많을 것 같다. 현재 OTA들의 가장 큰 고민일 것”이라고 전하며 “현재도 업계가 풀리는 시그널들은 있지만 정확한 재개의 시점을 언제로 봐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언제부터 클라이언트들에게 정보를 업데이트할 것인지 귀띔해주기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재개의 시점에 이르렀을 때 리소스 정리를 시작하게 되면 적어도 3~4개월은 소요될 일이라 이에 대한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주변 국가들로부터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결정적 요소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여기에 국제관광이 재개되면 여행업계에 활기가 도는 한편, 자칫 출혈경쟁으로 인해 소비자 피해와 여행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 각종 병폐가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한국관광정책 제85호」 정책논단에 게재된 ‘위드 코로나 앞둔 여행업 현황과 전망’에서 ㈜여행신문 김선주 부국장은 “여행수요는 소규모로 한정돼 있는데 업체 간 경쟁 수위는 너무 높을 수 있다. 일각에서 기대하는 여행 보복 소비는 어디까지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됐을 경우를 전제로 한다.”면서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여행 재개는 매우 ‘제한적’인 범위에서 ‘점진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한 업체 간 경쟁 구도에도 전통적 여행사-뉴플레이어, 대형업체-중소업체, 로컬-글로벌, 기술-인력, 패키지-자유여행, 고가-저가 등으로 코로나19 이전보다 한층 복잡해지고 치열해질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인바운드 관광, 내수경제 살리는 주요 산업으로 인식해야


이처럼 업계는 지금까지 버텨온 관광 인프라들이 재개를 바라보고 일어설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광을 산업적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 중론이다. 매 대표는 “사이판과의 트래블 버블을 보더라도 북마리아나제도는 사이판으로 한국인 인바운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인바운드 관광객에게 금전적인 혜택을 지원하고, 자국민들로 하여금 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이나 수용 태세들을 갖추는데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국내 관광객들을 내보내기 바빴지 외국인 관광객을 불러 들여올 생각은 없는 것 같다.”고 하소연하며 “관광업은 외화벌이의 주요 수단이자 국가의 얼굴이기도 한 주요 기간산업 중 하나다. 정부는 트래블 버블이 이뤄지면 여행업계가 숨통을 트일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도 결국 내수가 살아야 하는 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배 대표는 여전히 우리나라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을 복지나 서비스처럼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며 관광이 하나의 산업으로서 굉장히 많은 소비 활동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전부터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는 좋은 인상을 남겨야 한다는 관념 때문인지 ‘외국인이니까 편하게’, ‘외국인이니까 공짜로’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는 지양해야 할 태도다. 정책적으로도 단체 인센티브와 같이 상당부문 그래왔기 때문에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라고 이야기한다.
 

인바운드 재개 물꼬,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이 관건


이번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은 국가 간 첫 협약이자 국내 인바운드 수요가 높아 귀추가 더욱 주목되고 있다. 황 총괄 매니저는 “국가 간 트래블 버블이 완전히 풀린 쪽은 싱가포르가 처음이고, 입국할 수 있는 실수요자가 존재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앞으로 싱가포르 국민들을 어떻게 맞이하느냐가 인바운드 재개 방향성을 잡는데 키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물론 아직까지 국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로 인한 인원제한이나 재정비돼야 하는 수용시설 등 관광객 유치 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에 트래블 버블 협정 이후 약 한 달 남짓한 시간 동안 어떻게 태세를 갖춰가느냐가 주요한 과제가 됐다. 그리고 그 핵심은 인바운드 재개는 제한적이고 점진적으로 일어날 것을 인지하고, 너무 앞서 가서도 안 되지만 분명한 것은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을 통해 한 단계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내 위드 코로나 대응이 늦어지면서 인바운드 관광에 대한 움직임까지 한정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자칫 관광재개가 늦어지면 다른 나라로 여행쏠림 현상이 생길 수 있는 부분에 업계의 우려가 큰 상황이다. 따라서 이번 트래블 버블을 기점으로 업계와 정부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아래, 점진적인 인바운드 활성화가 이뤄지기를 바란다.


INTERVIEW

“인바운드 지탱하는 여행업계의 재정비, 실질적인 지원 뒷받침돼야”

대홍여행사 매복생 대표



이번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로 인바운드 재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현업의 인바운드 관광객 맞이는 어떻게 돼 가고 있나?
정부와 언론에서는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을 기점으로 인바운드가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관광객이 그저 ‘들어오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들이 코로나 시국인데도 해외여행에 대한 목마름으로 한국을 찾았는데 한국은 정작 준비돼 있는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우선 호텔만 하더라도 그동안 거래하던 국가들의 담당 에이전트로부터 가격 문의가 들어오는데 그들이 물어온 호텔 중 코로나19로 폐업한 호텔도 많을뿐더러 수배 담당자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다음으로 문제인 것이 버스회사들이다. 단체관광객을 수송하던 버스회사들이 대부분 1인 영세기업이라 관광객이 끊기면서 현업을 떠나있는 중이고, 관광식당도 거의 문을 닫아 단체 고객을 받을 일반 식당도 수배해야 한다. 게다가 단체가 들어오면 20명 이상인데 거리두기 지침으로 인해 백신 인센티브를 적용하더라도 8명이 최대 수용인원이라 식사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다. 단순히 트래블 버블이라 하지만 여행사 입장에서는 준비해야 할 것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그렇다면 인바운드 수용태세를 갖추기 위해 일선에서 가장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트래블 버블로 자유여행이 가능해진다고 해도 정부의 가이드라인대로 움직여야할텐데 동선이나 방역 수칙 준수와 같은 부분에서 정해진 것이 거의 없다는 점이 가장 애로사항이다. 또한 매뉴얼이 주어져도 당장 가이드를 포함한 여행업계 종사자 교육도 진행돼야 하는데 이에 대한 추가적인 방침이 없어 막상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할 뿐이다. 만약 이러한 방향 설정에 있어 최고 선봉에 있는 업계 실무진들과 논의라도 이뤄졌다면, 실무진들은 현지 거래처와 꾸준히 현황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쉽고 효율적인 방법 모색이 가능했을 터다. 그러나 이 부분이 정확히 이뤄지지 않아 정부는 정부대로, 업계는 업계대로 혼란스러운 모양새다. 인바운드 재개에 있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실효성은 늘릴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한데 정책 결정에 실무진의 의견을 반영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해외 거래처로부터 인바운드 문의가 종종 들어온다고 들었다. 현지 분위기가 궁금한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문의가 조금씩 들어오고 있다. 우선 말레이시아의 최대 여행박람회 마타 페어(Matta Fair) 진행과 관련해 10월 중순부터 말레이시아로부터 문의가 들어오고 있고, 내년 3월부터는 말레이시아 고객들이 조금씩 들어올 예정이다. 또한 유럽에 있는 클라이언트도 한국 인바운드 추이는 어떤지, 방역 체계는 여전히 잘 갖춰져 있는지 문의가 많다.

한편 현지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PCR이다. 관광객이 한국을 들어오려면 백신 접종 유무는 필수지만 PCR 검사 횟수는 그렇다 하더라도 한 회당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진입에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 현재 자가격리의 경우 14일에서 7일로 완화하는 정책이 논의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백신 접종률도 높아지고 있고, 단체관광객의 경우 동선 체크도 용이한 상황이니 이러한 부분은 감안해 입국 제한이 완화됐으면 좋겠다.

앞으로 변화될 인바운드 여행 형태는 어떠할 것으로 예상하나?
코로나19 이후 한국 관광에 대해 들어오는 문의사항들을 살펴보면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전에는 중국 단체 관광객의 쇼핑을 목적으로 한 여행이 대부분이었다면 이제는 쇼핑이외 먹거리나 문화적인 부분에서 체험이나 볼거리 등 보다 여행 형태가 다양해질 것이다. 또한 단체관광은 기존의 수요보단 적겠지만 어느 정도 유지되는 상태에서 자유여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항공사도 위드 코로나로 진입해 항공 니즈가 다시 높아지면 저가항공 노선이 더욱 증가, 대형 항공사에 비해 역시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면서 항공료가 양극화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여행사도 1인 영세 여행사들이 많이 늘고 있어 대형 여행사에 비교했을 때 저렴하지만 니치마켓을 공략한 상품들이 속속 선보여질 것으로 예견된다.

마지막으로 인바운드 재개가 바람직하게 이뤄지기 위해 나아가야하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싱가포르 트래블 버블을 기점으로 인바운드가 살아나고 더불어 여행사의 어려운 상황도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당장 내달부터 싱가포르에서 얼마나 많은 관광객이 들어올지 모르는 상황인데다, 산업 인프라와 인력 등 전반적으로 붕괴된 여행 생태계를 복구하는 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이다. 그런데 이것들이 제자리를 찾을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여행사들이 몇이나 될까 싶다.

수출보다 중요한 것이 한국의 국가적 위상도 높이고 외화벌이도 할 수 있는 인바운드 관광이다. 나가는 것보다 들어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단 뜻이다. 하지만 그간의 정부 지원으로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은 여행사들이 거의 없었고,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면서 그나마 남아있던 마지막 연료까지 다 타버린 상태다. 따라서 정부가 머릿수가 아닌 진정한 인바운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업계를 지원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보다 현실적이고 현명한 정책과 지원체계를 갖춰나가길 바랄 뿐이다.


취재 : 노아윤 기자 / hrhotelresort@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