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현장에 강한 관광숙박업 전문 인재 배출, 우수호텔아카데미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4년부터 한국호텔업협회와 교육기관 협력 하에 우수호텔아카데미 육성지원사업을 진행하며 매년 우수한 예비 호텔리어를 배출하고 있다. 우수호텔아카데미는 궁극적으로 호텔산업에서 발생하는 인력난과 청년 구직난을 해결하기 위해 호텔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계원예술대학교,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가 교육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코로나19가 몰고 온 관광숙박업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내용을 교육에 반영했다. 그리고 12월, 현재의 상황과 실무 현장에 강한 우수한 인재들이 수료를 앞두고 있다.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파라다이스 호스피탤리티 스쿨(PSH)

우수한 호텔 인재 양성
호텔업 종사자 수는 전체 관광사업체 종사자수의 25%를 차지하며 여행업 다음으로 많다. 특히 종사자 중 관광객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분야지만 업종별 종사자 1인당 실질 매출액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도 사실이다.* 또한 지역별 종사자의 경쟁력으로 봤을 때 불균형이 심하고 호텔 관련 교육과정에서 산학 간의 괴리도 커 취업 후 재교육 비용 및 이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2019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관광산업 경쟁력 지수(TTCI)’에서도 나타났듯이 우리나라의 ‘인적자원 및 노동시장’ 분야 순위도 36위로 낮아 국내 관광서비스산업 인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환경과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무엇보다 인재가 중요한 호텔산업에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것이 바로 우수호텔아카데미 육성 지원사업이다. 호텔 관련 직업전문학교 및 전문대학이 운영 주체로 산학 협력 기반의 호텔 서비스 실무를 교육하는 것이다.


2014년부터 진행된 이 사업은 첫 해, 3개의 우수 호텔 서비스 인력양성 교육기관을 육성했고 2016년에는 공사 개발 5개 과목을 학점은행제에 등록하며 지원사항을 변경했다. 이후 2018년 한 차례 사업 개편을 추진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신규 지원 기관으로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파라다이스 호스피탤리티 스쿨(PSH), 한국호텔관광교육재단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를 선정했다.

✽자료 출처_ 「문화관광연구원, 관광산업생산성제고방안연구: 노동생산성을 중심으로」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

현장 전문성 강화하는 교육 진행
우수호텔아카데미의 교육 프로그램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인 NCS를 기반으로 해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호텔산업의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인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호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둔 만큼 호텔서비스를 구성하는 주요직무 및 부서업무인 고객서비스실무, 호텔식음료실무, 연회실무실습, 호텔현관접객실무, 호텔객실실무 총 5개 분야를 교육한다.


서비스산업은 고객만족에 의한 수익창출의 산업구조로 산업사회의 심장에 놓여 있으며 부가가치와 고용창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질 높은 서비스를 창출하며 역량을 펼쳐갈 서비스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해 호텔고객서비스실무 과정을 실시하며 실제 서비스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기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호텔 레스토랑 업체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기존의 교육·교과과정이 전반적인 식음료 부서의 경영자와 관리자의 역할과 직무에 초점을 둬 편성돼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호텔식음료실무를 통해 숙박서비스의 부대시설관리 NCS를 기반으로 식음료 산업전반에 걸쳐 실제 현장 종사원들의 직무에 중점을 두고 서비스의 표준화·통일화·정형화의 표준을 도입해 원활한 고객 서비스에 만전을 도모하고 있다.


연회 실무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직접 현장에 나가 경험함으로써 연회준비 및 진행의 모든 업무처리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연회실무실습을 교육하고 있다. 연회의 개념과 종류, 연회업무의 기본예절, 예약, 연회 종사원의 용모와 복장, 연회 행사의 영업절차 서비스, 연회행사 기물과 장비, 연회 행사와 테이블 배치 및 해설, 연회 메뉴에 의한 셋업과 서비스 절차, 연회 파티의 테이블 셋업방법, 연회 행사 린넨류 관리, 연회 행사의 음료 판매기술, 이벤트, 연회 행사 각종서식 실습, 창의적인 고객관리와 세일즈 마케팅, 연회예약, 연회메뉴의 기획관리, 출장연회 및 가족모임, 국제회의, 연회장 위생 및 시설관리까지의 운영현황, 연회실무를 연습한다. 나아가 연회 행사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연회준비와 진행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호텔현관접객실무는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과의 다양한 접점 상황에서 고객의 필요 사항을 확인하고 요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어데스크, 벨 데스크, 컨시어지, EFL, 비즈니스센터, GRO(Guest Relations Officer)의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실습 후 수행역할에 의한 평가를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시켜 호텔 관광산업에 경쟁력 있는 서비스 인재를 키운다.
호텔객실실무는 호텔 객실과 관련된 실무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프론트데스크, 하우스키핑 부서의 업무를 학습함으로써 호텔 객실 부서의 업무를 이해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하우스키핑의 객실 정비 능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실습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객실부서의 업무를 실무중심으로 실습한 현장맞춤형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교육 내용에 코로나19 상황 반영
올해는 코로나19로 관광숙박업 사업운영 환경과 채용시장의 변동성이 큰 한 해였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온라인 플랫폼 발달, 마케팅 채널 다변화 등 관광 트렌드 및 산업 환경 변화가 가속화된 한해기도 하다. 이렇게 변화하는 산업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우수호텔아카데미 교육내용에도 ‘온라인 플랫폼 시장 이해’, ‘마케팅 시스템 트렌드’ 등 관련 교육내용이 신설 또는 강화됐다.


운영적인 측면에서도 학교 간 프로그램 벤치마킹을 통해 교육과정을 표준화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했으며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비대면 또는 그룹별(1인~15인) 소규모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매년 우수 교육 기관 유지 및 신규 선정
우수호텔아카데미는 직업전문학교 및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우수 호텔교육기관을 선정, 지원하고 있는데 매년 우수 교육 기관을 유지하거나 신규 기관을 선정하며 실무 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운영비,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에 이어 올해 교육을 진행한 교육기관들은 특히 코로나19 상황에 빠르게 대처, 교육방법과 내용을 접목시켜 이에 맞는 인재 양성에 주력했다.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파라다이스 호스피탤리티 스쿨(PSH)은 관광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해 호텔 시스템 트렌드 및 온라인 상품이해를 교육하고 멘토링을 신설해 현직자 특강 등 현장중심의 교육 내용을 강화했다. 취업지원을 위해 교육생 관리 및 사후관리를 체계화했으며 코로나19와 관련해 소규모 강의를 진행했다(과목별 1인~10인 교육).

 

계원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_ PSH
파라다이스 그룹 취업에 특화된 교육기관으로 파라다이스시티 복합리조트를 복원한 시설로 교육 환경이 구성돼 있으며 파라다이스 시티와 산학 일체형 맞춤형 교육을 통해 호텔산업 분야에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의왕시 계원대학로66(내손동)
TEL 031-596-7557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는 특강·모의면접과 호텔 현장답사를 확대하고 실효성이 저조했던 선배 멘토링, 외국어 특강을 축소하는 대신 취업캠프 개최와 어학시험을 지원하는 등 교육생 만족도, 워크숍, 평가 결과를 반영해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개선하고 품질을 높였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큰 강의실(교내 컨벤션홀)에서 거리를 두고 소그룹 실습교육을 실시했다.

 

한국호텔관광실용전문학교
호텔을 비롯한 서비스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로, 호텔 관광분야 특성화 교육운영을 통해 프로마인드를 함양하고 미래를 추구하는 전문 직업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37(고잔동)
TEL 031-480-7649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는 객실관리, 식음료교육, 고객서비스실무, 외국어, 공사 실습 교육장 교육과 함께 인성교육 시간을 추가, 개선했으며, 고객 컴플레인 대응 및 심리관리에 대한 심리교육과 선배와의 만남의 시간을 신설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분반해 교육을 진행하는 노력을 펼쳤다.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
실습 위주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국제적인 수준의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호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호텔리어로서 가장 중요한 인성은 물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현장형 전문 교수진과 최신식 교육환경을 바탕으로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위치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 16
TEL: 02-926-7979

 

현장에 강한 전문 인재, 12월 배출
호텔 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교육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우수호텔아카데미 사업의 수료생 취업률은 사업 첫해인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그리고 우수한 역량을 가진 준비된 인재들이 12월 졸업하며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호텔 서비스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배출함으로써 국내 관광산업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우수호텔아카데미. 코로나19로 업계가 많이 어렵지만 현장에 강한 전문 인재가 필요하다면 우수호텔아카데미의 12월 졸업생들을 눈여겨보자.


글 : 서현진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