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유정정보시스템㈜, 신용카드 결제시스템과 호텔 무인 키오스크 사업으로 호텔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 호텔 무인 체크인/체크아웃 키오스크

국내외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정보가 유입되는 호텔은 언제나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이슈에 긴장의 끈을 놓칠 수 없었다. 또한 후불 결제방식의 특성상 호텔에 특화된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


이에 호텔 IT 토탈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유정정보시스템㈜의 e-Bill 시스템은 보안 향상과 업무 효율성 증대, 고객 서비스 경험 제공 측면에서 굵직한 특급호텔을 위주로 인정을 받아왔다. 여기에 최근 론칭한 호텔 무인 키오스크까지 호텔들의 주목을 한 몸에 받으면서 호텔 솔루션 기업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호텔이 필요로 하는 IT 서비스와 함께 성장한 유정정보시스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한 호텔업계의 흐름에 발맞춰 무인 키오스크까지 공급하며 위기 속 새로운 솔루션 제시를 통해 업계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정보보호 위험으로부터 완벽 차단되는 IT 솔루션


유정정보시스템㈜은 호텔 신용카드 결제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22년 차 호텔 전문 IT 기업이다. 신용카드 결제시스템 외에는 인터넷 과금 시스템(Internet Billing System), 전화 과금 시스템(Call Accounting System), 디지털 사이니지 시스템 등 호텔과 관련한 전문 솔루션 공급과 서비스 제공 및 호텔 내에 상주하며 IT 관련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서울과 제주의 다수 특급 호텔에 직원이 상주하며 호텔 내의 전산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1999년 창립한 유정정보시스템㈜은 회사의 가치 향상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내외 호텔에 주요한 인증들을 획득했다. 신용카드 결제시스템을 위한 여신금융업법 인증을 비롯해, 신용카드 결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데이터 보안 표준인 PA-DSS v3.2 및 ISO27001 인증을 받았고 Oracle OPI 인증, 기술 혁신형 유망 중소기업임을 증명하는 이노비즈(INNO-BIZ) 인증, 연구소 설립, Hi-Seoul 기업 지정을 받았다. 특히 유정정보시스템㈜의 신용카드 결제시스템 eBill-CE는 신용카드 보안 이슈 중 민감한 고객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단말 보안 시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 해킹 등의 위험으로부터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전하게 호텔에서 신용카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호텔에 최적화된 결제시스템, eBill

 

유정정보시스템㈜ 유준수 대표

유정정보시스템㈜의 다양한 사업 중 주요 서비스는 호텔에 최적화된 신용카드결제 솔루션 eBill 시스템이다. eBill 시스템은 호텔이 가승인 서비스를 전산으로 가능하게 해주고, 기업 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고자 지정한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시스템인 EDI 청구 프로그램을 통해 호텔에서 카드사로 후불 청구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eBill 시스템의 가장 큰 강점은 국내 모든 호텔에서 고객들이 신용카드결제를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국내보안인증(여신금융업법)과 해외 체인 호텔들에서 필요로 하는 PA-DSS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는 점, ORACLE Hospitality 솔루션인 OPERA와 연동이 가능한 결제 인터페이스인 OPI(Oracle Payment Interface) 인증을 받았다는 점 등이다. 여기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OPI를 사용 중인 호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할만 하다. eBill-CE의 고객사로는 ORACLE의 OPERA를 사용하는 대다수 국내 특급호텔 및 해외 체인 호텔들이 있다. 그동안 ORACLE의 OPERA를 사용하는 고객들은 신용카드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ORACLE의 EFT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왔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신용카드와 관련한 보안 문제가 크게 이슈화되면서, ORACLE에서는 PA-DSS에 맞춰 신용카드 결제 인터페이스로 OPI를 새롭게 론칭했다.


기존 EFT를 사용하는 국내의 호텔들은 국내에 OPERA OPI 인증을 받은 기업이 없어 보안이 강화된 ORACLE의 OPI로 교체하기 위해 많은 애로 사항을 겪고 있던 중, 유정정보시스템㈜에서 국내 최초로 ORACLE OPI 인증을 받음으로써 이러한 애로 사항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국내 유일 오페라 연동의 무인 키오스크
호텔의 편의와 고객 경험 만족의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호텔의 요청이 높아지면서 유정정보시스템㈜은 최근 호텔 무인 체크인/체크아웃 키오스크 시스템을 론칭했다.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OPERA와 OPI를 통해 키오스크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오페라 PMS를 사용하는 호텔 중에는 오페라의 OPI와 신용카드결제 시스템, 무인 키오스크 간의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한 사례가 없어 유정정보시스템㈜의 키오스크에 많은 호텔들이 관심을 두고 있다.


샘소테크 키오스크는 오픈형으로 제작, 프린터, 사인패드, 여권 인식기 등의 모든 기기들이 외부로 노출돼 있어 종이 걸림, 종이 없음, 룸 키 재발행 등의 간단한 문제는 누구나 쉽게 에러를 인지, 해결할 수 있고 유지관리가 매우 용이하다. 가장 최근에는 지난 8월, 오픈과 동시에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해 프라이빗 체크 인/아웃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했던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에 키오스크가 설치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머큐어 앰배서더 서울 홍대의 손성혁 총지배인은 “밀레니얼들의 핫플레이스 홍대라는 지역적 특징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기 위해 무인 키오스크의 도입은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있었다. 유정정보시스템㈜의 키오스크는 무엇보다도 ORACLE Hospitality OPERA와 연동된다는 점이 호텔 입장에서 고객 및 시스템 관리에 용이해 직원들의 이용 평가도 긍정적”이라고 이야기하며 “2030을 타깃으로 한 라이프스타일호텔인 만큼 전통적인 호텔의 느낌보다 고객들의 새로운 경험에 초점을 맞춰 호텔을 운영하고자 한다. 무인 키오스크뿐만 아니라 IoT, 크롬캐스트 등의 활용을 통해서도 홍대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하는 적기에 호텔들이 필요로 했던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유정정보시스템㈜은 호텔 분야의 IT 솔루션 제공에 앞으로도 선두업체로서 역할을 꾸준히 해나갈 계획이다. 유정정보시스템㈜ 유준수 대표는 “신용카드 결제에 있어 호텔업계의 선구자인 만큼 앞으로도 결제 시스템의 차세대 개발에 주력할 것이며, 주고객사인 호텔의 니즈 변화에 부합하는 모바일 서비스 분야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자 한다.”고 이야기하며 “오랜 사업 기간을 통해 얻은 풍부한 경험적 노하우와 지적 자산, 호텔 업무와 관련해 전문성을 지닌 직원들, 그리고 고객과의 좋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호텔의 IT와 관련해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Total IT Solution Provider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http://www.ujung.co.kr 


글 : 노아윤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