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모범적인 수익형 호텔 운영모델 만든다 주식회사팰리스호텔앤리조트






모범적인 수익형 호텔 운영모델 만든다

주식회사팰리스호텔앤리조트




STX 리조트 조감도



주식회사팰리스호텔앤리조트는 제주 첫 수익형 호텔인 오션 팰리스 호텔의 총지배인과 그 핵심인력들이 2014년 설립한 회사다. 그간의 실 적과 경험 등을 바탕으로, 현재 난립하고 있는 수익형 호텔 시장을 호텔산업과 상반되지 않고, 바람직한 호텔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할 수 있 게 만들어 보고자 의기투합한 것. 또 합리적인 운영을 통해 가장 모범적인 수익형 호텔 운영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립됐다. 그 첫 사 업으로 제주 함덕에 위치한 290실의 유탑유블레스호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취재 서현진 기자 | 사진 조무경 팀장


여수 마리나호텔앤리조트 조감제주 함덕 유탑유블레스호텔 조감도

수익형 호텔 문제, 앞으로 지속될 것 


제주도에 우후죽순 생기며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수익형 호텔. 전국 공급량의 38%가 제주에 위치해 있고 현재 제주에는 분양이 가능한 공중위생법에 의한 일 반숙박시설, 생활숙박시설이 3만 5000실, 여기에 허가받은 곳까지 추가되면 그 수는 훨씬 늘어날 것이다. 공급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약 정한 수익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운영이 안돼 경매에 나 오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으며 어느 한 곳 법정다툼이 없 는 곳이 없을 정도다. 어디서부터 문제가 발생한 걸까? “우선 시행사들은 운영에 관심이 없다. 시행 마진이 곧 분양율이기 때문이다. 수익금을 많이 주겠다고 하고 분 양이 잘 되면 떠나버린다. 정말 연 10% 넘는 수익률을 보장한다면 누가 안하겠는가?” 주식회사팰리스호텔앤 리조트 이오성 대표는 투자자 중에는 직업이 다양하지 만 호텔 종사자는 없다며, 호텔산업을 이해한다면 높은 수익을 낸다고 광고하는 수익형 호텔에 섣불리 투자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그는 “수분양자도 현실적인 수 익률을 인지하고 장기적으로 롱런할 수 있는 운영사가 나와야 한다. 수익의 안정성이 부동산 가치를 높여주고, 또 다시 수익을 내며 되팔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팰리스호텔앤리조트-STX-유탑 MOU 체결





표준계약서로 안전한 시장 만들고파


사실 수익형 호텔의 운영도 만만치 않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한 수익형 호텔의 경우 한 건물에 투자한 투자자 500명이 의견일치를 보지 못해 결국 운영사가 2개로, 프 론트도 각각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공중위생법에 의한 숙박시설이기도 하지만 개인재산에 관련된 부분이다 보 니 법률 해석이 달라 결국 법정다툼으로 가야 해결이 되 는 것도 문제다. 이 대표가 더 큰 문제로 지적하는 것은 정부가 현재 수익형 호텔 제도, 규제적인 측면에 관여를 하지 않다 보니 등급심사도 없고 허위로 외국인들에게 광고를 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는 것. “해외관광객들은 4 성급이라고 하면 기대하는 부분이 있는데 막상 와 보면 퀄리티가 떨어져 한국 호텔 전체에 대한 인식이 나빠질 우려가 있다.”고 걱정했다. 덧붙여 수익률을 채워주지 못 해 운영사가 1, 2년 하고 바뀌는 경우가 있다 보니 직원 들의 경우도 1년 만에 퇴사해야 하거나 또는 회사가 바 뀌어 퇴사하고 다시 입사해야하는 문제가 발생, 고급인 력이 이 시장에 유입되지 않는다는 점도 안타깝다고 말한다. 따라서 수익형 호텔의 표준화된 계약서를 통해 호텔을 정상 운영하고 투자를 해 도 피해를 보지 않도록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으로 만들고 싶다는 게 이 대표의 바람이다. 


제주 중문 드림팰리스 조감도



INTERVIEW



수익형 호텔 시장, 긍정적으로 이끌 것 

- 주식회사팰리스호텔앤리조트 이오성 대표 -






Q. 팰리스호텔앤리조트의 주요 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호텔과 콘도, 리조트 등의 숙박시설 위탁운영과 새로운 호텔의 개발 및 콘셉트 설정, 설계 단계부터 호텔의 준공까지 시행사와 함께 참여하는 컨설팅업을 주 사업으로 한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인 B2B 시스템 을 보유한 여행사, 부동산 개발 시행사와 함께 호텔의 개발, 운영, 영업의 전 분야를 담당할 예정이다.


Q. 그동안의 주요 성과는 무엇인가?

2015년에 제주 함덕의 유탑유블레스호텔을 공개경쟁 후 위탁운영사로 선정돼 설계단계부터 현재까지 종합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여수 마리나 리조트 개발에도 참여해 설계단계의 컨설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14 년 4월경 유탑유블레스호텔 준공 후 위탁운영 예정이며, 그와 별도로  STX 리조트와 협업 계약으로 마케팅 대행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자 회사 B2B 예약 시스템을 통해 대상지를 전국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유탑의 경우 소개를 하면 감리 국내 1위 기업으로 제1 금융권에서 선호 하는 신용도 좋은 건설회사로 광주에서 정평이 나있다. 따라서 건설사의 이름을 걸고 수익형 호텔을 오픈하는 것으로 신뢰성이 높은 기업이기에 과장 광고하는 타 시행사와는 다르게 호텔산업 분석을 통해 장기적인 수 익을 보장해 분양 및 운영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됐다.  


Q. 팰리스호텔앤리조트의 경쟁력을 꼽는다면?

특급호텔과 국내 최고의 종합휴양리조트 최소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 인 력을 중심으로 제주 최초의 수익형 호텔인 오션팰리스호텔을 성공적으 로 운영한 경험과 자회사인 B2B 전문 여행사와 함께 영업부문과 위탁운 영 부문을 책임지고 운영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또한 현재 인바운드 시 장을 온라인으로 탈바꿈 시키는 작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한 B2B 예약시스템 도입이 반영된 운영시스템이 위탁 운영사로서 앞으로 큰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Q. 호텔이 많아지면서 위탁운영업계의 경쟁도 치열하다. 어떠한가?

현재 우리나라 호텔 위탁운영 분야의 주요 운영사는 호텔 시행사에서 사 업개발시 설립한 신생 위탁운영사와 기존 중소규모 호텔 전문위탁운영사 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형태다. 단순한 운영시스템 도입으로는 위탁운영 의 리스크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산업 과열과 축소가 반복되고 있는 만큼,  전국적으로 공급된 공중위생법에 의한 숙박시설인 수익형 호텔 시장의 위 탁사업이 표준화 되거나 우위를 차지하는 운영사가 아직은 없다. 그래서 우리나라 호텔 관광시장에서의 법제도화는 물론 표준화된 위탁 운영사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이라 하겠다.


Q. 대표님은 개인적으로도 의미 있는 활동도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총동문회 부회장이자 관광대학원 원우회장 을 맡고 있다. 따라서 경희대학교 최초로 올해 2번의 ‘2016 관광산업 매 칭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경희대 원우들을 대상으로 국내 우수 관광 스 타트업 기업과 매칭, 상생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 다. 15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연 2회 진행되는 이 행사의 수익금을 NGO 단체인 굿네이버스에 기부했다. 앞으로도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컨퍼런 스는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Q. 앞으로 팰리스호텔앤리조트의 계획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에 수익형 호텔로 성공사례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어디든 법정 다툼을 하지 않은 곳이 없다. 처음에는 오피스텔, 아파트처럼 분양했다 안되니 전환한 사례도 있고 공사단가를 줄이기 위해 공중위생법에 맞춰 짓는 곳도 있고 잘못된 사례가 너무 많다. 어쨌든 오피스텔 개발사업자 들이 호텔을 하겠다고 대거 뛰어드니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직원 동선이 니 공조시스템이니 호텔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갖추지 못 한 곳이 태반이다.  따라서 팰리스호텔앤리조트에서 수익형 호텔의 모범사례를 만들고 싶다. 시행만 하고 나 몰라라 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개발에 참여하고 수익금을 나누고 싶다. 그런 측면에서 팰리스호텔앤리조트와 STX리조트 의 협업은 큰 의미가 있다. 책임경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수익형 호텔 문제를 팰리스호텔앤리조트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린다.




2016 관광산업 매칭 컨퍼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