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자연과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 (주)마리 인터내셔널

(주)마리 인터내셔널 최인숙 대표

지난 2000년부터 국내 특급호텔에 명품 브랜드의 어메니티를 공급해 온 (주)마리 인터내셔널은 2013년 1월 법인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성장을 거듭해 왔다.
업계의 리딩 컴퍼니로서 차별화된 고품질의 어메니티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주)마리 인터내셔널의 성장 비결, 최인숙 대표를 만나 들어봤다.


처음 호텔 어메니티 시장에는 어떻게 발을 들여놓게 됐나?
인생에서 만남은 아주 중요하다. 아이를 키우면서 늘 책을 가까이 했다. 40대에, 49에 성공한 여성 CEO의 자서전을 읽는데 내 영혼이 눈부시게 뛰었다. 나도 뭔가 해야지 하며 무역(수입)하는 일을 해야지 하는 꿈을 갖게 됐다. 이 꿈이 한 사람의 만남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었다. 큰 사업을 하는 지인을 통해 힐튼 호텔 체인에 어메니티를 수입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본인은 다른 사업으로 이 일은 못하게 될 것 같다고... 그래서 나는 생각할 것도 없이 그 자리에서 수락, 일사천리로 인계가 시작됐다. 그 다음해엔 또 한 지인을 통해 아베다 어메니티를 한국에 수입해줄 것을 제안 받아 내 마음은 설렘으로 만발했다. 이렇게 시작한 어메니티 사업이 아베다 브랜드로 찬란하게 히트를 쳤다. 이후 국내 특1급 호텔에서는 마리 인터내셔널의 아베다 어메니티가 폭발적인 수요로 사랑을 받았고 사랑을 받고 있다. 나의 꿈을 좋은 사람들의 만남을 통해 실현 시켜주시는 하나님께 늘 감사를 드린다.

호텔 어메니티 시장의 경쟁은 매우 치열한 것으로 알고 있다. 꾸준히 성장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호텔측으로부터 들었던 이야기 중 인상 깊었던 말은 진정한 비즈니스맨이라는 칭찬이었다. 그 당시 나는 돈이 목적이 아니었다. 일 자체가 재미있어 밤 2, 3시에 미국에서 들어오는 팩스를 기다리고 즉시 답신을 날리는 즐거움과 다음날 아침을 기다리는 설레는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었다. 사람에게 충실하고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한다. 당시에 특급 호텔에 근무했던 직원들이 지금은 다양한 호텔과 리조트, 관계된 곳들에서 활약을 하고 있다. 그들 역시 마리 인터내셔널을 기억하고 있다. 


주로 독점 계약된 어메니티가 호텔에서 선호하는 제품들로로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큰 경쟁이 없는 것이 마리 인터내셔널의 가장 큰 장점이며 메리트다. 하얏트 체인, 신라호텔, 파라다이스시티, 조선호텔, 롯데호텔, 대명그룹, 노보텔 체인, 안다즈 호텔, 르 메르디앙 호텔 등 국내 특급호텔은 물론, 리조트, 풀빌라, 레지던스, VIP 실 등 다양한 호스피탈리티 산업 전반에 어메니티를 공급하고 있으며 호텔의 요구로, 배스 로브, 배스 매트, 옷걸이, 드라이기, 볼펜, 슬리퍼, 셰프 유니폼 등 객실 용품 전반적인 분야를 취급하고 있다.

 

미국의 스킨, 헤어, 바디 케어 전문 친환경 브랜드, 아베다

마리 인터내셔널이 공급하는 제품에 대한 경쟁력도 남다른 것으로 안다.  
무엇보다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호텔의 니즈에 맞춘 브랜드를 추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키즈 어메니티가 있어서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호텔 및 리조트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마리 인터내셔널은 풍력에너지를 사용하는 등 원료와 제조과정이 친환경인, 대표적인 미국의 친환경 브랜드, 아베다 어메니티를 독점수입 하고 있어 인지도 있는 어메니티를 찾는 고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영국 왕실 인증 마크를 받은 향수 브랜드로 블렌하임 부케, 쿼커스, 할페티 3가지 라인의 펜할리곤스, 스위스 하이엔드 보석브랜드로, 다이아몬드를 형상화한 패키지로 2가지 라인의 쇼파드 등 럭셔리 브랜드를 호텔 니즈에 따라 다양하게 제안하고 있다. 이밖에 독일 스포츠 브랜드로 골프공 모양의 비누가 유니크한 느낌을 주며, 국내 골프리조트에서 사용하고 있는 보그너, 독일의 더마테스트가 완료된 키즈 어메니티, 마이 포레스트 프렌즈는 개인 구매 문의도 많다. 뿐만 아니라 에코부티크, 에코바이 그린 컬처, 내츄럴 레메디스, 노르딕 스킨케어 등 유럽 에코 인증을 받은 친환경 브랜드, 프랑스 브랜드 퍼퓨머H, 에스테반 등 신규 브랜드는 물론 일회용 규제에 따른 리필 가능한 대용량 디스펜서 등도 준비돼 있다.

영국 왕실 인증 마크를 받은 향수 브랜드, 펜 할리곤스 / 독일의 더마테스트가 완료된 키즈 어메니티, 마이 포레스트 프렌즈

국내 호텔들이 주로 선호하는 어메니티는 무엇인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남들이 주로 사용하는 어메니티를 선호했지만 이제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으면서 다른 호텔에서 사용하지 않는 차별화된 제품에 관심이 많다. 최근에는 친환경 제품, 트렌디한 제품에 대한 니즈가 크다. 따라서 마리 인터내셔널은 아이템수를 늘리기보다 선택과 집중으로 고품질의 어메니티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인증 마크를 받은 제품으로 멀티 유즈가 가능한 제품, 호텔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디스펜서 타입의 브랜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법인 설립 17년 차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다문화 정치인, 이자스민 의원을 만나 다문화 가정의 어려움을 듣고 단순히 먹을 것을 후원하는 것보다 생계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배 두 척을 기증하면서 인간으로서 가장 고상하고 진실된 삶은 봉사하는 삶이라는 것을 느낀바 있다. 이렇게 항상 비즈니스를 하면서도 고상하고 우아하고 진실된 삶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비즈니스를 통해 봉사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는 CBMC 문광지회장, 서울대학교 총동창회 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사업을 할 때 경영주의 철학을 살펴보는 것은 지금 팬데믹 시대엔 더욱 중요하다. 우리의 파트너들은 지구를 사랑하고 자연을 보전하며 인간을 생각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어 그들로부터 많은 배움을 갖는다.


나는, 나의 모든 계획을 이루시는 분, 온 우주 만물을 다스리는 창조주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다. 또한 이 세상의 모든 일들이 창조주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기에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을 지키고 보존하며, 어메니티 사업을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관련 업계의 트렌드를 살피면서 언택트(Un-Contact) 시대에 딥택트로 (Deep-Contact) 협력하며 연구하는 역할로 다가설 것이다.


글 : 서현진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