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Fashion Revolution Week 2020 개최 외

Fairtrade international
Fashion Revolution Week 2020 개최

 


지난 4월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 동안 2020 패션혁명위크(Fashion Revolution Week 2020)가 열렸다. ‘패션혁명’은 우리가 입고 있는 옷을 만드는 사람이 누구인지, 패션산업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성찰해보는 캠페인이다. 올해는 우리 스스로에게 던지는 강렬한 질문인 #WhoMadeMyClothes 슬로건을 내세웠다. 패션혁명은 2013년 4월 24일 방글라데시 라나 플라자(Rana Plaza) 붕괴 사고를 잊지 말자는 의미에서 시작됐다. 캠페인과 관련해 4월 21일에는 패션 투명성 지수(Fashion Transparency Index) 5번째 보고서가 발행됐다. 세계 최대 패션 브랜드 및 소매 업체 250곳을 조사해 어떤 브랜드가 패션 산업의 투명성을 선도하고 있는지, 개선돼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을 보여준다. 패션산업이 노동 착취, 업계의 투명성 부족으로 비판 받는 가운데 “누가 내 옷을 만들었습니까?”라는 물음이 패션 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수 있는 출구가 될 것이다.

 


 

Fairtrade Korea
2020 세계 공정무역의 날, #FairtradeTogether로 하나되다

 


5월 둘째 주말, 2020 세계 공정무역의 날(World Fairtrade Day 2020)을 맞아 세계인이 함께한 캠페인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20 세계 공정무역의 날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캠페인으로 진행됐다.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를 통해 전 세계 생산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생산자들, 기업들과 함께 이겨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공정무역을 지지하는 세계인들은 공정무역 상품을 구매한 후 SNS에 해시태그 #FairtradeTogether와 함께 인증함으로써 캠페인에 동참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주최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캠페인에는 50여 개의 공정무역 제조 및 유통기업들도 함께했다. 공정무역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한 ‘벤앤제리스’는 SNS를 통해, 풀무원 ‘올가홀푸드’는 방이점 매장에서 공정무역 존을 운영하며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무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만큼 성공적인 온라인 캠페인으로 이어졌다.

 


 

Fairtrade Product
공정무역 온라인몰, buyfairtrade 오픈

 


앞으로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종류의 공정무역 인증 제품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지난 5월 7일, 2020국제 공정무역의 날을 앞두고 미츠통상(Meets FNB)은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공정무역 제품만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 ‘바이페어트레이드(Buyfairtrade)’를 오픈했다. 공정무역의 날을 맞아 온라인몰을 연 만큼 약 2주간 음료 1+1 증정 행사, 쿠폰 지급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바이페어트레이드는 단순한 쇼핑몰이 아니라 사람과 지구를 행복하게 하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 그리고 그 제품을 누가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지 투명하게 공개한다. 공정무역 제품만을 취급하는 바이페어트레이드만의 특별함이 공정무역 제품을 찾는 국내 소비자들을 매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Fairtrade Hotel
호텔에서 즐기는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벤앤제리스

 


세계적인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업체 벤앤제리스가 고급 디저트로 각광받으며 한국 호텔에도 진출했다. 지난해 9월 한국 시장에 발을 들인 이후, GS25 편의점, 홈플러스 및 롯데마트에서 판매돼 왔다. 최근에는 신세계, 롯데, 쿠팡 등에 입점하며 유통채널을 통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를 만나기 위해 발을 넓혀왔다. 그런 벤앤제리스가 한국 호텔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코로나19가 국내에서 안정세를 보인 이후, 국내 대형 호텔 체인들은 앞다퉈 비교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공간을 이용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은 ‘어번 루프탑 가든’ 패키지에 루프탑 가든 입장 혜택에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 2개를 포함시켰고, 메이필드호텔은 ‘타임리스 그린’ 패키지에서 텃밭 식물 심기 체험과 더불어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 3개를 제공한다. 한국 시장에서 공정무역 인증 벤앤제리스 아이스크림의 더 높은 도약이 기대된다.

 


<호텔앤레스토랑>은
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함께 호스피탈리티산업의
윤리적 소비를 지원합니다.


글 : 서현진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