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트리즈뮤직(WantreezMusic)은 국내에서 호텔을 포함한 1만 2000곳의 다양한 업장에 매장음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개방형저작물’을 국내에 최초로 도입해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게 하고, 비용을 줄이는 방식을 택하며 업계의 라이징스타로 자리매김했다. 
롯데호텔, 글래드호텔앤드리조트 등 국내 유수 호텔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 테슬라(Tesla), 스포티파이(Spotify), 애플의 자회사인 샤잠 등과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원트리즈뮤직의 글로벌 영향력에도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원트리즈 뮤직의 노종찬 대표는 회사의 정체성에 대해 “음악 50%, 그리고 IT 50%로 이뤄져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렇듯 원트리즈뮤직의 성장동력은 전문적인 음악 선곡 PD와 기업부설연구소의 IT 인력이 함께 일궈낸 야심찬 결과의 산물이다.

 

PHM(Play Hotel Music) 서비스

 

원트리즈 뮤직에서 개발한 플레이호텔뮤직(PHM)은 오로지 호텔을 위한 음악 서비스로, 2019년 3월에 정식 론칭했다. 모든 음악과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호텔의 특성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우수한 인력을 통해 전 세계 모든 호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에 맞는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냈다. PHM을 통해 호텔 내의 시설 및 업장 별로 맞춤형 선곡은 물론 밸런타인, 크리스마스 등 각 시즌에 맞는 음악 채널들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사는 물론 투숙객에게 각 호텔 콘셉트에 부합하는 청각적인 경험 극대화시키려 노력할 것”
원트리즈뮤직 노종찬 대표

 

호텔만을 공략한 매장음악서비스는 전 세계 처음이라고 들었다. 플레이호텔뮤직(이하 PHM) 서비스를 론칭한 계기는 무엇인가?
국내 매장음악서비스에서 인지도를 쌓아가면서 해외 진출에 대한 니즈가 생겼다. 국내는 저작권 인식 미비 등의 이유로 시장 규모가 작기 때문이다. 해외 진출 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한 가지 업종에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리서치를 통해 호텔 분야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호텔 내방객들에게 음악 사용의 효과가 가장 크고, 다양한 장소에서 음악을 재생하기 때문에 호텔 매니저가 이용하기 편한 시스템에 대한 니즈를 발견했다.

PHM 시스템의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
약 1년 반 동안 심혈을 기울였는데, 음악 선곡만을 위해 10명이 넘는 전문 PD 인력이 필요했고, 모듈별 개발을 위해 자체 개발진 외에도 추가로 3곳의 에이전시들과 협력했다. 정확한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다수 호텔 관계자를 인터뷰하고, 시장 진입을 위한 컨설팅을 받기도 했다.

현재 서비스를 이용하는 호텔 고객사와 이들의 피드백에 대해 알려달라.
국내에서는 롯데호텔, 앰버서더호텔, 글래드호텔, 신라스테이, 레스케이프, 하이원리조트, 씨마크호텔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해외에는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중국, 베트남 등지의 다양한 곳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에서 제일 만족하는 부분은 전문화된 선곡으로 매주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음악적인 부분, 두 번째로는 안정적인 음악 재생 시스템이다.

업장과 부대시설이 다양한 호텔에서 음악 선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음악 PD들은 호텔을 공간적인 개념으로 로비, 레스토랑, 카페 등 세부 업장으로 분류했다. 그 다음, 시간적인 개념으로 호텔의 1년 동안의 전체 일정을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전 세계 호텔들의 콘셉트를 등을 클래식, 럭셔리, 비즈니스, 휴양지 등으로 분류하는 단계를 거쳤다. 이렇게 분석된 자료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채널들을 구성했고, 현재도 계속해서 각 채널들을 업데이트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 계약에 대한 내용은 매우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다. PHM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저작권 문제를 핸들링하는가?
글로벌 저작권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캐나다, 미국, 영국 등의 해외 벤더들 또는 직접적으로 음악가들과 협력하며 지속적으로 좋은 음악을 공급 받고 있다. 자체적으로 음악을 제작하기도 한다. 또한, 고객사를 위해 안전한 저작권 처리가 가장 큰 자신감이다. Play Hotel Music을 이용하는 고객사는 요즘 이슈되고 있는 공연 사용료를 납부하지 않도록 개방형저작물을 도입했으니 이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큰 장점이다.


PHM은 글로벌 호텔 음악 서비스인데, 현재 해외에서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 궁금하다.
지난 3월에 정식 오픈한 PHM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Radisson Hotel Group, Intercontinental Hotel Group, Hilton Hotel Group 등의 구매 사이트에 등록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특히 Radisson Hotel Group과 홍콩의 HKJC 그룹의 경우, 정식 입찰 참가 자격을 획득해 전 세계 약 2000여 개의 호텔에 음악서비스 공급을 두고 하반기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할 예정이다. 중국의 Argyle Hotel Group도 중국 전역의 호텔에 서비스 공급을 검토 중에 있다. 해외 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원트리즈뮤직 Play Hotel Music
문의 02-6925-4497 / customer@playhotelmusic.com

 

PLAY HOTEL MUSIC

Our library consists of over 700,000 tracks. Each track has been cherry-picked by our professional musicians ensure the quality meets PHM standards. Our AI, then groups and orders the playlists based on the type of hotel and the space it is being played in

playhotelmusic.com

 

Play Hotel Music _ Check Point!

 

각 호텔을 위한 특별한 음악 선곡 
원트리즈뮤직의 전문 음악 PD들이 호텔의 로비 및 각 업종을 분석해 공간에 어울리는 음악을 큐레이팅한다. 더불어, AI 자동 선곡 시스템의 기초를 마련했는데, 특정 고객의 컴플레인이 있었던 음악은 자동으로 다른 고객에게도 편성되지 않는 기능도 탑재했다. 또한, 호텔 매니저의 경우 관리자 모드로 로그인해 호텔의 모든 업장에서 어떤 음악이 재생되고 있는지 한 번에 파악이 가능하고 변경할 수 있다.

모든 시스템에 연동되는 음악 솔루션  
전 세계의 호텔들은 다양한 오디오 방송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데, 어떠한 시스템에서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인터넷 웹 브라우저 및 곰플레이어와 같은 별도의 PC 설치형 프로그램, 음악 전용 셋탑박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CD 등 다양한 형태로 가능하다.

호텔 투숙객을 위한 13개국 버전 안내 멘트 서비스 
PHM은 호텔을 위한 13개국(한국어,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중국어, 아랍어, 힌디어 등)로 안내 멘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호텔의 니즈에 맞게 활용 가능하다. 바닥 클리닝 시 미끄럼 주의를 위한 멘트, 단체 관광객을 위한 안내 멘트, 혹은 레스토랑의 업장에서 프로모션 안내 멘트로 활용하고 있다. 호텔 별로 필요한 스크립트가 존재하면, 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해 녹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고객사를 위한 편리하고 완벽한 저작권 처리  
까다로운 저작권 문제를 고객사에서 고민하지 않도록 편리하고 완벽하게 저작권이슈를 해결하고 있다. PHM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슈가 되고 있는 공연 사용료를 납부할 필요가 없다.


글 : 정수진 / 디자인 : 임소이

 

↓↓↓↓↓↓↓ 정기구독 바로가기 ↓↓↓↓↓↓↓ 

http://www.hotelrestaurant.co.kr/home/page.html?code=newsletter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