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부산에서 포문을 연 호텔쇼, 그 생생한 현장을 담다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 숙박산업 전문 전시회 ‘호텔쇼’가 부산에서의 첫발을 내딛었다. 부산은 서울, 제주와 함께 대표적인 관광지로 관광객들의 니즈에 맞춰 다양한 숙박업소들이 들어서 있다. 이에 호텔앤레스토랑에서도 부산의 호텔 산업에 큰 관심을 쏟고 있으며, 양적으로 팽창한 부산 호텔업계의 질적 성장을 바라는 마음과 부산 업계의 요청으로 호텔쇼를 부산에서도 주최하게 됐다. 첫 회기 때문에 규모는 크지 않았지만 알찬 구성으로 부산에서 첫 단추를 끼웠다는데 큰 의의가 있는 시간이었으며, 앞으로도 호텔앤레스토랑과 호텔쇼는 부산의 숙박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질 예정이다. 올해 호텔쇼의 첫 스타트를 끊은 호텔쇼 부산의 생생한 현장으로 초대한다.

 

부산 호텔업계의 트렌드를 조망하다

 

창간 28주년의 국내 유일 호텔산업 전문지로 업계와 함께 호흡해온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20년 이상 박람회 전문주최사인 (주)미래전람이 제7회 호텔쇼를 부산에서 처음으로 진행했다. 4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벡스코에서 진행된 호텔쇼에는 호텔 업계 관계자들과 관련 학과 학생들이 방문했다.


해를 거듭할수록 보다 알찬 참가업체,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돼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호텔쇼는 지난해 3월 서울에 이어 제주에 진출, 올해는 한국의 제2의 수도이자 대표 관광도시 부산 호텔업계의 요청으로 부산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됐다. 이로써 호텔쇼는 서울, 제주, 부산 총 세 지역으로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부산 호텔쇼에서는 호텔 브랜드뿐만 아니라 각종 어메니티, 린넨, 객실용품, 주방기기, 식기, 테이블웨어, 식자재, 음료, 주류, 가구 & 인테리어 제품 등의 100여 업체, 200부스가 참가했다.

 

 

호텔·숙박 B2B 전시회의 진면모 보여

 

부산에서의 첫 행사인 만큼 다수의 부산 호텔업계에서 호텔산업의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호텔쇼에 방문했다. 입구를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호텔만들기 부스는 마치 호텔 객실을 옮겨놓은 듯 목업룸으로 꾸며져 객실에 필요한 비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었으며, 매번 호텔쇼에 참여하는 단골 업체들뿐만 아니라 부산에 뿌리내리고 있는 부산 호텔기기업체들도 참여해 훨씬 다채로운 구성을 자랑했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부스도 인기였다. 4월 창간기념을 맞아 호텔앤레스토랑의 28년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잡지를 진열해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1991년 4월의 잡지는 지금처럼 컬러풀하고 세련되지는 않지만 그때만의 감성 충만한 문체와 디자인, 잡지 스타일로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특히 호텔쇼에 방문한 호텔경영학과 학생들은 몰랐던 호텔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며 한참동안 잡지를 읽기도, 소장용으로 구입하고 싶다는 문의를 하기도 했다.


호텔쇼의 대표 부대행사인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도 호텔·숙박산업이 당면한 과제와 미래 비전을 논하는 지식공유의 장으로 역할을 톡톡히 했다. 컨퍼런스는 4일과 5일, 양일간 진행됐는데 총 10명의 연사가 강단에 올랐다. 연사로는 그동안의 컨퍼런스를 통해 좋은 평을 받고 있는 쟁쟁한 이들과 함께 부산의 호텔업계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부산 호텔 전문가들도 참여했다. 매 강의는 호텔 관계자들의 열띤 학구열로 채워졌다. 1시간 동안 진행된 강의 이후에는 연사들과의 네트워킹의 시간을 갖는 등 호텔쇼의 대표 부대행사로서의 면모를 보여줬다.

 

부산 호텔업계의 니즈를 파악해 본 업체들

 

호텔업계의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호텔쇼에는 이번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 현장 비즈니스 매칭을 통해 성과를 올린 업체들은 10월 호텔쇼를 미리 예약하기도 했다. 부스에서는 현재 부산 호텔이 고민하고 있는 사항들을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 해소하기도, 정보를 얻기도 했으며 반대로 참여 기업들은 호텔에 꼭 필요한 시장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다. 호텔쇼를 찾은 이들 역시 호텔의 대표, 총지배인은 물론 현업에 종사하는 호텔리어들, 다양한 숙박기업 종사자, 호텔을 오픈하고자 하는 이들로 다수의 비즈니스 매칭이 이뤄져 B2B 전시회다운 면모를 보였다. 이번 호텔쇼 참가를 통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던 몇몇 곳들을 소개한다.

 

 

모두가 꿈꾸던 모두의 수영장,
수영장전용히트펌프 ‘대성에스앤피’

 

대성에스앤피는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국 수영장 전용 히트펌프 전문회사로 아쿠아칼의 제품을 국내 최초로 독점 수입해 선보이고 있다. 아쿠아칼은 미국에서 35년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아쿠아칼의 제품은 전 세계 27만 5000개가 넘는 수영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2013년과 2017년에는 미주 베스트 히트펌프로 선정, 제품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대성에스앤피에서 제공하는 수영장 전용 히트펌프는 주변의 공기로부터 열에너지를 흡수, 그 열에너지를 수영장 물로 전달하거나 물의 에너지를 공기 속으로 내보내는 방법으로 수영장의 물을 따뜻하게 하거나 차갑게 하는데 쓰인다. 여기에 대성에스앤피의 히트펌프가 특별한 이유는 공기에서 85%의 에너지를 흡수하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이 가능한 초절전 친환경 제품이라는 점이다. 지난해 호캉스 열풍으로 호텔의 인피니티풀에 대한 인기가 대단했는데 대성에스앤피의 히트펌프로 호텔은 보다 낮은 관리비용으로 환경까지 생각할 수 있게 됐다. 히트펌프는 프리미엄 수영장, 보급형 수영장, 대형 수영장의 세 가지 라인으로 나뉘며 히트펌프 외에도 자동 염소 생성기, 로봇청소기, 수영장 보존액 등도 선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이런 유니폼은 없었다,
호텔 유니폼의 대표주자, ‘윙언니 유니폼’

 

매일 사복만큼 오래 입는 유니폼, 호텔에서도 직원들의 유니폼에 대한 고민이 많다. 윙언니 유니폼은 오래, 매일 입을수록 빛을 발한다. 유니폼은 NanoTex Technology의 기술로 분자단위의 입자를 통해 원단을 보호하는 세계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된다. 때문에 탁월한 발수, 발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오염으로부터도 보호해줘 편안하게 활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호텔쇼 부스에서도 흘러내리는 물에 쉽게 젖지 않는 셔츠를 전시해 부스를 돌아보는 많은 이들의 발길을 끌었다. 또한 기능적 우수성과 함께 윙언니에는 전문디자인 플래너가 있어 1:1 상담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렴,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국내외 대기업, 관공서, 방송사, 대학교까지 파트너사로 맺고 있으며 동종 타 업체보다 많은 프로젝트 경험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쌓고 있다.

 

호텔 객실의 모든 것
‘호텔만들기’

 

지난해 일산 호텔쇼에서 4일 동안 방문객들로 북적였던 호텔만들기가 부산 호텔쇼에서도 객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목업룸으로 구성돼 많은 이들이 다녀갔다. 호텔만들기는 비즈니스호텔 룸을 전시장 내에 그대로 옮겨 룸 구성이 어떻게 되는지, 시공 방법은 어떤지, 호텔 용품의 비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명의 활용 노하우는 어떤지 각 분야의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호텔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호텔들의 든든한 파트너인 호텔만들기 협회는 19개의 호텔 전문 업체가 가입된 협회로 호텔과 관련된 유의미한 프로젝트들을 함께하고 있다. 협회는 호텔 가구업체 (주)에치디퍼니처의 양태균 대표를 중심으로 삼정인터내쇼날, 스팩트럼라이팅, 시몬스, 센트온에이치앤앰, 산하정보기술, 윈텍, 대진엔터프라이스, 현대HCN 등의 업계의 내로라하는 업체들로 구성돼 있다.

 

최고의 장인의 손길이 만든 
세상에 단 하나뿐인 가구, ‘레티나 크리스탈 테이블’

 

호텔의 품격을 드러내주는 가구. 최근 호텔에서는 나만의 가구를 콘셉트로 가구의 독창성을 인정받는 핸드메이드 작품들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레티나는 기존의 레진테이블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친환경 소재로 만든 크리스탈의 결정체와 같은 레진으로 만든 테이블이다. 레티나 크리스탈 테이블을 만드는 레진아트는 테이블의 주 재료인 퓨어 크리스탈 레진을 활용해 작품을 만든다. 또한 원목은 속 재료를 감싸 라이브엣지를 자랑하는 우든슬랩 & 고목(희귀나무)로 전국을 돌아다니며 구한 귀한 나무들로 레티나의 테이블은 기본적으로 풍수지리를 메인 콘셉트로 제작된다. 극강의 화려함을 자랑하는 레진의 반짝임은 레티나 테이블의 고급스러움을 한층 배가시켜주며 특히 최근 부티크 호텔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레티나 크리스탈 테이블과 같은 독특한 분위기의 가구에 대한 목마름을 채워줬다.

 

객실판매는 홈페이지 제작으로 시작된다
숙박전문 웹 에이전시, ‘STAY.LAB

 

스테이랩은 부티크, 비즈니스호텔 전문 웹에이전시다. 일반적으로 4,5성급 특급호텔을 제외하고는 숙박업은 홈페이지를 따로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OTA 수수료의 부담과 온라인을 통해 활발한 홍보활동에 대한 필요의 증대로 웹 홈페이지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스테이랩에서는 홈페이지 디자인뿐만 아니라 온라인광고, 판매를 위한 전문 촬영까지 진행해 보다 퀄리티 높은 홈페이지를 만들고 있다. 숙박 홈페이지는 사진 몇 장으로 고객을 이끌어야해 디테일한 사진이 굉장히 중요한데 스테이랩의 전문 포토그래퍼는 기획부터 촬영, 그리고 보정까지 전 단계에 개입해 완성도 높은 홈페이지를 구축한다. 또한 스테이랩이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반은형 웹사이트, 초보자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운영관리 시스템, 기간별, 유입사이트별 방문자 통계 등 홈페이지를 통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정보도 분석해 제공한다.

 

야외공간에 특화된 아웃도어 퍼니처
프랑스 디자인의 품격을 담았다, ‘에펠인터내셔널’

 

에펠인터내셔널은 보다 나은 공간 환경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시설물 통합 브랜드다.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에펠만의 디자인, 정밀한 제품설계, 엄선된 소재, 우수 품질, 확실한 납품과 사후관리까지 보다 아름답고 편리하며 내구성에 강한 상품으로 구성돼있다.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공간에 대한 활용도도 높은 호텔에 시설물은 호텔을 표현해준다. 에펠인터내셔널은 클라이언트의 눈높이에 맞춰 차별화된 상품을 직접 디자인, 제작해 호텔의 야외공간을 특별한 공간으로 탄생시킨다. 여기에 가구에 맞는 아웃도어 제품, 라탄가구, 카바나, 파라솔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이뤄진다. 에펠의 가구들은 전부 프랑스 수공예 가구로써 100% 맞춤으로 진행한다. 에펠의 모든 제품에 사용된 소재는 폴리라탄이라는 신소재로 야외에서의 장시간 노출에도 자외선에 강하고, 방수 성능과 높은 내마모성으로 풍우에 의한 색바램 및 변형에 대한 우려가 필요 없는 제품들로 이뤄져있다. 

 


 

글 : 노아윤 / 디자인 : 임소이

 

↓↓↓↓↓↓↓ 정기구독 바로가기 ↓↓↓↓↓↓↓

http://www.hotelrestaurant.co.kr/home/page.html?cod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