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제7회 2019 부산 호텔쇼 Welcome to HOTEL SHOW In Busan 2019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미래전람이 주최하는 호텔쇼가 7번째 개최를 앞두고 찾아가게 된 도시는 바로 ‘부산’이다.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성장 중인 부산 호텔업계와의 만남을 위해 벡스코를 찾았다. 전시회에는 호텔 브랜드를 비롯, 250여 개 부스와 함께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됐는데, 전문적인 강연진들로 구성된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적극적인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줄 1:1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까지, 2019 부산 호텔쇼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부산 호텔쇼 PART 1# 메인 전시장
부산에 상륙한 국내 최대 규모 호텔쇼


국내 호스피탤리티 & 외식 산업을 아우르는 매거진 <호텔앤레스토랑>과 박람회 전문기업 미래전람이 주최하는 ‘호텔쇼가 7번째 전시회를 맞아, 기존에 서울 및 제주를 거쳐 이번에는 부산에 상륙했다. 제2의 수도 부산에서 개최될 ‘2019 부산 호텔쇼’는 벡스코 4 Hall에서 4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3일간 개최된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부산 호스피탤리티 산업은 양적 팽창을 거듭하며 성장하고 있는데, 부산 호텔쇼 역시 이러한 지역 산업의 특징에 맞게 부스의 구성을 달리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간다. 부산 호텔쇼의 메인 전시장에는 호텔 브랜드뿐만 아니라 각종 어메니티, 객실용품, 가구 & 인테리어 제품 등 150개사의 250개 부스가 참여한다. 

 


부산 호텔쇼 메인 전시장 속 관전 포인트는?


주최 측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는 레스토랑 & 커피 비롯한 외식 및 F&B 부스가 한층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뷔페 식기의 청소 및 광택 제품, 다채로운 주방기기를 비롯해 레스토랑 업계 종사자들이 주목해야할 업체가 분포했다. 더불어, 커피 머신과 원두를 납품하는 업체가 다수 참가, 부산 지역의 커피 산업 종사자들에게도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할 것이다. 
특히 이번 부산 호텔쇼에서는 건축 인테리어/리모델링 관이 전시회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호텔 및 숙박업계 종사자들이 리모델링 파트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는데, 현재 신축이 부담스러운 부산지역의 노후화된 호텔 및 숙박 관련 건물 다수가 리모델링이 필요한 상황. 이런 시기에 맞춰 부산 호텔쇼 전시관에 특별히 리모델링 부스를 다양하게 마련했다. 

 

부산 호텔쇼 PART 2#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부산에서도 만나볼 수 있는 호텔산업 전문가 어벤저스!


호텔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인데, 호스피탤리티 산업 최고 전문가들이 업계가 당면한 과제와 미래 비전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는 지식 공유의 장이다. 이번 부산 호텔쇼 컨퍼런스는 이틀간 총 10명의 쟁쟁한 ‘어벤저스 급’ 연사들이 강단에 선다. 


컨퍼런스 첫째 날인 4월 4일 목요일엔 ISSA Korea 이경훈 지부장이 ‘효율적인 객실관리기법 및 청결작업 표준화’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한다. 나이스 D&R의 박준호 실장은 ‘넛지 서비스’를 주제로 강의하는데, 호텔 산업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를 통해 어떻게 고객을 부드럽게 대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현재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로컬브랜드의 생존전략’에 대해서는 (주)IHM의 신재원 대표이사가 발표를 진행하고, 루밍허브의 유경동 대표이사가 ‘부산 호텔의 OTA 대응전략’에 대해 강연한다. 이날 마지막 연사인 힐튼 부산의 오수진 인사 이사는 ‘4차산업혁명 시대 호텔리어의 핵심 역량’을 주제로 삼았다.

 

디자인스튜디오 Tosee 장수진 대표 / 더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최영덕 대표 / 나이스 D&R 박준호 실장

컨퍼런스 둘째 날인 4월 5일 금요일에는 호텔의 디자인을 비롯, 세계 호스피탤리티 동향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강연이 주를 잇는다. 윈덤호텔앤리조트 윤현진 호텔개발총괄이사는 ‘아태지역 내 호텔운영사 동향파악 및 사례’를 통해 아태지역 트렌드로 이날 컨퍼런스의 문을 연다. 디자인스튜디오 TOSEE의 장수진 대표는 ‘디자이너가 바라본 호텔의 진화’라는 주제로, 더 호스피탈리티 서비스의 최영덕 대표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독립호텔의 진화’에 대해 강연한다. 간삼건축의 이효상 호텔그룹 이사는 ‘호텔의 첫인상’을 주제로 삼았다. 마지막 연사인 디지털 무브의 박현준 대표는 ‘해외 호텔들의 성공적인 디지털 & 소셜 마케팅 전략 및 사례를 통한 시사점 도출’이라는 주제로, 호텔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을 위한 발표를 준비했다.


부산 지역 호텔 업계에 최적화된 컨퍼런스

 

이렇듯 ‘2019 부산 호텔쇼’에서는 총 10명의 연사가 호스피탤리티 분야에서 각기 다른 주제를 선정, 보다 넓은 스펙트럼에서 원하는 분야를 세분화 해 강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더불어, 전시회 구성과 마찬가지로 컨퍼런스는 부산 지역의 호텔업계에 필요한 이슈 위주로 선정했다. 유경동 대표이사는 부산 지역 특화된 OTA 시장 대응 전략에 대해서 논의, 실질적으로 호텔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줄 것으로 보인다. 또 관광분야의 성장과 함께 현재 내/외부적으로 중요한 변곡점에 와 있는 부산 호텔업계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호텔 산업의 다양화와 양극화다. 부산 지역 호텔 업계 전문가들은 본지 인터뷰를 통해, 향후 부산에 다양한 독립 및 라이프스타일 호텔이 등장하며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한 바있다. 이러한 동향과 함께 로컬 호텔 브랜드 및 독립호텔을 주제로 한 컨퍼런스 강의는 부산의 호텔 업계는 물론, 관광 분야의 인사이트를 확장시켜야하는 업계 종사자라면 꼭 참여해야할 세션으로 꼽히고 있다.


부산 호텔쇼 PART 3# 1:1 비즈니스 매칭 프로그램

 

B2B 행사의 ‘끝판왕’을 보여준다!
부산 호텔쇼에서 주목받는 또다른 부대행사로는 ‘1:1 비즈니스 매칭프로그램’이 준비돼있다. 이번 비즈니스 매칭은 부대 행사 중 실질적으로 업계 관계자들이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젝트다. 호텔 및 리조트 숙박산업 관계자가 직접 현장에서 숙박산업 종사자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제품 구매 및 협력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총 10명의 구매 담당자(MD), 10개 세션으로 이뤄진다. 


주최자가 직접 미팅 스케줄과 타임테이블을 마련해주며, 특히 바이어가 참가기업의 제품과 기업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이를 통해 소싱에 대한 실패확률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최 측에 따르면 현재 바이어로 참가 예정인 곳은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크라운 하버 호텔, 호텔 농심으로, 벌써부터 부산 호텔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 호텔쇼 2019 참가업체 소개

 

www.gogocoffee.co.kr
고고커피
고고커피는 카페창업의 모든 것을 한번에 준비하고 오픈할 수 있는 커피전문회사다. 이번 행사에서는 다양한 추출변수를 통제 가능한 이태리 ‘달라코르테’사의 하이엔드급 에스프레소머신 ‘XT’모델을 선보인다. 또한, 자체 로스팅브랜드인 ‘로스팅웨어’ 다양한 맛의 커피원두 5종을 통해, 행사기간 내 박람회부스에서 매장에서 구현하고 싶은 맛을 원두를 시음 및 상담을 통해 가이드를 제시할 예정이다. 


www.dsesnp.com
대성에스앤피
대성에너텍에서 독립 법인으로 출범한 대성에스엔피는 AquaCal 수영장 전용 히트펌프를 통해 온수 수영장 시스템을 갖추도록 해준다. 특히 획기적인 운영비 절감과 획기적인 설치공간이 돋보인다. AquaCal 수영장 전용 히트펌프를 통해 국내 수영장에도 온수풀을 보편화시킬 예정이다. 호텔쇼에서는 제품소개와 수영장 시연을 할 계획이다.


www.mrnts.co.kr
더엠알네트웍스
더엠알네트웍스는 최고급현 객실관리 시스템 솔루션을 제시한다. ICT 리더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해왔으며, 객실관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설치, 시공, 유지보수의 노하우와 사후관리로 숙박업계의 요구사항과 난제들을 해결한다. 스마트 유러피안 시리즈는 전등스위치, 온도조절기, 인디게이트 등을 포함하고 있다. 


www.dsafe.co.kr
디프로매트
디프로매트는 다양한 금고를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금고 전문 메이커다. 특히 호텔객실금고는 다양한 규격과 잠금장치로 선택의 폭이 넓으며, 디지털 잠금장치로 사용하기도 간편하다. 또한 호텔등급에 맞게 다양한 가격대의 호텔객실금고가 마련됐다. 또한, 문이 앞으로 열리는 일반형 모델에서부터 문이 위로 열리는 서랍형 제품 등이 있고, 모델에 따라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www.sofraum.co.kr
리탠다드
태평양물산의 자회사인 리탠다드는 봉제기술과 우모 및 화학섬유 충전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침구류를 생산하는 브랜드다. 호텔쇼에서 리탠다드는 국내 유일의 맞춤 생산 시스템으로 제작되는 소프라움의 구스 침구를 부스에서 직접 체험하게끔 마련했다. 더불어 엄격한 한국 산업 표기 기준(KS)에 맞춘 다운 함량과 중량, 다운의 원산지, 필파워 등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www.mscheckout.com
명성기업
명성기업은 목재 가구의 수입부터 제재, 건조, 가공, 디자인, 판매까지 진행하고 있다. 특히 원목 우드슬랩 제네보(JENEVO)에 주목할 만한데, 우드슬램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다양한 수종’ 과 ‘완벽한 건조’ 때문이다. 약 40가지가 넘는 다양한 수종에 1만 장이 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우드슬랩을 맞춤형으로 공급할 수 있다.


www.sminternational.kr
에스엠인터내셔날
에스엠인터내셔날은 부산 본사를 비롯해 서울지사, 제주지사를 두고 전국적인 유통/영업망을 가진 호텔용품 전문기업이다. 특히 이번 부산호텔쇼에서는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럭셔리 영국 스킨케어 브랜드 ELEMIS를 선보일 예정이다. 더불어, 친환경 탈취제 프레코와 커피포트, 트레이류등 실제 호텔에서 테스트와 평가를 마친 신제품을 공개한다.


www.bichuin.com
비츄인
비츄인은 위생관련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한다. 미세먼지로 환경적 이슈가 주목받는 때, 투자와 개발에 힘쓰며 고객들에게 안전한 제품을 선사하고자 한다. 특히, 살균소독제 전문 브랜드 순수케어를 선보일 예정인데, 순수케어는 2019 한국소비자만족지수 살균소독제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한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 순수케어 외에도 일회용 가글, 손소독제 등 다양한 제품을 호텔쇼에서 만나볼 수 있다.


www.acubehotel.com
민엔터프라이즈
민앤터프라이즈는 호텔운영 및 구조조정, 매입 및 매각 자문을 전문으로 하는 경영컨설팅 업체다. 인허가관련 자문, 경쟁분석, 직원 채용과 교육까지 전 방위적으로 호텔 운영을 돕는다. 특히 중국발 침체에도 불구, 꾸준한 상위 영업실적을 올리고 있으며 지난 동계올림픽의 숙소 운영을 맡아 성과를 낸 바 있다.


www.hanseicommercial.co.kr
한세커머셜
호텔기물 전문업체 한세커머셜은 특급호텔의 니즈에 맞는 아이템을 소개/공급하고 있다. 2019 호텔쇼에는 전 세계 특급호텔 연회/이벤트 장비 브랜드 시코(SICO)와 함께 참여해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아이템을 전시할 예정인데, 연회공간을 빛내줄 의자, 무대, 댄스플로어, 푸드우머 등을 만나볼 수 있다.


Eiffel.kr
에펠인터내셔널
에펠인터내셔널은 보다 나은 공간환경을 위한 시설물 통합 브랜드다. 시설물 제품을 통해 상업시설을 표현하는 시대인 만큼, 이 흐름에 맞춰 아웃도어, 인도어 가구의 특화된 제품을 제공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모든 제품에 사용된 폴리라탄은 고품질 신소재 폴리에틸렌(HDPE) 라탄은 장시간 자외선에 강하고 풍우에도 색바램 및 변형이 적다. 


ecoway4u.com
에코웨이
에코웨이는 ‘매직밸브’를 적용한 친환경 소변기 및 다막아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이번 호텔쇼에서 정맥판막의 원리를 사용한 감각 공해(악취, 해충)를 막아주는 다막아와, 같은 기술을 사용한 물을 사용하지 않는 무수 소변기를 공개한다.


글 : 정수진 / 디자인 : 임소이

 

↓↓↓↓↓↓↓ 정기구독 바로가기 ↓↓↓↓↓↓↓

http://www.hotelrestaurant.co.kr/home/page.html?cod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