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 & Cafe,Bar

호텔앤레스토랑 - 크래프트 비어 문화를 선도하는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코리아’

 

작년 5월, 일본에서 발행되고 있었던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이 한국판으로 첫 탄생했다.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은 연간 4회 발행되는 계간지이자 무가지다. 현재까지 3호가 출판됐으며 4월 그 네 번째 모습을 선보이고자 준비 중이다. 매거진은 국내 브루어리나 펍을 비롯해 크래프트 비어에 대한 많은 관심이 몰리는 게스트하우스나 공유오피스, 카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코리아는 F&B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하우맥스의 신우철 대표와 구은지 과장, (주)에스엔씨의 리테일본부 박송규 이사가 힘을 모아 만들기 시작했다. 본업으로도 눈 코 뜰새없이 바쁜 이들이 오로지 크래프트 비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잡지를 만들고, 크래프트 비어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크래프트 비어 매거진의 크루들을 만나 어떻게 매거진을 만들고 있는지, 그 이야기를 들어보자.


Transporter Beer Magazine Japan


일본에서 2013년부터 연간 4회씩 발행된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은 6만 부 이상 발행 및 배포되고 있는 크래프트 비어 전문 매거진이다. 트랜스포터의 발행인 타지마 노부히로는 캐나다 유학 당시 우연한 기회에 크래프트 비어에 흥미를 갖게 됐다. 그는 캐나다 유학 중 항상 크래프트 비어를 즐겨 마셨고, 그에게 크래프트 비어는 생활의 일부였다. 그러던 중 일본 역시 몇 년 전부터 크래프트 비어 문화가 정착되기 시작했지만 크래프트 비어를 라이프스타일, 혹은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어 크래프트 비어에 대한 정보를 보다 많은 이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잡지를 출판했다.

 

 

어느덧 발행 6주년을 맞이한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재팬은 5년 동안 크래프트 비어의 성장과 동반해 인지도를 높이고 배포처를 확대, 현재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약 500여 개의 펍과 레스토랑, 바, 어패럴숍 등에서 매거진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매거진 발행 이외에도 크래프트 비어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어패럴 행사나 전시회, 리셉션 등에서 크래프트 비어의 케이터링을 진행하기도 하고, 일본의 브루어리들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직접 크래프트 비어를 만들기도 하는 등 다양하고 폭 넓게 크래프트 비어 문화를 전파할 수 있도록 왕성한 활동 중이다.

 

트랜스포터 코리아의 탄생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코리아의 발행은 신우철 발행인이 식음 컨설팅을 진행하던 중 우연한 기회에 타지마 노부히로와 인연을 맺게 되면서 논의됐다. 처음부터 잡지 발행을 생각했던 것은 아니었지만 신우철 발행인과 박송규 편집장, 구은지 에디터는 상업시설 전문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며 크래프트 비어에 대한 관심을 늘 가지고 있었다. 컨설팅을 위해 F&B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다 보니 크래프트 비어가 가지고 있는 잠재된 매력들이 보였고, 이를 꺼내 보일 수 있는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의 발행을 계획하게 됐다.

 

▲ 위쿼크 오피스비어파티(Whit 조복남)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은 일본판 원문 기사와 자체 기획한 오리지널 기사로 구성돼 있으며 주로 글로벌 수제맥주와 브루어리, 그리고 맥주 전문가를 소개하고 한국의 브루어리, 새로운 맥주, 그리고 다양한 크래프트 비어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자리 잡히지 않은 크래프트 비어 문화를 보다 넓게 전파하기 위해 만드는 잡지이니만큼 누구나 가볍게 맥주의 세계에 입문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SNS 운영을 통해 잡지의 콘텐츠 재생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트랜스포터 재팬 컬래버레이션 크래프트 비어, 브루베이스

 

업계와의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기대해


일본에서는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이 진행 중이다. 크래프트 비어의 성지라고 불리는 미국 오레곤 주의 포틀랜드 맥주 투어를 하기도 하며, 유수의 브루어리들과의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컬래버레이션 맥주를 제조하고 있다. 이에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코리아도 다양한 형태의 제휴를 준비하고 있다. 일본처럼 컬래버레이션 크래프트 비어 제조부터 시작해, 펍 연계이벤트, 시음회, 맥주 행사 개최, 크래프트 비어 매거진과 협력관계에 있는 일본 크래프트 비어의 수출입과 일본 브루어리와의 컬래버 등의 기획을 구상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도 크래프트 비어의 문화가 점점 정착되고 있고, 트랜스포터 코리아도 이제 막 등장해 앞으로 크래프트 비어를 중심으로 어떤 재미난 이벤트들이 생길지 기대가 된다. 맥주를 사랑하고 이들과 새로운 맥주 문화를 이끌어가고 싶다면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을 구독해보자. 발행소식 및 배포처 안내, 각종 문의나 제보는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 공식 계정(인스타그램_ @transporterkorea, 블로그_ blog.naver.com/howmax-ej)을 통해 이뤄진다. 

 


세 사람이 함께 모이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그동안 업계에서의 각자 소개와 현재 매거진 편집팀에서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신우철 구은지 에디터는 원래 나와 함께 일본의 종합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하우맥스의 한국 법인에서 근무하고 있었고, 박송규 편집장과는 약 10년 전 디큐브시티의 F&B 컨설팅 건으로 만나 계속해서 협업해오고 있었다. 하우맥스는 식음 비즈니스와 부동산 개발 영역에서 다양한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박 편집장 또한 백화점과 쇼핑몰의 식음팀장을 거쳐 현재는 부동산 개발사에서 상업시설 전문 컨설팅 및 자체 외식브랜드 프로듀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하고 있었던 일이 비슷한 편이다. 매거진 발행은 업무 차 일본 출장이 많았던 시기에 타지마 발행인을 만나게 되면서 매거진에 대해 어렴풋이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당시 박 편집장과 잦은 동행을 하면서 만약 하게 된다면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구은지 에디터도 마찬가지. 사실 구은지 에디터는 나와 함께 일하기 전에 박 편집장과 함께 일하기도 했었다.


박송규 해보지 않았던 일이었기 때문에 다소 걱정이 되긴 했지만 선뜻 함께하자고 제안해주신 대표님과 구 에디터와 함께라면 도전해볼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신 대표님과 나는 주로 대외 업무와 광고 영업, 매거진 홍보 및 제작을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구은지 에디터는 취재를 통한 기사작성, 번역과 SNS 관리 업무 등을 맡고 있다. 매거진의 편집과 디자인은 강나현 디자이너가 모두 전담한다. 업무가 나눠져 있긴 하지만 사실 인디매거진의 특성상 대부분의 기획과 취재는 함께 진행한다.


구은지 크래프트 비어에 처음부터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니었다. 컨설팅을 하다보면 테넌트에게 입찰제안을 해야 하기 때문에 떠오르고 있었던 크래프트 비어 시장에 눈독을들이기 시작하면서 크래프트 비어의 신세계에 들어서게 됐다. 일을 하면서 동시에 잡지 발행을 준비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이제는 본업만큼이나 몰두하면서 재미를 찾아가고 있다.

 

일본에서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은 어떤 잡지인가? 일본과의 협업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신우철 일본같은 경우에는 일본 전역에 힙한 플레이스에서 매거진을 찾는 일이 어렵지 않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돼 있다. 기본적으로 잡지 제작 시에는 콘텐츠에 대한 공유를 하고 있고, 일본에서 해외 취재를 주로 하기 때문에 일부 편집 수정을 통해 해당 내용을 한국에도 소개하기도 한다. 또한 반대로 한국에 취재를 원하면 서로 안내를 해주는 등의 협업을 이루고 있다. 타지마 발행인과는 처음부터 매거진 발행을 위해 만난 사이가 아니었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매거진의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편이다. 따라서 잡지 발행의 가이드라인은 따로 두지 않고 있다.


구은지 처음 발행은 번역 콘텐츠에 많은 비중을 뒀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잡지인데 해외기사에만 너무 편향해버리면 제한된 콘텐츠를 다룰 수 있어 자체 기획기사를 늘려가고 있다.

 

잡지 내 콘텐츠 구성 시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가장 기억에 남는 기획 기사가 있다면?
신우철 크래프트 비어에 대한 내용이지만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아직까지 크래프트 비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지지 못한 소비자들이 많다. 이에 크래프트 비어에 대해 아예 잘 모르거나 이제 막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재밌고 캐주얼하게 읽을 수 있는 주제를 주로 다루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지역별 펍 크롤링과 새롭게 출시되는 맥주 소식은 매 호마다 고정으로 편성, 해외 맥주 투어기사도 번역해 고정으로 연재하고 있다. 그 외에도 계절 트렌드와 현재의 크래프트 비어 이슈 및 재미난 아이디어 기사도 작성한다.


구은지 크래프트 비어가 흥미로운 것은 브루어리들이 각자의 개성을 아주 잘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기사는 3호에서 다룬 브루어리 로고 및 네이밍 스토리에 대한 기사다. 개인적으로도 크래프트 비어를 보면서 궁금했던 부분이었다. 광주의 무등산 브루어리와 안동맥주의 로고에 왜 수달과 고양이를 그려 넣었는지 알고 싶어 기획기사로 다뤄봤다. 실제로 알아보니 각 브루어리마다의 특색을 로고와 네이밍을 통해 센스있게 표현하고 있는 곳들이 많아 쓰면서도 재미를 느낀 기사였다.

 

점점 크래프트 비어 시장이 커지고 있는데 최근 주목하고 있는 국내 수제맥주 트렌드 혹은 펍 문화가 있다면?
신우철 가장 눈에 띄는 트렌드는 컬래버레이션 문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브루독과 서울펍의 협업, 화요와 고릴라 브루잉의 협업은 같은 맥주 업계 내에서의 컬래버를 비롯해 책맥, 푸드페어링 등 맥주와 다른 업게 사이에서의 협업이 점점 자주 일어나고 있다.


박송규 이미 크래프트 비어 시장이 활발한 미국, 영국, 독일, 벨기에, 일본과 같은 나라들은 크래프트 비어와 로컬 투어리즘은 뗄 수 없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 그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맥주, 브루어리를 찾아가는 여행 등이 활발하다. 국내에는 아직까지 크래프트 비어와 관련해서는 맥주 페스티벌 정도로 활성화 되고 있지만 점점 제주맥주와 같은 로컬 브루어리들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으면서 제주에 가면 제주맥주 브루어리를 방문한다던지 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어, 앞으로 국내 크래프트 비어 시장도 이런 방향으로 활성화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잡지 제작 이외에도 다양한 기획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기획했던 내용과 앞으로 다뤄보고 싶은 재미난 아이디어가 있나?
신우철 국내에서는 공유 오피스 위워크와 함께 오피스 비어 파티를 열어, 조복남과 떡맥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소셜아파트먼트 테이블에는 주기적으로 맥주 라인업 큐레이션을 하고 있다. 또한 브루잉 클래스 등 다양한 체험과 문화 행사도 기획하고 있다. 향후에는 호텔과 레스토랑 등 다양한 업장과의 제휴 프로모션과 행사 제안 등을 기대하고 있으며 웹 홈페이지를 통해 매거진에서 전달하지 못한 이야기와 정보를 소개하고 트랜스포터 오리지널 굿즈도 만들 생각이다.


구은지 떡맥 페어링은 매우 이색적인 페어링이어서 기억에 남는다. 특히 치즈나 말차가루로 만든 떡들과 매칭이 환상적이었다. 또한 독자 설문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로 페어링과 관련된 부분을 제안하는 독자들도 있어 앞으로 이색 페어링과 관련된 부분은 계속해서 다뤄보고 싶다.

 

본업을 유지하면서 취재와 글을 쓴다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인데 1년 정도 잡지를 만들어 보며 느꼈던 생각은 무엇인가?
신우철 구은지 에디터와 나는 거의 트랜스포터의 취재와 발행이 본업화돼 가고 있는 듯하다. 아무래도 여러 가지 업무를 소화해야 하다 보니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건 감수할 수밖에 없지만 마감 시기에 본업의 일정이 겹쳐 발행이 늦어지는 등 트랜스포터 업무에 차질이 생기게 되면 마음이 무겁다. 3호 발행도 컨설팅 업무 등의 스케줄이 겹쳐 배포가 조금 늦어졌다. 3호까지 발행하며 조금씩 취재나 기사를 쓰는 것에 많은 재미를 느끼고 있으며 더 좋은 사진을 찍고 더 좋은 기사를 쓰고 싶다는 욕심까지 많아지고 있다. 크래프트 비어에 관해서도 관련된 지식을 많이 쌓고 이슈를 수시로 확인하려고 노력 중이다.


박송규 현재 본업의 프로젝트로 김포에서 직접 맥주를 판매하고 있어 기획과 취재에 많은 참여를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최근 맡게 된 프로젝트를 통해 F&B 업장뿐만 아니라 호텔과의 네트워킹을 활발히 하고 있는 중이라 트랜스포터를 대외적으로 많이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은지 사실 트랜스포터라는 네이밍에 맥주 잡지라는 이미지를 연상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는 잡지에 대해 설명하기 힘들었던 부분도 있었다. 그래도 3호까지 발행되며 알아봐주는 독자들이 많아져 뿌듯함을 느낀다. 기사에 대한 칭찬도 좋지만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는 독자들을 만났을 때가 아직까지는 가장 좋은 것 같다.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국내에서 어떤 맥주 잡지로 자리매김 했으면 좋겠는지 앞으로의 목표를 이야기 한다면?
신우철 트랜스포터는 5C를 추구한다. 5C는 ‘Craft(크래프트 맥주의 정신, 수제)’, ‘Casual(친근한, 편안함)’, ‘Cool(멋진, 시원시원한)’, ‘Creative(창의적인)’, ‘Collaboration(업계 내 혹은 타 업종과의 협업을 통한 새로운 문화 가치 창출)’을 의미한다. 5C에는 트랜스포터 비어 매거진이 한국의 크래프트 비어 문화의 활성화와 다양화에 기여했으면 하는 바람이 포함돼 있다. 단순히 잡지라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맥주 문화를 어렵지 않게 전하고 경험하며 우리만의 특별함을 창출해 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송규 최근 호텔과 연결된 일이 많아 호텔에서 하는 비어가든 행사도 진행해보고 싶다. 외국에는 호텔에서 직접 브루어리를 운영하는 곳도 있는데 호텔이 가진 색깔을 크래프트 비어에 녹여 제작한다던지 트랜스포터에서 큐레이션 하는 맥주를 선보인다든지 하는 행사도 재밌을 것 같다. 또한 크래프트 비어를 즐기는 사람들의 문화를 공유하는 기사를 늘리고자 한다. 크래프트 비어를 만드는 사람들은 옷을 어떻게 입는지, 어떤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는지 등 그들만의 스타일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구은지 아직까지는 콘텐츠가 쌓이지 않아 힘들겠지만 어느 정도 자체적인 기사량이 되면 단행본도 만들어보고 싶다. 생각보다 수제맥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그저 비싼 맥주로만 여기는 소비자들의 인식을 깨고 조금이라도 크래프트 비어의 대중화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글 : 노아윤 / 디자인 : 임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