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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에 맞서는 일본 외식업계의 대응 전략

•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못한 일본 외식업 시장
•물가 상승에 구인난까지 이중고 겪는 일본 외식업계
•불황에 맞서는 일본 외식업계의 세 가지 대응전략

일본 푸드서비스협회가 지난 1월 25일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연간 일본 외식산업 시장 동향에 따르면, 2021년 일본 외식업계 전체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83.2% 수준으로 감소했다. 2021년 네 차례에 걸친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 선언에 따른 소비자의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주류 판매 제한 등의 영향으로 일본 외식업계도 극심한 불황을 겪었다. 

지난 2022년 3월 21일 일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만연방지 등 중점조치)가 해제되면서 일본 외식업계는 영업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최근 수입 식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물가 상승과 심각한 구인난으로 인해 좀처럼 침체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일본 외식업계의 최신 동향을 알아보고 불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일본 외식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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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Hospitality] 불황에 맞서는 일본 외식업계의 대응 전략

일본 푸드서비스협회가 지난 1월 25일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연간 일본 외식산업 시장 동향에 따르면, 2021년 일본 외식업계 전체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83.2% 수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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