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수료 압박에서 벗어나 이제는 직접 마주하는 고객! 플랫폼이 하지 못했던 우리 호텔만의 D2C 전략

 

 

호텔 세일즈팀의 해결되지 않는 숙제이자 지속될 난제인 OTA 수수료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화 영역이 돼 가고 있다. 기업, MICE, 해외 단체 등 인바운드의 길이 막히며 국내 FIT를 겨냥한 OTA 점유율이 높아진 것. 갈수록 막강해지는 OTA의 영향력으로 이들 플랫폼에 대한 수수료는 최대 20%까지 닿았고, 한정된 내국인 수요에 치열한 최저가 경쟁으로 낮아질 대로 낮아진 ADR은 전반적으로 하향 평준화되고 있다.

 

이에 외부 채널의 의존도를 줄이고 호텔의 다이렉트 부킹을 늘려 수익률을 최대화하는 것이 세일즈의 최대 과제가 된 가운데, 최근 이커머스 분야에서 떠오르기 시작한 ‘D2C(Direct to Customer)’가 숙박 및 여행업계에도 적용되기 시작했다. 유통과정을 과감히 생략한 채 고객과 직접 마주하면서 수수료 부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D2C는 플랫폼 의존도를 낮출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 돼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호텔은 물론, 여행업계도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다이렉트 부킹과 탈플랫폼을 견인하는 D2C. 두 마리 토끼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OTA 수수료 압박 심해지는 호텔업계

 

지난 1월 4일 공정거래위원회가 ‘2022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OTA, 숙박앱 등 주요 플랫폼 사업자의 중소 숙박업소 및 여행업체를 대상으로 한 불공정행위의 감시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그렇지 않아도 일부 대형 OTA의 독과점으로 인해 갈수록 높아지는 수수료와 광고비 종용 논란 등 잡음이 끊이지 않던 시장이었다. 그런데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호텔 세일즈도 OTA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조성, 호텔들의 플랫폼 세일즈 비중이 높아지자 대형 OTA를 중심으로 호텔을 상대로도 광고 유료 서비스가 시작됐다. 이에 호텔 세일즈 관계자들의 OTA 전략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기사 유알엘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