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호텔 통신 시스템 및 솔루션의 최강자 ㈜보다컴 Alice-V 자율주행 딜리버리서비스 로봇 제공

주)보다컴 류시훈 대표

 

Enterprise Voice Communication 분야의 시스템 및 솔루션 공급사인 ㈜보다컴은 2002년 설립 초기부터 국내 유수의 특급호텔들을 주요 파트너사로 활동 영역을 넓혀왔다. 그동안 보다컴의 솔루션은 안정성과 편의성이 높아 업계의 꾸준한 러브콜을 받아온 데 이어 호텔산업 특성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종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보이스 관련 솔루션 및 다양한 디자인의 객실 전화기 공급

전통적인 사설교환기(PABX)에서 출발한 보다컴은 통합커뮤니 케이션(UC), IP기반 통합전화망(IPT), 컨택센터 시스템(Contact Center), 회의시스템(Conferencing), 웹 기반 협업시스템(Web Collaboration) 등 진화된 IT 기술과 결합해 비즈니스 생산성과 효 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유니파 이 커뮤니케이션(구, 지멘스 엔터프라이즈)의 OpenScape Voice Platform을 중심으로, 고객 편의를 위한 전화 디바이스 제품과 자 체적으로 개발한 운영, 통계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공공기관, 금융, 대기업은 물론 그랜드 하얏트, 인터컨티넨탈 호텔, 조선호텔, 앰배서더 호텔, 메리어트 호텔 등 국내 유수의 특급호텔 들의 전화시스템과 호텔 예약시스템, 객실관리에 필요한 오더트래 킹, 워크포스매니지먼트 등 관련 시스템들을 고도화해 나가고 있는 보다컴은 기능적 요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자인의 객실 전화기도 선보이고 있다. 같은 브랜드의 호텔이라도 브랜드 포지셔닝, 위치, 타깃 고객에 따라 선호하는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고객들의 선택 의 폭을 넓히고자 함이다.

 

호텔 PMS와의 원활한 연동

호텔 통신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해당 호텔 PMS와의 연동이다. 대부분의 호텔들이 설립시 PMS를 우선 고려하고, 호 텔 안에 워낙 다양한 시스템들이 산재돼 있다 보니 이 시스템들과 PMS가 원활하고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한다. 이에 보다컴의 류시훈 대표(이하 류 대표)는 국내외를 불문하고 모든 호텔의 PMS와 전화 시스템, VMS, 예약시스템을 원활하게 연동되도록 하는데 보다컴 이 최고의 경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365일 24시간 A/S 제공

PMS와의 원활한 연동에 이어 보다컴의 두 번째 강점은 바로 365일 24시간 업무가 진행되는 호텔에 맞게 A/S가 실시된다는 점이다. 시간, 지역에 구애없이 직접 서비스를 수행하는 숙련된 기 술자들이 원활하고 빠르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 특성상 업무가 중단되면 안 되기 때문에 새벽에 문제가 발생한다 해도 보 다컴의 A/S가 가능토록 한 것이다. 게다가 제품을 공급만 하는 것 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개발하고 유지보수도 함께 제공하는 곳이 업계에도 많지 않다는 것이 류 대표의 귀띔이다. 이러한 노력이 바로 꾸준 히 고객사가 유지되는 보다컴의 비결이기도하다.

AEI AGR-6106 / Bittel HT-60 / AEI AVM-6108

 

Alice-V 자율주행 딜리버리서비스 로봇 제공

4차 산업 혁명으로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기술이 속속 개발되고 있지만 사 실 호텔은 고객 경험과 분위기가 중요하므로 기술을 도입하는데 보수적인 것이 사 실이다. 반면 고객에게 신선함을 선사하고자, 또는 비용절감의 이유로 AI라든지 음 성인식 등 다양한 IT 기술이 융합돼 만들어낼 수 있는 서비스들을 호텔에서 최근 많 이 요구하고 있다는 게 류 대표의 설명이다. 최근 호텔들이 다퉈 선보이는 로봇들이 그 대표적 사례로 보다컴 역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자율주행 딜리버리 서비스 로봇 (Alice-V)을 제공 중에 있다.

현재 출시된 보다컴의 Alice-V의 특징은 호텔의 기존 PBX 및 보다컴의 O-HAS PMS 인터페이스 서버와 연동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투숙객의 언어로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하거나, 관리자를 위한 서비스 트래킹 기능들이 하나의 예다. Alice-V는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올 하반기 현장에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류 대표는 “현재 호텔에 사용되는 로봇들의 주 역할이 딜리버리인데 호텔 PMS와 연동된다면 투숙객의 정보 등을 숙지하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 다.”고 말하고 “보다컴의 PMS와 연동 솔루션에 추가 앱들이 개발되면 호텔에서 인 력으로서 제대로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lice-V ​

 

Bittel MODA

 

코리아호텔쇼 참가해 다양한 솔루션 선보일 터

“기존고객은 보다컴의 현재이자 생존이라면 신규고객은 보다컴의 미래”라고 강조 하는 류 대표는 항상 직원들에게 ‘고객이 잘되면 회사가 잘되고, 회사가 잘되면 내가 잘된다’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즉 기술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가운데 호텔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한 기 술, 호텔고객이 원하는 실질적인 기능과 서비스들을 찾아내고 보급함으로써 호텔업 계에 도움이 되고, 보다컴 역시 호텔산업에 긍정적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항상 노 력해야 한다는 것이 류 대표가 말하는 보다컴의 목표인 것이다.

한편 보다컴은 7월 14일부터 사흘간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되는 코리아호텔쇼 에 참가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디자인의 객실 전화기와 호텔 정보통신, 음성 솔루 션 등을 선보이며 보다컴의 앞선 기술을 펼쳐 보일 예정이다.

www.vodacom.co.kr

 


 

 

글 : 서현진 / 디자인 : 서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