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 & 레스토랑 - 과하지 않은 전통미에 조화롭게 녹아 있는 모던한 디자인, 곳곳에 세심하게 배려한 공간의 재해석 로얄호텔 서울 리뉴얼 디자인 A.N.D(Aoyama Nomura Design)의 Ryu Kosaka(수석 디자이..




과하지 않은 전통미에 조화롭게 녹아 있는 모던한 디자인,

곳곳에 세심하게 배려한 공간의 재해석

로얄호텔 서울 리뉴얼 디자인

A.N.D(Aoyama Nomura Design) Ryu Kosaka(수석 디자이너)







  Takashi Miyazato 시니어 디자이너 /  Ryu Kosaka 수석 디자이너


 

 

개관 45주년에 맞춰, 전면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지난 3월 새롭게 오픈한 로얄호텔 서울은

New Modern Classic 호텔로 고객들에게 어필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리뉴얼은 Mandarin Oriental Tokyo, Oriental Hotel Kobe, Roppongi-hills Renovation, Prince Hotel Tokyo 등을 디자인했으며

특히 W Hotel, Guanzhou FEI’로 ‘2014 The International Hotels & Property Awards’ 및 ‘2014 Restaurant & Bar Design Awards’에서

9개의 타이틀을 획득한 일본 A.N.D(Aoyama Nomura Design) 社가 진행했다.

이에 지난 3 30일 로얄호텔 서울의 리뉴얼을 진두지휘했던 A.N.D社의 Ryu Kosaka 수석 디자이너와 Takashi Miyazato 시니어 디자이너가

호텔을 방문해 재점검의 시간을 갖고 로얄호텔 서울 디자인을 하며 느낀 소회를 직접 전했다.

 

취재 서현진 기자 | 사진 조무경 팀장

 

 



012


 

 

Q. 로얄호텔 서울의 리뉴얼 프로젝트를 맡게 된 계기와 이유는 무엇입니까?

사실 우연히도 로얄호텔 서울의 오너가 일본 동경 출장 중에 동경의 6성호텔인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에 체류하면서 제가 디자인한 공간들을 보고 저희와 서울에서 로얄 호텔 서울 리노베이션을 함께 해보자는 요청 문의가 있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많은 해외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었지만 한국에서의 제안은 처음이라 많은 조사와 숙고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로얄호텔 서울이 서울 굴지의 번화가 명동, 그 중심에 ‘한국최초의 민영 특급호텔’로서의 역사와 한국 관광을 주도해왔으며 흐르는 역사와 함께 발전해 관광, 비즈니스, 결혼 등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며 국내외의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따라서 저희 A.N.D는 이번 리뉴얼 프로젝트를 위와 같은 미션으로 로얄호텔의 최고의 입지를 충분히 살려서 최고급 호텔로서의 위상과 품질을 갖추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습니다.

 

Q. 리뉴얼 콘셉트를 잡는데 영향을 미친 것이 있다면?

한국에서 처음 작업하기 때문에 한국의 음식점, 옷가게 등등을 돌아보며 한국인들은 모던을 좋아한다는 것을 캐치했습니다. 하지만 서울 시내의 다른 호텔들을 보면 새롭게 모던하게만 꾸며진 공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체인 호텔들의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한국 로컬호텔이란 역사성에 무게를 뒀습니다로얄호텔이 오래된 역사를 가진 호텔로서 갖고 있는 고전적인 정취를 그대로 살리고 현대적인 요소를 조화롭게 디자인해 우아한 품위와 세련미를 갖춘 장소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로얄호텔을 찾은 국내외 고객들을 위해 한국의 전통양식 등을 참고해 로얄호텔만의 고유의 클래식한 멋을 찾으려고 노력했고, 과하지 않은 모던함과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배려했습니다오래 전부터 이용해 왔던 고객들에게는 익숙한 편안함과 새롭게 이용하려는 고객들에게는 세련미와 개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리뉴얼의 목표였습니다. 과하지 않은 전통미에 조화롭게 녹아 있는 모던한 디자인, 곳곳에 세심하게 배려한 공간의 재해석 등이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저희의 디자인 콘셉트입니다.

 

Q. 가장 대표적으로 소개하고 싶은 공간이 있다면?

클래식하고 오래된 헤리티지 느낌이 묻어나는 소재를 이용, 호텔 메인도어에서 로비 안쪽으로 향하는 깊고 아늑한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로비 공간은 안쪽 끝에 고객들을 맞이하는 따뜻한 벽난로와 조선청자를 모티브로 해서 만든 아트월이 보이고, 리셉션데스크에서 돌아보면 푸른 나무들과 작은 폭포가 있는 정원이 도심 속 오아시스처럼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특히 로비 안쪽에서 만나는 아트월은 외국 방문객이나 내국 고객에게 한국적인 모티브를 멋지게 재해석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과 개성을 지닌 가구들로 잘 이루어진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특히 로비 공간에서 현대적인 가치로 표현되는 역사와 한국의 오리엔탈적인 에센스가 깊게 느껴지도록 하는데 주력했습니다.



 

  Lobby




  21F_ Club Lounge



 

 

 


















호텔리어삭제 호텔경영삭제 호텔잡지삭제월간호텔레스토랑삭제 호텔앤레스토랑삭제총지배인삭제 호텔레스토랑삭제 호텔삭제호텔엔레스토랑삭제 로얄호텔삭제호텔인테리어삭제 호텔디자인삭제인테리어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