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호텔, 외식업체들이 신뢰하는 디지털 & 소셜마케팅 에이전시, 디지털무브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 & 소셜마케팅의 중요성은 말해봐야 입만 아프다. 중요한 것은 알지만 제대로된, 효과 높은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하고 있느냐? 그것 또한 어려운 문제다. 특히 대중의 니즈에 따라 움직이는 호텔, 외식업체에게 디지털 & 소셜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이때,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 대행해주면서 동시에 높은 성과를 내주는 곳, 이미 글로벌 기업은 물론 호스피탤리티업체의 통합디지털& 소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해오며 인정받고 있는 디지털무브가 눈에 띈다. 이곳의 박현준 대표를 만나 호텔, 외식업계의 성공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에 대한 해답을 들어봤다.

 

 

박현준 대표

현) ‌디지털무브 대표 & 마케팅디렉터
한국생산성본부(KPC), 디지털&소셜마케팅 강사
삼성경제연구소 마케팅리더스포럼 대표
전) ‌소셜미디어전략연구소, 디지털마케팅 실장
키위컴퍼니, 디지털&소셜마케팅그룹 팀장
다음커뮤니케이션, 브랜드마케팅 매니저
세종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 전공

 

디지털 & 소셜마케팅이란?
디지털, 소셜, 모바일 시대의 소비자들이 정보와 뉴스 검색, 온라인 쇼핑 등을 위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디지털 채널(온라인 포털, 디지털 TV/사이니지 등), 소셜미디어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합해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호텔과 외식업체에 디지털 & 소셜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호텔과 외식업체를 포함해 모든 업종의 비즈니스에 있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며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고 재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디지털 & 소셜 마케팅은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 및 광고와 비교했을 때 타깃팅된 디지털 마케팅, SNS 광고를 통해 더욱 낮은 비용으로, 더욱 많은 잠재/신규고객에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다. 또 보다 수월하게 잠재/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호텔과 외식업체들은 마케팅 예산이 적은 편이다. 따라서 브랜드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함으로써 타깃 고객이 관심 많은 주제의 높은 브랜디드(Branded)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기획, 개발, 발행해 타깃 잠재고객을 브랜드 소셜미디어 채널의 팬, 팔로워, 구독자로 유입시켜야 한다. 또 유입된 잠재고객에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 (페이스북) 할인쿠폰을 발행해 특별한 혜택을 담은 세일즈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실제 비용을 지불하는 실질 구매고객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이는 오프라인 대비 매우 용이하며 실질고객 전환율 ROI(투자 대비 효과)도 높다. 특히 브랜드 SNS 채널의 팬, 팔로워, 구독자들은 관심테마의 브랜드 소식, 콘텐츠, 행사 정보에 댓글을 남기거나, 지인들에게 공유하는 것과 같이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성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관련 고객의 목소리(VOC) 및 관심 테마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이어서 브랜드 참여 및 매출증대를 위한 신제품, 서비스 및 마케팅 프로모션 기획 등에 고객의 통찰력을 얻는 데도 좋다.

 

호텔, 레스토랑 디지털 & 소셜마케팅의 성공 사례
스페인의 유명 호텔 체인, 멜리아 호텔 인터내셔널은 여행 업계를 위한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다이내믹 광고를 활용, 전 세계 고객에게 각기 맞춤화된 특정 호텔을 홍보한 결과,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6.7배 증가시켰고, 예약당 전체 비용을 79% 절감했다. 미국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데니스는 페이스북을 활용해 새로운 온라인 주문 서비스를 홍보했다. 그 결과 효율적으로 인지도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도달수를 15% 늘렸고, 광고상기도를 27%, 구매의향도를 19% 증대시켰다. 스타벅스 커피는 2012년부터 모바일 앱 중심으로 주문, 결제하는 방식의 디지털마케팅을 강화해 현재 북미 지역의 연 매출액 중에서 30% 이상이 이제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는 디지털마케팅 성과를 거두며 성장 중이다. 뉴욕 소재 베이커리 카페인 Baked NYC는 이메일 구독수를 높이고 추수감사절 파이의 사전 주문을 늘리기 위해 잠재 고객용 소셜미디어 마케팅 및 광고를 활용한 결과, 잠재 고객당 비용을 30% 절감했고, 40% 매출 증대, 68% 잠재고객을 늘릴 수 있었다. 이외에도 포시즌 호텔, TGI Fridays 등 많은 다수의 특급호텔과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은 디지털마케팅, 소셜미디어 채널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의 매력적인 스토리, 메시지를 SNS 타깃광고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하며, 새로운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브랜드 상기도와 구매의향을 높이며 실제 온라인 구매 거래를 높이는 성공적인 디지털마케팅 성과를 거두고 있다.

 

▲ Baked NYC

 

▲ 데니스 페이스북

 

▲ 스타벅스 모바일 앱

 

디지털무브의 역할_ 인하우스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
호텔, 외식업체의 마케팅 성과를 창출하는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위해 디지털무브는 대표부터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을 전공, 호텔, 외식업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고 있다. 또한 20년 동안 트렌드와 소비 사이클인 특히 빠른 소비재, 패션, 뷰티, 가전 업종의 풍부한 브랜드 마케팅 및 디지털 & 소셜마케팅 실행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에 디지털 고객,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고객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호텔 및 외식업체들의 성공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 사례분석을 매주 단위로  진행하면서 호텔, 외식업체들이 효과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 전략과 실행 계획 관련 풍부한 데이터 및 성공사례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사를 위한 최적의 방식으로, 성공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 & 소셜마케팅에 있어서 성과를 만들지 못하고 있는 호텔, 외식업체의 현재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진단, 분석하고 최적의 디지털 & 소셜마케팅 전략 수립은 물론 성과를 만드는 통합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수행, 외부에 있지만, 내부에 있는 것과 같이 긴밀하게 일하는 인하우스 디지털마케팅 에이전시와 같은 역할을 목표로 한다.

 

업계에 조언_ SNS 동영상 콘텐츠 마케팅에 반드시 투자해야
호텔, 외식업체들은 자사에 적합한 최적의 디지털 & 소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타깃 고객의 디지털 & 소셜, 모바일 시대의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에 이르기까지의 고객 여정(Customer Journey)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 타깃 고객에 대한 통찰력을 보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 즉 자사에 최적화된 디지털 & 소셜마케팅 전략 수립을 기반으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내부 팀과 인력 또는 외부 전문 에이전시와 유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효과적인 디지털 & 소셜마케팅을 실행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SNS 동영상 콘텐츠는 브랜드 구매의향도를 높일 뿐 아니라 매출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국내의 전 세대에 걸쳐(2018년 하반기 기준, 유튜브 시청시간이 높은 세대 : 10대 > 20대 > 50대 > 30대 > 40대 순) 동영상 콘텐츠 소비가 매년 급증하고 있으므로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 메시지를 효과적이며 감각적인 바이럴 영상 및 브랜디드 영상을 제작해 디지털 & 소셜 미디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마케팅 성과 창출에 효과적이므로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에 반드시 예산을 늘려 투자하라고 강력하게 조언하고 싶다.

 

앞으로의 계획_ 호텔, 외식업체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할 터
디지털무브는 국내 호텔과 외식업체들을 위해 타깃고객의 세대별, 라이프스타일별 관심테마를 깊이 있게 분석해 타깃고객의 관심테마와 높은 연계성이 있는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와 메시지를 개발하고, 호텔과 외식업체들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효과적으로 운영 대행한다. 특히 널리 공유하고 싶은 바이럴 광고/홍보 영상을 매월 시리즈로 제작해 이를 활용, 전략적인 디지털마케팅 및 소셜미디어 채널 타깃광고 대행 서비스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호텔, 외식업체들이 더 빠르게 더 많은 실질고객을 확보하고, 브랜드 구매의향도를 증대시켜, 실질적인 매출증대에 기여하며 호텔과 외식업체들이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 소셜마케팅 에이전시로 포지셔닝해, 국내 호텔 및 외식업체 고객사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향후의 비전이다.

디지털무브_ www.digitalmove.kr

 

디지털무브 프로젝트 사례

 

▲ 종합식품 대기업, 빙그레

 

▲ 국내 1위 RTD 주류 브랜드, KGB

 

▲ 국영 에티오피아 항공사(E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