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산하정보기술, WINGS ONE-STOP 마케팅 솔루션

 

 

호텔 다이렉트 부킹 활성화 방안

호텔의 객실 판매 환경과 운영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에 공감하며, 고객사의 고민 해결에 앞장서고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산하정보기술. 호텔 솔루션 IT분야의 리딩 기업으로서 호텔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 솔루션을 선보이며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호텔의 직접 예약 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WINGS ONE-STOP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산하정보기술 사이트 : www.sanhait.co.kr

 

온라인, 모바일 구매의 활성화가 바꾼 시장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가격을 비교하고 가장 효율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이런 쇼핑의 트렌드는 숙박ㆍ여행 산업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여행객들은 PC와 모바일 앱을 통해 수시로 가격을 비교, 체크하고 더욱 저렴하고 효율적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여행객 2명 중 1명은 매일 저렴한 항공권과 호텔 가격을 검색한다는 여행검색엔진 카약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출처_ KAYAK 인사이트) 여행객들은 다양하게 비교하며 최적의 조건을 찾아 온라인(모바일)을 통해 객실을 예약하게 됐고, 외국계 온라인 여행사의 적극적인 국내 진출은 온라인 전문 여행사(OTA_ Online Travel Agency)를 통한 예약 비중을 날로 증가시키고 있다.

 

OTA 예약 점유율 증가와 호텔의 노력

국내 호텔 공급 포화라는 시장의 위기 속에 경쟁이심화됨에 따라 OTA를 통해 예약에 의존했던 호텔들은 이제 현실적인 호텔 운영 효율의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매년 OTA 매출 의존도는 늘어가는 추세며 매출에 비해 상당한 OTA의 수수료는 결코 얕볼 수 없는 비중이 됐다.

OTA는 호텔 홈페이지에 비해 사용자의 편의성이 높고 최근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또한 글로벌 호텔 시장에서도 OTA의 성장세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돼 이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만, OTA 자체에서 부딪힐 수 밖에 없는 다른 호텔과의 경쟁도 호텔에게는 또 다른 고민으로 자리잡았다.

 

이런 상황에서 호텔들은 매달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며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OTA에 제공되는 상품과는 다른 상품을 만들어 직접 예약(다이렉트 부킹)과 결제를 높이려는 것이다. 세계적인 거대 호텔 그룹은 리워드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했고, 다이렉트 부킹 시 호텔만의 시그니처 상품을 제공하기도 하며 직접 예약 고객에게만 프라이빗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패키지로 혜택의 다양화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단순한 호텔 자체 패키지 활성화만으로는 OTA의 의존도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OTA를 통한 예약의 활성화, 경쟁 호텔수의 증가와 함께 인지도가 적은 호텔에서는 마케팅 전문인력의 부족, 마케팅 툴에 대한 인식부족 등으로 이런 각각의 마케팅을 진행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BE(부킹엔진)와 CMS(채널매니저)의 효율적인 결합
호텔과 함께하는 다이렉트 마케팅 활성화


이에 국내 호스피탤리티 종합 솔루션 선도 기업인 ㈜산하정보기술에서 호텔의 직접 예약 증대를 위한 방안으로 WINGS ONE-STOP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했다. WINGS ONE-STOP 마케팅 솔루션은 산하정보기술의 호텔 전문 IT솔루션인 WINGS 플랫폼을 통해 다이렉트 부킹부터 판매 관리, 객실 관리, 고객관리까지 한번에 진행하는 것을 뜻한다. 산하정보기술은 호텔 객실관리에 필요한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부터 호텔에 직접 예약을 돕는BE(Booking Engine),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예약 채널과 연동해 예약 관리를 돕는 CMS(Channer Management System)까지, 호텔의 객실 관리에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이 프로그램들을 모두 연동해서 사용할 경우 더욱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WINGS ONE-STOP 마케팅 솔루션은 우선 호텔 자체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이 가능한 부킹엔진을 제공한다. WINGS-BE는 호텔이 구상하는 프로모션 상품을 쉽게 설정 가능하고 다양한 결제시스템 연동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국내 카드사와 카카오페이,삼성페이 등의 간편 결제는 물론, 해외 고객을 위한 해외카드 및 PayPal, Alipay, 위챗페이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더불어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예약 채널을 한꺼번에 관리, 운영할 수 있는 WINGS-CMS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한다. WINGS-CMS는 글로벌 OTA 채널 익스피디아, 부킹닷컴, 아고다, 호텔스컴바인 및 호텔엔조이, 인터파크 등 다수의 OTA 채널과의 연동으로 관리의 효율을 높였으며 연동 채널은 지속적으로 확장 중이다. 홈페이지가 없거나 홈페이지가 오래된 호텔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부킹엔진이 탑재된 홈페이지 제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적극 검토 중이다.

 

현재 이 솔루션은 구축 비용 부담 없이, 호텔은 WINGS-BE를 통한 자체 예약, 결제가 진행됐을 시 전체 결제 금액의 일부 수수료만 부담하면 된다. 해당 솔루션 적용으로 호텔은 국내, 해외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적용된 자체 부킹 엔진 시스템을 보유, 고객의 다이렉트 부킹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여러 OTA 채널의 예약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편의성도 갖추게 됐다. 더불어 호텔에서 WINGS-PMS 프로그램까지 사용하고 있을 경우 BE과 OTA에서 이뤄진 예약 관련 정보는 자동으로 PMS로 연동돼 업무 편의성도 극대화된다.

 

호텔 IT 트렌드를 주도하는 솔루션 지원

한편, 산하정보기술의 WINGS-PMS는 고객 온라인 설문-리뷰 관리가 가능한 TRUST-YOU의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에 리뷰와 평점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플랫폼 TRUST YOU와의 협력으로 산하정보기술의 고객사는 투숙객에게 필요한 설문조사를 통해 신속한 고객 피드백을 받아볼 수 있고, WINGSPMS를 통해 고객의 리뷰 요약을 한꺼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고객의 의견을 빠르게 이해하고 대응하며 호텔 서비스 개선과 긍정적 이미지 관리에 힘쓰고, 이로써 충성 고객을 늘림과 동시에 호텔 매출의 극대화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최근 WINGS-PMS와 연동이 가능한 키오스크도 출시해 셀프 체크인/체크아웃 등 고객이 기다리지 않는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모바일을 통한 예약, 셀프 체크인/체크아웃, 사물 인터넷(IoT)를 접목시킨 Keyless(키리스) 시스템, 룸서비스 오더, 객실 온도와 조명 등 객실 환경 조절이 가능한 솔루션 AYS(At Your Service)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를 주도해가고 있다.

 

AYS 솔루션은 고객이 필요할 때, 고객이 주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손쉬운 모바일 서비스로 이미 인천공항 국내 최초의 캡슐 호텔 ‘다락휴’에 적용해 운영 중이다.

 

더 나아가 산하정보기술은 해외 체인 호텔에 비해 매우 열악한 환경인 로컬 호텔을 위해, 고객 리워드 프로그램 제공 및 호텔의 다양한 패키지 상품과 혜택을 소개할 수 있는 CRS(Central Reservation System) 플랫폼 WINGSBooking(윙스부킹)을 기획하고 있다. 이 CRS는 국내 최대의 협력망 보유 장점을 활용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유형의 예약 채널 발굴 및 B2B 예약 연동을 통해 호텔의 다이렉트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글로벌 CRS 플랫폼으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