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기를 넘어 글로벌 무대로, 콘텐츠와 현장이 만난 혁신의 해
2024년 한국의 미식산업은 전례 없는 도전과 혁신의 한 해를 보냈다. 고물가와 고금리, 인건비 상승 등 삼중고에 직면한 외식업계는 생존의 기로에 서 있었지만, 넷플릭스 ‘흑백요리사’의 성공과 함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그에 앞서 <미쉐린 가이드>의 부산 진출,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어워즈(이하 A50BR) 등 굵직한 미식 행사들이 국내에서 잇따라 개최되며, K-다이닝의 세계화 가능성을 입증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글로벌 식품 강국들의 한국 시장 진출 러시다. EU, 뉴질랜드, 프랑스 등 주요 식품 수출국들이 대규모 쇼케이스와 프로모션을 통해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섰고, 동시에 국내 미식산업은 건강식, 비건, 로컬 식문화 등 다양한 트렌드를 흡수하며 진화를 거듭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위기 극복을 넘어 한국 미식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2024년 외식업계의 한 해 트렌드와 이슈들을 <호텔 앤 레스토랑>에서 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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