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4 코리아호텔쇼’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호텔 및 숙박 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었던 이번 박람회는 높은 퀄리티의 부대행사와 업계 최신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호텔산업 컨퍼런스 주제들, 그리고 참가 기업들이 준비한 다양한 볼거리로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지난 호에서 2024 코리아호텔쇼에 참여한 업체들을 소개한 데 이어, 이번 호에서는 전시만큼이나 알찼던 부대행사들에 대해 다뤄본다.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
호텔산업의 미래를 제시하다
코리아호텔쇼의 대표 이벤트인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는 지난 6월 20~21일 양일 진행됐다. 호텔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호텔 운영 및 개발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호텔컨설팅연구소의 박진홍 본부장은 초기 단계의 철저한 마켓 스터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듈러 공법과 ‘듀얼 브랜드 모델’을 새로운 트렌드로 소개했다. 듀얼 브랜드 모델은 하나의 부지에 두 개 이상의 호텔 브랜드를 함께 개발하는 방식으로, 건축비 절감과 다양한 고객층 확보 등의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진 강연에서 JL Hospitality & Lifestyle의 이종헌 대표는 클럽과 호텔의 차이점을 설명하며, 클럽에서는 회원들의 재방문과 관계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맞춤형 서비스와 회원 관계 관리를 클럽 운영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꼽았으며, 호텔 신사업 전략으로 피트니스 클럽과 F&B 레스토랑을 제안했다.
산수음료㈜의 김지훈 대표이사는 호텔 업계의 ESG 전략에 대해 강연하며, 자원 절약, 친환경 소재 사용, 폐기물 감축 등을 통한 탄소 배출량 감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재활용 분야에서의 차별화 전략과 미래 기술의 중요성을 언급했으며, ESG 활동의 진정성과 지속성을 강조했다.
유탑그룹 호텔사업부의 최정원 본부장은 1일 차 마지막 강연자로 나서 ‘스마트 관광 시대의 지방 호텔 생존 전략’에 대해 말했다. 그는 ‘콘텐츠형 호텔’로의 변화를 강조하며, SN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 사례를 소개했다. 풀 파티, 요트 체험, 루프탑 바 등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전략을 설명했다. 또한 MZ세대를 겨냥한 전략과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조직 문화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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