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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담은 슬로건 및 태그라인의 활용법 및 사례


브랜딩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관리하며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람이 교육을 받고, 다양한 경험을 하며 성장하듯이 브랜드도 브랜딩을 통해 진화한다. 브랜딩의 목적 중 하나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타깃 고객들이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직관적이며 기억하기 쉬운 브랜드 명과 멋진 로고는 필수다. 그러나 수많은 브랜드가 쏟아져 나오며 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추가적인 요소가 필요하게 됐다. 브랜드 명과 로고에서 미쳐 표현하지 못한 브랜드의 특성, 가치, 방향성, 성격 등을 표현해주는 슬로건(Slogan)과 태그라인(Tagline)이 탄생하게 된 이유다. 응집력 있는 메시지로 브랜드의 가치를 타깃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 일조하는 슬로건과 태그라인.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이번 브랜드 토크에서는 슬로건과 태그라인의 정의와 활용법, 종류와 실제 사용 사례를 소개한다.

슬로건과 태그라인의 정의와 사용법

슬로건과 태그라인은 그 정의가 유사해 동의어로 활용되기도 한다. 브랜딩 학계에서도 이 두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동의어로 인식하고 있다. 브랜딩 업계에서는 개념을 구분해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그에 대한 정의는 전문가마다 다른 실정이다.

슬로건은 표어를 의미한다. 이는 통상적으로 대중이 집단 행동을 할 때 자신들의 요구와 행동을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만든 간결한 구호나 좌우명이다. 스코틀랜드의 게일어인 “슬로검(Sluagh – Ghairm)”에서 파생된 단어인 슬로건은 전투에서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외치는 함성을 의미한다. 브랜딩 및 마케팅에서 슬로건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광고 및 캠페인에서 사용되는 짧은 문구로 브랜드의 특성, 차별점, 혜택, 성향, 방향성, 가치 등을 기반으로 생성한다. 영상, 포스터, 라디오 등의 광고에서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로 활용되며 브랜드 내부자들은 하나의 목표로 향해 갈 수 있는 구심점이 되는 동시에 대중이 브랜드의 핵심 아이디어를 연상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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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유알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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