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한국관광호텔업협회 2016년 한국호텔업의 회고와 전망




한국관광호텔업협회

2016년 한국호텔업의 회고와 전망




지난해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속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규 호텔건립과 대체 숙박시설 증가로 호텔업계의 경영실적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지역 중심으로 호텔 공급과잉 현상이 심화돼 경영난이 심각하다. 하지만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외에 호텔의 대외 경쟁력제고를 위한 정부 지원책이 미흡하며, 오히려 호텔건립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올해는 중국 관광객에 대한 높은 의존을 경계하고 호텔업게 이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좀 더 체계화된 제도와 호텔들의 자생력도 키워야 할 것이다. 


- 편집자 주



* 한국관광호텔업협회가 2016년 호텔업 주요 이슈와 그에 따른 과제, 그리고 2017년 호텔산업을 전망해봤다. 

이에 <호텔&레스토랑>은 이 자료를 정리해 게재한다. 



국내 관광동향 

2016년 11월 누계 1590만 명 입국해 12월 말, 사상 최초 1700만 명을 돌파했다.



출처_ 2015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및 한국관광공사 보도자료(16.12.6)



2016년 11월 누계 전년 동기대비 31.3% 증가한 수치로 2011년~2015년 연평균성장률은 7.8%에 이른다. 전년 동기대비 중국관광객 36.6%, 일본 관광객 25.2% 증가했으며 대만,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의 뚜렷한 성장세가 보인다. 



출처_ 한국관광공사 보도자료(2016.12. 6)




외래 관광객 시장별 비중(2016년 1~11월)을 살펴보면 중국·일본·대만·홍콩 순으로 관광객이 입국했으며 이 중 사드 악재에도 불구하고 FIT 방한 증가 추세로 중국관광객이 전체의 48.1%를 차지했다. 일본의 경우 2015년 동기대비 29.3% 성장(210만 명)하며 분명한 회복세를 보이고 2014년 211만 명에 근접한 수치를 나타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27일, 외국인 관광객 1700만 명을 돌파했다. 





테마별 관광객 입국 현황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대비 크루즈 117.4% 및 인센티브 62.0%로 급성장했으며 의료 관광객 전년대비 13.8%, 국제회의 가 국내 190건 개최, 참가자 수 9.3%가 증가했다. 


출처_ 한국관광공사 보도자료(16.12.06)

인센티브 관광객국제회의 참가자 수


크루즈 관광객의료 관광객(연간 추정)



2016년 호텔업계 현황 


신규 호텔건립 규제 완화 

난해 호텔업계 주요 이슈로 신규 호텔건립 규제 완화를 들 수 있다. 이는「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이 연장됐으며 관광진흥법 일부개 정안(학교 앞 호텔법)이 통과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소재 신규호텔 급증 

2012년 대비 2016년 9월 기준 호텔 104.3%, 객실 수 67.7% 증가하는 등 신규 호텔이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특히 중고가/중저가 호텔(1등급, 3등 급) 중심으로 신규호텔이 급증했는데 2012년 대비 2016년 9월 기준 1등급은 호텔 수 75.8%, 객실 수 92.3%가, 3등급은 호텔 수 143.8%, 객실 수 205.9% 증가를 보였다.





2016년 9월, 서울시 관광산업과에서 발표한 ‘호텔업 사업계획승인현황’에 따르면, 향후 3년간(2019년 하반기까지) 서울시에 준공 예정인 호텔은 180개이며, 2만 6230객실이 공급될 예정이다.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 이후, 서울 중구관내 호텔증가현황>

* 붉은색 괄호: 전년대비 관내 호텔 증가 수 

단위: 개

출처_ 서울시 관광정책과




특히「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이 2012년 1월 26일 한시법으로 2015년 12월 31까지 유효한 것으로 신규 제정된 데 이어 2015년 12 월 31일, 1년 더 유효한 것으로 일부 개정됐다. 이렇게「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의 유효기간이 1년 연장되고 관광진흥법 개정안(2015년 12월)이 통과되면서 신규 호텔건립에 따른 공급과잉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공유숙박업 활성화에 따른 대체 숙박시설 증가 

2016년 2월 대통령 주재 제9차 무역투자진흥회의 투자활성화 정책 발표와 2016년 4월 강원, 부산, 제주지역에 규제 프리존 설정, 2016년 6월 숙 박업법 제정으로 전국 확대 시행 예정인 공유숙박업 활성화에 따라 대체 숙박시설도 증가하고 있다. 




4. 불법 숙박업소 증가 및 관리감독 부재 

현재 서울시 소재, 불법 숙박업소는 1만 5000객실이 운영 중으로 관광경찰대는 추산하고 있다. 레지던스, 에어비앤비, 도심형 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불법으로 용도가 변경된 불법 숙박업소가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지역에 난립하고 있으며 불법 숙박업소는 화재나 범죄로부터 취약한 시설로 이용객의 안전이 우려된다. 특히 화재 시,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하면 외교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무엇보다 열악한 서비스 제공으로 국내 관광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도와 이미지가 훼손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저가 관광 상품에 따른 만족도 하락으로 재방 문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일본으로 발길이 향할 것으로 우려된다. 이는 2015년 중국인 관광객의 재 방문율은 한국이 37.8%, 일본이 78.7%인 것 으로 나타난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시행에 따른 영향 

지난해 9월 28일, 청탁금지법(김영란 법) 시행으로 호텔업계는 3만 원 이하의 메뉴 개발에도 불구, 정부 및 관공서, 일반기업 등 호텔 연회 및 행사 를 자제하는 분위기로 호텔업에 위축을 가져왔다.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중저가 호텔은 부대시설 매출이 증가한 반면, 특급호텔의 경우, 대외 이미 지 하락을 우려해 쉽게 가격을 조정하는 것이 어렵다. 이에 따라 연회 및 행사에 따른 부대시설의 매출 하락을 가져왔다.






국내·외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증가 

롯데, 신라, 신세계, 대림 등 국내 대기업 계열의 중저가 호텔 진출이 증가했으며 공격적 마케팅과 홍보로 외국계 중저가 호텔 방어 및 경쟁체제에 돌입했다. 또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테마, 고객타깃 확보 등 기존 호텔과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한편 외국계 중저가 비즈니스호텔, 테마 호텔 등의 국내 진출이 증가, 급성장했으며 가격 경쟁력 확보와 부대시설 다양화로 기존 호텔과 차별화된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일례로 이비스, 데이즈, 알로프트 등이 국내 중저가 시장을 선점하고 체인화에 성공했다.  또한 국내·외 중저가 비즈니스호텔은 국내시장 선점과 고객확보를 위해 가격 경쟁력이 치열해졌으며, 이는 객실요금 하락을 불러오고 있다. 



실속형 호텔이용 관광객 증가 추세 

여행 정보 및 빅 데이터 활용에 능한 2030 세대로 중국인 개별관광객인 싼커散客가 증가하는 추세(국내방한 약 60% 싼커 추정)로 이들은 인터넷 과 스마트폰에 익숙해, 사전 예약보다 국내 방한 후 실시간 정보를 활용해 숙소를 선정하고 있다. 또한 특별한 휴식과 즐거움을 위해 도심 속 호텔에서 제공하는 패키지상품을 이용하려는 호캉스(호텔+바캉스) 이용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휴가를 여행보다 휴식으로 여기고 테러위험이 있는 해외여행보다는 조용하고 안전한 호텔에서 지내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저가 관광 상품이용 중국인 관광객도 늘고 있는데 이들은 여행 경비절감을 위해 주로 중저가 호텔에 투숙하거나 불법 숙박업소를 이용하며, 시설 서비스 만족도가 낮아 이들의 재방문율도 상당히 낮다.  



정부정책 및 업계 의견

서울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의 호텔공급과잉 현상에도 불구하고 정부 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규제완화와 관련법 개정을 통해 신규 숙박업소 건립 을 장려하고 있다. 외래 관광객이 이용하는 호텔객실 수요보다 공급되는 객실이 포화상태이며, 정부가 특별한 대책 없이 수많은 호텔과 숙박시 설을 새로이 조성하는 것은 업체 간 경쟁심화와 사업자의 경영난을 초래할 것이다. 호텔은 시설투자와 인건비 비율이 높아 객실 점유율이 최소 70~80%가 유지돼야 손익분기점을 상회한다, 2016년 현재 서울도심의 몇몇 호텔을 제외하고는 다수의 호텔들이 기준 이하의 매출실적을 보유하 고 있다. 수급 불균형(공급과잉)에 따른 호텔 영업실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정확한 수급분석과 대책이 필요하다. 호텔업의 공정한 경영환경 조성을 위해 불법 숙박업소에 대한 정부의 지속적인 단속 및 처벌 강화가 필요하다. 국내호텔의 어려운 경영환경 개선 을 위해 정부는 호텔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기적 관점의 정책(세제) 지원이 필요하다. 


2017년 호텔업계 전망

2016년 12월, 외래 관광객 1700만 명 진입시대와 함께, 국내 호텔산업은 많은 환경변화가 예상된다. 근래 세계적인 체인호텔이 한국에 진출하고, 국내 호텔들도 자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점점 대형화, 체인화,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호텔들은 최근 두드러지게 양극화 현상 이 심화되면서, 해외 브랜드를 앞세운 고급 체인화 호텔과 중저가 비즈니스호텔인 객실 중심의 독립호텔로 이원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호텔시장의 변화에 따라 숙박형태의 세분화가 가속되고 있다는 증거이며, 고객의 선택에 있어서 차별화된 테마호텔과 부대시설의 다기능화 기준이, 호텔 선호도에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호텔 스스로 경영혁신, 서비스 질 향상, 객실 첨단화 등 자구책을 마련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정부가 호텔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장기적 관점의 정책 수립도 필요한 시점이다. 그 예로 과거 한시적으로 호텔에 지원했던 부가가치세 영세율제도 도입, 재산세 감면, 교통유발부담 금 감면 등 세제지원 혜택이 필요하며, 도심지에 난립하고 있는 불법숙박업소에 대한 강력한 행정처분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의존성의 지나침을 경계하고,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들이 국내 호텔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한국에서만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관광 상품의 개발과 홍보 전략에 대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이다. 아울러, 현재 수도권에 편중돼 조성되고 있는 호텔산업의 투자를 지방의 주요 거점도시로 확대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의 호텔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MICE 산업 연계, 명품이벤트 육성,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는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 등의 병행과 함께 중 앙정부와 지자체 또한 체계적인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