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앤레스토랑 - 꿈을 꾸는 학생들에게 성공의 DNA를 심어야 한다!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이정열 학장

 

“사랑합니다!!” 고소한 빵 냄새를 풍기며 한창 제과제빵 수업 중이던 학생들이 학장님을 보자 큰 소리로 인사했다. 학장님은 나에겐 너무 먼 존재같이 느껴졌었는데 사랑한다는 인사라니, 고소한 교실 냄새만큼이나 따뜻한 학교 분위기였다. 한국조리사관학교는 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 기관으로, 한 명 한 명의 생도들을 소중히 길러 스페셜 리스트로서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가지고 매년 수많은 학생들을 맞이하는 한국조리사관학교가 지난해 9월 이정열 신임학장을 새롭게 맞이했다.


이정열 신임학장은 호텔업 경력 37년의 베테랑 호텔리어이자 외국인 총지배인만 가득했던 당시 최초 한국인 총지배인까지 역임했던 인물이다. 현업에서의 커리어를 과감히 벗어던지고 교육을 위해 한국사관학교에 몸담은 이 학장. 그를 만나 한국사관학교와 그 안에서의 비전에 대해 물었다.

 

“나는 공부에는 취미가 영 없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공부에 뜻이 없다고 해서 무언가가 되고 싶은 꿈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내가 가진 다른 재능을 살려보고 싶은 열정이 있어 먼저 한 두 과목 만이라도 마스터 해보자는 마음을 먹었다. 그래서 영어를 시작했다. 그렇지만 당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형편도 아니었고 지금처럼 학원이 많은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주변 미군부대를 어슬렁거렸다. 사전을 삶아먹으면 단어가 잘 외워진다는 소문을 듣고 실제로 사전을 통째로 삶아 그 물을 마셨던 적도 있다.”

 

학장으로 부임하기 이전에 이정열 학장은 ‘국내 특급호텔의 한국인 1호 총지배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었다. 그간의 이력이 궁금하다는 질문에 그는 자신이 여기까지 올라올 수 있었던 것은 그저 ‘열정’과 ‘창의력’에서 비롯된 것이었다고 말한다.


그렇게 영어와 일본어를 물고 늘어지다 외국어를 활용한 일을 해보고 싶어졌다. 이에 호텔관광경영학과에 진학, 졸업 후 첫발을 내딛은 곳은 경주 코오롱호텔이었고 하우스키핑 업무로 호텔리어로서의 길을 걸었다. 이후 당시 최고의 호텔이었던 서울웨스틴조선에서 트레이니를 뽑는다는 공고에 지원했다. 한 명만 뽑는 전형에서 2등을 했지만 1등이 보름 만에 일을 그만두는 바람에 이 학장은 그의 호텔리어 삶의 원년에 들어선다.

 

그렇게 그는 9개월 만에 서울웨스틴조선의 트레이니에서 정직원으로, 그리고 1년 뒤인 1983년에는 서울힐튼호텔의 캡틴(최소 10년의 경력을 갖춰야 지원할 수 있는 직급이 었다)으로 입사해 마침내 세계 7대 리조트 베트남의 FLC Hotel&Resort 총지배인 겸 사장직까지 오르게 된다.


“당시에 인터뷰했던 면접관들 이름과 질문이 아직도 생각난다. 나의 첫 인터뷰어는 ‘슈레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었고 그의 질문은 ‘How to make Gin&Tonic?’ 이었다.” 한사코운이 좋았다고 말하는 그였지만 40여 년도 지난 일을 아직까지 기억한다는 것은 당시 그의 열정과 집념이 얼마나 대단했는지 짐작해 볼 수 있었다.

 

2017년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이정열 학장 취임식2017년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이정열 학장 취임식

 

“이제는 내가 쌓아온 것을 후대를 위해 풀어놓고 정리를 해야 한다고 느꼈다. 하우스 키핑에서부터 시작해 총지배인까지 다양한 경험을 여러 나라에서 쌓았다. 전 세계적으로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업종이 바로 호텔·조리·식음료·제과제빵 분야라고 생각한다. 이런 성공의 DNA를 가르쳐주고 싶다.”

 

이 학장의 교육을 향한 뜻은 확고했다. 세계적인 노하우를갖춘 한국인 1호 총지배인으로서 업의 본질과 기획력까지 습득했다. 그는 스위스의 로잔스쿨, 미국의 CIA, 프랑스 르꼬르동블루와 같은 실용 직업학교를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수많은 학교에서 스카웃 제의가 있었다. 하지만 이 학장은 한국조리사관학교를 선택했다. 선택한 이유는 단 하나. 한국조리사관학교는 아직까지 기본적 틀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학교 특유의 성향이 없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범하고 있는 가장 큰 오류는 ‘공부’만을 재능으로 보는 것이다. 공부도 물론 훌륭한 재능 중 하나인건 분명하지만 세상에는 공부 이외에도 아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재능이 무궁무진하다. 아이들에게 꿈을 키우라고 이야기 하면서 왜 엎드려 자는 아이들을 포기하느냐. 꿈은 잠을 자야 꿀 수 있는 것이다. 잠을 자는 아이들을 포기할 것이 아니라 그 아이의 재능을 찾아줘야 하는 것이 우리 기성시대의 역할이다. 꼭 전문가로서 성공하지 않더라도 하나의 개인이 삶이 즐거울 수 있는 잡(JOB)을 찾을 수 있도록 이정표를 제시해야한다.”

 

이 학장은 ‘끼’를 가진 젊은이들이 한국조리사관학교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정표를 제시한다. 그가 자주 언급하는 ‘끼’가 무엇을 의미하냐는 질문에 그는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하며, 이태원에 자주 놀러나갈수록, 그림을 좋아해 전시회를 다닐수록, 머리를 노랗게 물들일 줄 알수록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한다 정의했다.

 

“약간의 창의력만으로도 얼마든지 성공 DNA를 캐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여태까지는 성공을 못했나?’ 하는 물음에는 그동안의 교육은 단순하게 학교에서 빵 굽는 기사, 빵 굽는 로봇을 만들기 때문이었다고 답하고 싶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에게 기본적인 조리스킬과 더불어 창의력을 겸비한 ‘주특기’를 심어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쇠 젓가락으로 콩을 집는 사람들이다. 손재주가 엄청나고 한 가지에 빠지면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는 근성도 가지고 있다.”

 

한국조리사관학교에는 2년제 전문학사 학위과정과 4년제 학사 학위과정을 모두 운영 중이다. 호텔조리학과, 호텔제과제빵학과, 관광식음료학과, 관광경영학과, 외식경영학과, 식품조리학과 총 여섯 분야의 학과가 현장실무형 전문가 교수진들에 의해 매년 업계에 청출어람 학생들을 내보내고 있다.

 

그 비결을 들여다보면 ‘3+2 일·학습 병행제도’가 있다. 3일은 실무교육과 학위 취득에 몰두하고 2일은 실무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현장실습을 병행하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또한 현재 업계에서 근무하며 3학년 편입을 원하는 학생들도 주1회 휴무일에 맞춰 5일은 직장 근무를 하면서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놔 부담 없이일과 학습을 함께 할 수 있다.

 

 

“일식하면 사시미에 양식하면 스테이크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한식만 해도 지역별로 얼마나 조리방법, 식재료, 맛에 차이가 있나. 양식도 하나의 양식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을 것이 아니라 프렌치 퀴진, 캘리포니안 퀴진, 메디테리안 등 세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조리사관학교는 2학년에 진학하면 각자가 잘할 수 있는 ‘주특기’를 정해 경쟁력을 살릴 수 있도록 심화교육을 받게 된다.”

 

한국조리사관학교의 약 600여명의 전교생들은 올해부터 5월~7월 사이에 해외연수를 떠난다. 등록금 이외에 추가로 드는 비용 없이 모두 학교에서 부담하는 연수다. 이 학장이 학교에 부임하며 시작하게 된 프로젝트로 더 넓은 세계에서 학생들이 앞으로 어떤 것을 주특기로 삼을지 경험해보고 오라는 취지다. 이 학장은 올해를 ‘글로벌 인재 양성의 원년’으로 만들고 싶다고 이야기 한다.

 

 

“현업에서 총지배인으로 있을 때와 교육에 임하고 있는 현재의 차이라하면 아무래도 ‘책임감’이다. 기업은 실패를 통해 배우는 부분이 있지만 교육의 경우에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인생의 첫 단추를 채우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인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항상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늘 두세 번 생각하고 결정한다.“

 

학장의 마인드가 오롯이 학생을 향해 있으면 당연히 학교 자체도 학생들을 향할 수밖에 없다. 학생들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길을 닦아주는 학교, 이정열 학장의 부임에 힘입어 그의 목표대로 앞으로 세계적인 실용 직업학교로 거듭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