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s & Cafe,Bar

베버리지 산업의 환경 변화와 O2O 커피 시장 대응 전략 ② 인공지능(AI)은 커피업계를 어떻게 변화시킬까?

- 본 지면은 한국음식평론가협회와 함께합니다.

 

커피업계, 뉴테크 도입


오늘날 전 세계는 AI가 판을 뒤흔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Bolckchain), 3D 프린팅, 생명공학 등 다양한 기술이 모두 AI산업에 포함된다.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기존 산업을 변화시키며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뉴테크’는 ‘New Technology’의 줄임말로, 혁신적인 기술이나 방법을 말한다. 좀 더 쉽게 생각해보면, 무인 커피전문점에서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로봇 바리스타가 커피를 제조하는 것이 바로 뉴테크다. 이렇게 커피시장에도 뉴테크가 적용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그래도 카페라면 직접 사람이 커피를 만들어야지.’라고 생각하고 뉴테크 도입에 대해 낯설어하는 모습이다.

새로운 AI 기술로 생산 분야에서는 농작업이 개선되고, 드론과 센서를 이용해 스마트팜을 운영하거나 커피나무의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병충해 등의 문제를 조기에 감지하고 있다. 제조가공에 있어서는 푸드테크를 활용해 맞춤형 블랜딩과 자동화된 로스팅, 품질검사 및 분류와 커피 수요 예측 데이터 분석 등을 진행하고 있다. 기타 판매 서비스의 경우 고객선호에 따라, 기호, 영양 요구사항을 분석하는데 AI는 최적의 커피메뉴를 추천하는 시스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매장 분석을 통해 개선방안 등 운영적인 측면에 뉴테크가 접목돼 고객에게 커피 경험을 제공하거나 생산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등 커피 시장에서 뉴테크의 확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호텔앤레스토랑] [Dining Story] 베버리지 산업의 환경 변화와 O2O 커피 시장 대응 전략 ② 인공지능(

커피업계, 뉴테크 도입 오늘날 전 세계는 AI가 판을 뒤흔들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Bolckchain), 3D 프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