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제6회 호넷미니포럼을 참관하며

 

포럼에 들어가기 전 마음가짐

호텔인네트워크에서 주최하는 ‘호넷미니포럼’이 벌써 6회를 맞이했다는 소식을 알고 계신가요? 2022년 9월 22일,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에서 제6회 호넷미니포럼이 진행됐습니다. 감사하게도 호넷리포터즈 3기인 저에게 참관의 기회가 주어져 현장 스태프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시내 5성급 호텔 관계자분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라 기대하면서도, 이러한 격식 있는 자리는 처음이었기 때문에 조금은 긴장되는 마음으로 참여했습니다. 고용노동부, 관광레저 ISC,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 관계자분들과 서울 5성 호텔 인사팀장님 분들께서 참석해주셨고, ‘엔데믹 이후 호텔 산업 채용 시장 현황 및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로, 호텔 인력채용 시장에 대한 현황과 발전 방안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호텔업계 현황

2019년 말부터 시작된 코로나19가 호텔업계를 포함한 여러 관광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고, 3년이 지난 현재 2022년이 돼서야 조금씩 정상적으로 되돌아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기조로 포럼의 포문도 코로나19로 인한 3년간 호텔업계의 가장 큰 변화와 특히 채용 시장 측면에서 직면한 현재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으로 열렸습니다. 5성 호텔 관계자분들께서는 호텔에서 근무했던 기존 직원들의 퇴사율이 높아졌으며, 이 부분을 비정규직이나 장기 실습생 아르바이트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고사하고 오히려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답변을 듣고 나니 그렇다면 코로나19로 인해 호텔업계가 맞닥뜨린 여러 가지 변화 중에서 채용에서의 인력난이 가장 큰 문제점인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신입사원의 채용보다도 코로나 시기에 퇴사한 기존 직원과 타 업종으로 이직한 직원들의 재입사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를 더 중요하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게 된 것입니다.


기사 전문은 <호텔앤레스토랑> 홈페이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아래 기사를  클릭해 보세요.

 

[Hotel Column Ⅰ] 제6회 호넷미니포럼을 참관하며

포럼에 들어가기 전 마음가짐 호텔인네트워크에서 주최하는 ‘호넷미니포럼’이 벌써 6회를 맞이했다는 소식을 알고 계신가요? 2022년 9월 22일,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에서 제6회 호넷미

www.hotelrestaurant.co.kr


호텔과 외식, 관광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채로운 기사들은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과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