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Peranakan Charm
Hotel Indigo Singapore Katong
임준환 JIMI LIM
Wilson Associates, Designer
영국 런던예술대학원(University Art of London)에서 공간디자인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Hospitality 디자이너로서, 세계 각지의 리조트, 호텔&카지 노 디자인 디벨롭먼트 부분을 담당했다. 영국 런던 한인 예술인 협회에 소속 작가로 활동한 바 있고, 예술과 디자인에 관련해 영국 및 싱가포르 에 거주하며 이슈 작가 및 작품을 한국에 알리는 글을 써왔다.
E-mail jlim @ wilsonassoc.com
싱가포르의 혼합 문화 페라나칸Peranacan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단어인 ‘페라나칸Peranakan’은 말레이어로 아 이를 뜻하는 ‘아나크Anak’에서 유래한 말로 해외에서 이주한 남성과 현지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후손을 뜻한다. 오래 전부터 해상 무역이 발달했던 동남아시아에는 아랍인이나 인도인, 또는 유럽인들 로 구성된 다양한 페라나칸 공동체가 형성됐고, 일반적으로 그 가운 데 다수를 차지하는 중국계 이주민을 가리킨다. 이들은 자신들의 고 향인 중국의 문화를 바탕으로 말레이 문화와 유럽 문화를 흡수해 새 로운 문화를 만들었다. 이 퓨전 문화는 페라나칸의 삶 전반에 스며 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공예, 패션 등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예술을 꽃피웠다.
예로부터 말라카 해협은 동-서양의 관문이었다. 이곳에 식민지를 건 설하기 위해 서양 열강western powers이 16세기 이후 침투하면서 페라 나칸 문화에는 유럽의 색깔이 더해졌다. 특히 영국령 식민지의 수도 이자 물산의 집산지였던 19세기 싱가포르에서는 페라나칸의 ‘황금시 대’가 열렸다. 이처럼 싱가포르는 수 세기에 걸친 교역과 이민, 식민 지 네트워크와 근대 정치의 결과로 만들어진 다문화 국가다. 이러한 역사적 흐름은 서로 상호 작용해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냈다. 페라나 칸 문화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중국적 정체성이 확연한 요 소가 있지만 말레이 문화권의 요소도 섞여 있으며, 인도양 문화와 함 께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 식민지 교역권의 영향도 남아 있다. 혼 합 공동체는 혼성, 메스티소, 크레올, 페라나칸 등 여러 용어로 전 세 계에 걸쳐 만들어졌으며 새로운 언어, 음식, 복식, 관습 그리고 새로 운 예술 양식을 탄생시켰다.
Premier Room | Bathroom |
See, Hear and Taste
호텔 인디고Hotel Indigo가 위치한 카통 빌리지Katong Village는 페라나칸 문화의 흔적이 여전히 남아 있는 지역이며, 주치앗 로드Joo Chiat Road 는 페라나칸 문화가 잘 보존된, 부유한 중국계 지주 추 주 치앗Chew Joo Chiat의 이름을 딴 지역이다. 말레이시아인들의 전통 가옥 등 옛 주 거지를 재현한 말레이 빌리지Malay Village, 재래시장과 다양한 말레이 음식을 파는 음식점들이 들어선 겔랑 사라이 마켓Geylang Serai Market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주치앗 로드를 따라 걷다 보면 파스텔 톤으로 화사하게 채색된 페라 나칸의 전통 가옥들이 늘어선 쿤생 로드Koon Seng Road로 이어진다. 저 마다 색깔은 다르지만 건물 모양이 모두 똑같아 아기자기한 느낌을 준다. 중국과 말레이 문화가 융합된 페라나칸 문화를 소개하는 전시 관인 카통 앤티크 하우스Katong Antique House도 있다. 오랫동안 페라나 칸을 연구해 온 페라나칸 5세의 집을 둘러보며 오래된 사진 자료와 도자기, 전통 의상 등 여러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카통 빌리지에서는 급속한 근대화를 이룩한 싱가포르 사회에서도 전 통을 계승한 페라나칸 문화의 다채로운 면모를 경험할 수 있으며 원 조를 자부하는 맛집들을 찾아가 싱가포르에서도 맛있기로 유명한 페 라나칸 전통 음식들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코코넛밀크 수프로 만든 매운 쌀국수인 카통 락사Katong Laksa는 카통 빌리지에서 꼭 맛봐야 할 음식이다. 도보 권내에 예스러운 분위기를 간직한 소박한 카페부터 하이난 치킨 라이스를 선보이는 고급 음식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 스토랑들이 자리해 선택의 폭도 넓다. 카통 빌리지에서 길게 뻗은 주 치 앗 로드 끝까지 걸어가면 아름다운 해변에 펼쳐진 이스트 코스트 파크East Coast Park에 닿는다.
Old School Hotel Room
호텔 인디고의 약 30㎡ 정도의 객실들은 마치 싱가포르의 과거로 시 간 여행을 하는 듯하다. 서남아시아의 가정집 겸 가게인 숍 하우스 shop-house의 영향을 받아 길고 깊게 구성됐으며, 욕실 부분은 침실을 지나 안쪽에 자리 잡고 있다. 재봉틀을 재활용해 세면대의 베이스로 사용했고, 알까기 게임과 비슷한 Carrom board, 빨간색 나막신clogs 은 장식품으로 사용됐다. 싱가포르 일러스트 작가이자 예술가인 Don Low는 각 나라 여러 종류의 음식들을 파는 식당들이 한데 모여 있는 호커 센터Hawkers Centre와 싱가포르 거리의 모습들을 벽에 묘사했다.
Peranakan-themed Lobby
호텔의 로비에서는 페라나칸식 숍 하우스의 건축적인 요소들이 돋보 인다. 패턴으로 마감된 대리석 바닥과 염색이 안 되게 할 부분에 왁스 를 발라 무늬를 내고 표면에 다양한 색의 디자인을 넣는 기법인 밀랍 염색으로 만들어진 타일들. 이는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남녀 구분 없이 허리에 둘러 입는 천인 사롱Sarong의 영향을 받았다. 이처럼 화려한 무늬로 디자인된 도자기 그릇과 타일들은 리셉션 카 운터 뒷벽에 장식됐다. 리프트 로비Lift Lobby에는 용무늬와 불사조 및 꽃무늬들이 물 항아리와 주전자들에 새겨져 바닥부터 천장까지 쌓여 있다.
Rooftop Infinity Pool
Baba Chews Bar
레스토랑의 이름은 ‘카통의 왕King of Katong’이라 일컬어지는 자선가 추 주 치앗Chew Joo Chiat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바바Baba는 존경을 나타내 는 용어이다. 모노크롬 패턴monochrome pattern의 타일로 마감된 바닥, V 자형을 겹쳐서 만든 문양인 헤링본Herringbone 스타일의 나무 바닥, 싱 가포르 특유의 이중창과 흰색 페인트 마감에 검은 포인트들에서 간 결함이 느껴진다. 클래식한 스타일의 조명 기구들과 검은색 나무 프 레임에 거울 마감을 더해 공간의 깊이감이 느껴지게 했다.
365일 내내 따듯한 싱가포르의 지역적 특성에 맞게 호텔 옥상에 위 치한 수영장은 환상적인 뷰를 자랑한다. 가깝게는 아기자기 모여 사 는 지역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전통 가옥들 의 독특한 건축 양식들, 멀리는 싱가포르 시내의 우뚝 솟은 건물들, 고요한 분위기의 알록달록한 지붕들이 마치 모자이크로 만들어진 작 품을 보는 듯하다.
이미지 제공_ Hotel Indigo
'Hotel & Resort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 & 레스토랑 - 호텔산업 활성화 방안 1. 호텔 부가가치세 영세율 적용 ② 영세율 적용하면 관광수익, 외국인 관광객 크게 늘어 (0) | 2017.03.03 |
---|---|
호텔 & 레스토랑 - 호텔의 레지던시 프로그램 호텔 프린스엔 소설가의 방이 있다 (0) | 2017.03.02 |
호텔 & 레스토랑 - 국내 관광인력 교육 · 양성 대표기관으로 우뚝 서다 한국관광공사 관광인력개발원 (0) | 2017.02.24 |
호텔 & 레스토랑 - 국내 최초의 캡슐호텔 ‘다락 휴休’ 오픈 그랜드 워커힐 서울, CS사업부 (0) | 2017.02.23 |
호텔 & 레스토랑 - Global Networks Special (0) | 2017.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