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sue & Trend

호텔앤레스토랑 - 국제공정무역기구, 바나나 노동자 생활임금 협희 착수

Fairtrade international
국제공정무역기구, 바나나 노동자 생활임금 협의 착수


국제공정무역기구는 바나나 노동자들의 생활임금 모델에 대한 공개 협의를 진행했다. 공정무역 인증 바나나 농장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들의 생활임금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노동자, 농장주, 소매업자, 무역업자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초대했다. 바나나 노동자들의 생활임금을 보장하는 것은 바나나 산업에서 가장 시급하게 해결돼야 할 과제 중 하나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농업 노동자들의 지위가 더 불안정해지고 취약해졌다. 이에 국제공정무역기구는 생산자와 노동자 모두를 지원하기 위해 ‘공정무역 생산자 구호기금’과 ‘공정무역 생산자 회복기금’을 설립했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생활임금을 보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9월 말까지 진행된 공개 협의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새로운 표준을 승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로 승인된 표준은 2021년 중반에 발효된다.

 

 

Fairtrade Korea
국내 최초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카페 오픈


지난 9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벤앤제리스의 콜라보로 국내 최초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카페가 문을 열었다. 하나은행 명동점 1층에 자리한 공정무역 아이스크림 카페에서는 공정무역 인증 아이스크림, 커피, 초콜릿, 건과일 등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기후 위기를 피부로 느끼고 있는 요즘 사람과 지구를 위한 공정무역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갈 전망이다. 특히, 시민과 학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국내 소비자들에게 커피와 초콜릿으로 한정됐던 공정무역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해 공정무역 인증 아이스크림의 존재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벤앤제리스는 최근 무신사와 협업으로 티셔츠를 출시하는 등 공정무역 인증 제품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Fairtrade Product
젤요,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진행


국내 최초 공정무역 인증 젤라또를 만든 젤요가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한다. 지난 9월 18일에 오픈한 펀딩은 10월 5일 마감된다. 펀딩에 참여할 경우 리워드로 젤요 공정무역 인증 작두콩 젤라또가 준비돼 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은 세상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을 생산자(메이커)가 직접 소개하고 정해진 기간 동안 펀딩을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알림 신청 후 펀딩에 참여하면 얼리버드 등 다양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한편 젤요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우수한 농산물을 이용해 한국형 프리미엄 젤라또를 만든다. 쌀, 장수 사과를 이용한 젤라또 등에 이어 올해 공정무역 인증 작두콩 젤라또를 출시했다. 추후 젤요는 K-Dessert 제품들을 생산해 국내 디저트 시장은 물론 세계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모금액은 젤라또 신제품 개발과 생산자, 소비자와의 만남에 사용될 예정이다.

 

 

Fairtrade Hotel
을왕리 더위크앤리조트, 공정무역 타월 사용


지난 9월 신규 오픈한 을왕리 더위크앤리조트가 객실에서 공정무역 타월을 사용한다. 해당 제품은 면 100%에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GOTS(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국제유기농섬유기준) 유기농 인증을 받았으며, 페어제너레이션이 수입 및 공급한다. 더위크앤리조트는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클린 뷰티 여정’을 통해 전 객실에 공정무역 인증 면화로 만든 타월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욕실 어메니티는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크루얼티 프리와 비건 제품으로 구성하고 리필 가능한 용기에 담아서 제공한다. 부동산 개발과 운영 전문 기업 트리니티디앤씨가 만든 더위크앤리조트는 국내 공정무역 호텔 시장 형성 단계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리조트 브랜드를 구축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호텔·관광 산업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손은애 / 디자인 : 강은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