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광 대중화, 청년화로 가성비 높은 호텔 인기
시장 동향 유심히 살피고 현지 OTA 플랫폼 등 적극 활용해야
관광산업 성황으로 中 호텔업계 '청신호' 지속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에서는 2018년 <전국 여행 발전 지도 관련 의견(关于促进全域旅游发展的指导意见)>, <소비촉진 시스템 구조 보완 및 소비잠재력 활성화 관련 의견(关于完善促进消费体制机制进一步激发居民消费潜力的若干意见)> 등을 발표하며 중국 내 여행 환경을 향상시켜 관광시장을 활성화할 것이라 공표했다. 중국문화관광부(中国文化和旅游部)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관광 총 수입은 약 6조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5% 가량 증가했고 또한 2018년 중국 관광산업이 GDP에 기여한 금액은 약 10조 위안으로, 2018년 중국 GDP의 11%가량을 차지한다. 중국 내 여행객 수도 연 10%대의 증가율을 유지하며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로 2018년에는 여행객 수가 55억 명을 돌파했다.
호텔시장 꾸준한 성장세, 매출액 5000억 위안 돌파 전망
경제형 호텔, 소비자 수요의 핵심
여행객 수가 늘어남에 따라 호텔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유로모니터는 2019년 중국 호텔의 총 매출액은 5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 향후 여행객 수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함께 호텔시장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다면 주력 소비층인 청년들은 어떤 호텔을 원할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8년 중국 여행객 중 19세부터 35세까지의 비율은 전체의 60% 가량을 차지하며 관련 업계에서 청년층이 주 고객층임을 보여주고 있다. 2성급 이하를 경제형(经济型), 3성급을 중간형(中端型), 4성급 이상을 고급형(高端型)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MobData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 가량이 경제형 호텔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또한 응답자의 3분의 1이 1박 당 가격으로 200위안 이하를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5년 만에 경제형 호텔의 수는 3배 이상 증가했으며, 객실 수는 240만 개를 돌파했다. 전반적으로 여행 트렌드가 확산되고, 주머니 사정이 비교적 가벼운 청년층이 200위안 이하의 저렴한 호텔을 찾으면서 경제형 호텔의 수요를 꾸준히 창출하는 추세다.
OTA 플랫폼 통한 호텔 이용 증가, 이용자는 '가격' 중시
관광업계에 호황이 지속되면서 OTA(Online Travel Agency, 온라인 기반 관광 플랫폼)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은 2018년 중국 OTA 시장 매출액은 700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2년에는 1조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 전망했다. 중국 주요 OTA 플랫폼으로는 씨트립(携程), 취날(去哪儿), 플리기(飞猪), 투니우(途牛), 통청이롱(同程艺龙), 뤼마마(驴妈妈) 등이 있는데 이들은 호텔 예약, 항공권 구매 등의 기본적 서비스에서 원스톱 관광 서비스까지, 소비자에게 다양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호텔 매출액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을 통한 호텔 매출액은 2328억 위안으로 전체의 47.6%를 차지했으며 이중 OTA 플랫폼을 통한 매출액이 69.6%가량인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 이용률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유로모니터는 2019년부터 온라인 예약이 오프라인 예약을 앞지르기 시작해 2024년에는 온라인을 통한 호텔 매출액이 4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i-Research(艾瑞咨询)는 중국의 대표적 OTA 플랫폼 중 하나인 취날(去哪儿)의 사용자들을 분석했는데 21~35세 비율이 60%가량으로 젊은 층 사용자 수가 많으며, 사용자의 40%가량은 경제형 호텔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OTA 플랫폼 이용 시 고려하는 요소에 관한 설문조사에서는 '많은 가격 할인'이 72.7%로 가장 높았다.
중국 호텔시장 경쟁 동향
중국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 통계에 따르면, 중국 호텔시장 점유율 상위 10개사 중 9개사가 경제형 호텔인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업체들은 단순히 저렴하기만 한 호텔이 아닌, 기본적인 서비스와 시설이 갖춰져 있으면서 가격도 매력적인 호텔로 인기를 얻고 있다. 1박 당 가격은 300위안(한화 5만 여 원) 이하면서 24시간 보안, 위생관리, 원활한 전력·온수 공급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가성비 좋은 호텔’을 찾는 여행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2019년 중국 호텔시장 점유율 TOP 10 브랜드 순위 및 특징>
OYO 성장 현황
OYO는 2013년 인도에 설립된 경제형 호텔 브랜드로 미국, 영국, 필리핀 등 세계 각국에 분포해 있다. 소프트뱅크 등으로부터 총 15억 달러 가량 투자를 받는 등 단기간에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곳이기도 하다. 2017년 11월 중국에 진출했으며, 진출 18개월 만에 중국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고 규모는 두 번째로 큰 프랜차이즈 호텔로 성장했다. 지난해 5월 말, 중국 전역에 1만 개 이상의 지점, 50만 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했다고 발표했으며 매달 약 2만 5000개의 객실을 여는 등 빠르게 규모를 팽창하고 있다.
OYO는 건물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이미 지어진 호텔과 제휴를 맺는 방식으로 시장 진출 전략을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주로 작은 호텔, 낮은 선 도시의 개인 호텔과 합작해 시설 개선, OYO 로고 부착, 무료 와이파이, 에어컨, 위생용품 등 OYO의 표준을 사용하도록 하며 비용은 OYO 측에서 모두 부담하고 있다. 숙박 가격, 침구류 등을 OYO 브랜드 표준으로 통일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도록 하며, 시설 뿐 아니라 직원, 기술 및 사후관리 등 서비스 측면에서도 노력을 기울인다.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업체와 다르게 OYO는 프랜차이즈 비용을 받지 않으며, 직원 훈련, 관리 시스템(PMS) 등을 무료로 제공해 브랜드 통일성을 높이고 중국 OTA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2019년 5월, 중국 OTA 플랫폼인 씨트립(携程)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이용자들이 씨트립에서 OYO를 이용할 수 있게 했으며, 6월에는 메이투완호텔(美团酒店)과 협력을 맺어 메이투완측이 교통, 데이터 운영과 브랜드 홍보 지원을 제공할 것임을 발표하기도 했다.
관광 활성화가 이끈 경제형 호텔 성장 추세, 지속될 전망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에서는 2018년 9월 24일 <소비촉진 시스템 구조 보완 실시 방안(完善促进消费体制机制实施方案, 2018—2020)>을 발표하며 프랜차이즈 경제형 호텔 경영을 격려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에서 관광업과 경제형 호텔업을 지지함에 따라 경제형호텔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지 C사 관계자는 경제형 호텔시장 전망에 관해 “본 시장은 발전의 여지가 있으나 변화가 필요하다. 경제형 호텔마다 시설, 서비스 등에 차이가 커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경제형 호텔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성비는 높으면서도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표준을 마련해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켜야 한다. 앞으로는 표준이 구비된 경제형 호텔이 시장의 주류가 될 것”이라며 단순히 가격우위만을 경쟁요소로 삼는다면 도태되기 쉬움을 시사하고 있다. 호텔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산업도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특히 호텔 어메니티(Amenity)는 일회용이라는 특성이 있으므로, 늘어나는 관광객 수만큼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맞춤 전략은 필수
경제형 호텔 시장은 성장의 여지가 크나 업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우리 기업이 중국 진출을 고려한다면 1, 2선 도시보다는 낮은 선 도시를 노리고, 고객 유치를 위해 현지 상위 업체들처럼 양질의 서비스, 시설 등을 제공해야할 것이다. 또한 호텔 위생 이슈가 크게 불거진 바 있는데 2019년 초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회(中国国家卫生健康委员会)에서 공개한 ‘숙박업소 위생 단속 현황’에서, 한팅(汉庭)호텔을 비롯한 여러 유명 프랜차이즈 호텔 업체에서 위생에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다. 그러나 객실 청결을 엄격히 관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의 홍보 전략을 구상한다면, 역으로 큰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한 현지 OTA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관광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OTA 플랫폼도 더욱 커질 전망인데다 중국에서는 스마트폰 APP를 이용한 서비스가 크게 발달해 있으므로, 현지 OTA 플랫폼과 연계해 다양한 고객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중국 샤먼 김은민 무역관
Source_ 중국문화관광부(中国文化和旅游部), 중국국무원(中国国务院), 유로모니터,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i-Research(艾瑞咨询), Mobdata, 중국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및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글 : 서현진 / 디자인 : 강은아
'Hotel & Resort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앤레스토랑 - 인도 호텔 숙박업 유망 (0) | 2020.02.25 |
---|---|
호텔앤레스토랑 - 호텔업 사업계획 승인현황 (0) | 2020.02.24 |
호텔앤레스토랑 - 면역과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오색그린야드 호텔 (0) | 2020.02.23 |
호텔앤레스토랑 - 호텔들의 최대 난제, '요즘 젊은 것들' 이해하기, 파트너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일하는 법 (0) | 2020.02.20 |
호텔앤레스토랑 - 대한민국 호텔산업의 역사와 함께, 롯데호텔 객실팀 김경수 팀장 (0) | 2020.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