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어비투비시스템(주)은 1990년 12월에 설립돼 오랜 시간동안 삼성의 제품을 고객사에게 소개해왔다. 급격히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도 늘 최고의 제품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삼성에어비투비시스템에서는 삼성의 공기청정기, 에어드레서, TV/에어컨, 생활가전(냉장고, 세탁기, 전자레인지) 모바일(갤럭시 탭, 갤럭시 워치, 블루투스 이어폰) 제품을 다룬다.
주요 파트너사는 호텔, 기업, 교육기관, 공공기관 등이라고.
오랜 기간 쌓인 고객사와의 신뢰를 성공 요소로 꼽는 삼성에어비투비시스템의 김주복 대표를 만났다.
본인 소개와 그간의 경력에 대해 이야기 해달라. 오랜 시간 삼성에 있었다고 들었는데?
삼성전자의 파트너 사를 지금까지 천직으로 생각하고 하고 있고, 삼성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많기도 하다. 삼성에서는 B2C 서비스 부서에서 10년 동안 일을 하며 주로 고객들 클레임을 담당했는데, 그 경험이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 고객들의 클레임을 처리하며, 문제를 해결해주고 교감하던 경험이 큰 보람이 됐다. 고객이 제품에 대한 불신을 가졌을 때, 그 마음을 치유해주고 문제해결을 도와줬던 것이 몸에 습득이 돼있다.
삼성에어비투비시스템(주)은 1990년 설립된 것으로 알고 있다. 오랜 시간 회사를 유지해올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
언제나 고객의 편에서 일을 해온 것이 가장 큰 성공비결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소규모 파트너사지만, 건강한 회사로 유지해오고 있다. 지금도 마찬가지로 고객사와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목적을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삼성전자 제품에 대해 고객 및 고객사에서 문의를 해오면 컨설팅을 해주고, 고객에게 맞는 제품을 큐레이팅 해주고자 한다. 늘 고객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여러 특판사가 있는데, 삼성에어비투비의 강점 및 주력 부분은 무엇인가?
오랜 역사와 전통, 그리고 소비자와 함께하는 고마움을 잘 알고 있다는 점 아닐까? 그 많은 전자제품 중에 삼성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얼마나 감사할 일인가. 나는 고객에게 많이 팔아서 많이 벌 생각보다는, 삼성을 선택한 고객에게 진짜 필요한 제품을 선별해주는 것이 최상위 목표다. 고객사에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게 기본 모토다.
요즘 미세먼지 이슈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업계에서 공기청정기 렌탈 사업을 꽤 일찍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는 이미 20년 전부터 렌탈을 시작했다.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공기나 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발 빠르게 움직였다. 특히 건물 내부에는 미세먼지가 집합돼 있기 때문에 필요성을 절감했다. 일반 사무실만 해도 공기청정기 필터를 청소해줄 때 보면 분진이 많이 묻어난다. 그러니 특히 카펫이 있는 공간에는 공기 청정기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우리 회사에서는 고객사를 위해 필터 청소를 자주 해줘서 업무의 필요도 덜어주고,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려고 한다. 초등학교나 공공기관에서 현재 공기 청정기를 다수 렌탈하는데, 우리는 최소한 월 1회 방문을 한다. 일반적으로 다른 업체에서 분기마다, 혹은 반년에 한번 정도 찾아가는 것 보다 훨씬 높은 빈도다.
그렇다면 호텔에서 공기청정기 문의는 많이 오는가?
국내 호텔에서는 이제 막 문의하기 시작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몇 년 전에 해외 호텔을 방문 했을 때에도 일본 호텔에 공기청정기는 거의 100% 보급됐었고, 홍콩에서는 객실이 좁은 곳에는 호텔 복도에 중간 중간에 놓였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특히 눈, 비를 올 때 실내 공간이 혼탁해져서, 실내 공간에 공기청정기의 필요성이 훨씬 높아진다.
호텔에서 최근 자주 문의하는 것은 무엇인가?
역시 미세먼지 황사에 대한 이슈로 에어드레서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렇지만 호텔 입장에서는 장소 확보, 비용에 대한 문제로 아직 고민이 많은 단계일 것으로 보인다. 에어드레서 자체의 필요성은 다들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호텔의 식음업장을 비롯한 파인다이닝의 특급 서비스에 걸맞은 제품일 것으로 보인다.
호텔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투숙객의 건강을 위해 공기청정기와 에어드레서를 많이 이용하면 좋겠다. 공기청정기는 밀집된 공간에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줄 것이다. 또, 에어드레서는 럭셔리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위생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삼성의 JBL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을 추천한다. 호텔에서 투숙객들이 원하는 음악을 휴대폰으로 다운을 받고, 고음질의 스피커를 통한 일련의 서비스가 쾌적한 수면에까지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Tel. 02-422-0761
글 : 정수진 / 디자인 : 임소이
http://www.hotelrestaurant.co.kr/home/page.html?code=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