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el & Resort

호텔 & 레스토랑 - Welcome, PET! 호텔들의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





Welcome, PET! 호텔들의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시작됐다. 들뜬 마음으로 모든 준비를 마쳤건만!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며 기대에 부푼 눈으로 나를 바라보는 이 녀석을 어찌하면 좋을지. 애견인들의 고민이 깊어진다. 물론 가족처럼 소중한 반려견과 같이 떠나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같아도, 함께 숙박할 곳이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

이에 호텔들은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를 출시해 틈새시장 공략에 나섰다. 펫 전용 침대부터 간식, 장난감을 제공하고 반려견용 메뉴도 룸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고. 너무 크게 떠들지는 말아줄 것을 부탁하며, Welcome PET!


취재 김유리 기자






애견용품 제공은 기본,

객실에서 함께 식사할 수 있도록 룸서비스까지 준비돼



알로프트 서울 강남알로프트 서울 강남


베어스타운 리조트베어스타운 리조트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를 실시하는 호텔과 리조트는 고객들을 위한 전용 객실을 마련해 보다 편리한 휴식공간을 제공, 애견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있다. 객실뿐만 아니라 펫용 침대, 배변 패드, 먹이, 장난감 등을 제공하며 전용직원이 산책이나 돌봄 서비스를 실시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사전에 확인 후, 다양한 혜택을 누려봄이 좋겠다. 대게 10kg미만의 강아지를 최대 2마리까지 허용하며 5~30만 원 정도의 서비스 요금이 적용된다. 지난 7월 7일 이랜드의 베어스타운 리조트가 반려동물을 동반할 수 있는 객실을 오픈했다. 독채로 운영되는 펜션의 경우 반려동물 동반을 허용하는 곳이 있긴 하지만, 리조트 같은 대형 휴양 시설에서 반려동물 동반 고객 전용 객실을 운영하는 것은 베어스타운이 최초다. 반려동물 동반 객실로 운영되는 빌라콘도의 38개 객실은 일반 객실과 별도 라인으로 분리돼 일반 고객 대상 피해를 최소화하며, 안전과 청결을 위해 주기적으로 소독을 실시한다. 객실 내에는 작은 동물들도 소파에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계단과 푹신한 쿠션 침대, 애견용 배변패드와 샴푸, 세정용 티슈, 사료 그릇 등이 준비됐다. 반려동물 동반 객실은 22평 크기의 온돌 객실이며, 가격은 반려동물 한 마리 기준 27만 원부터다. 단 대형 견종이나 특별 견종은 입실이 제한될 수 있으며 빌라콘도 야외 시설에는 동물 동반이 가능하지만 이 외의 건물이나 타워콘도 내 부대업장에는 동반할 수 없다. 


힐튼남해리조트힐튼남해리조트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힐튼남해리조트는 객실 내 반려동물과 식사할 수 있도록 반려동물 룸서비스인 ‘펫 프렌들리 룸서비스’를 운영해 고객의 편의를 배려했다. 리조트 내 식당은 다른 손님들을 배려하기 위해 반려동물 출입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려견용 룸서비스 메뉴로는 야채그라탕, 햄볶음밥 등으로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등 조리과정에 신경 쓰고 있다. 가격은 1만 원 내외다. 그런가 하면 W서울 워커힐은 ‘펫아웰컴(PAW)’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펫아웰컴 프로그램은 전 세계 W호텔에서 시행중인 프로그램으로 반려동물 전용 침대와 쿠션, 그릇, 바닥 매트, 통조림간식, 이름표가 포함된 기프트세트를 제공한다. 또 24시간 서비스 대기팀인 왓에버, 웬에버 팀이 호텔 내 산책코스 내에서 반려견의 산책을 시켜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또한 같은 스타우드 계열인 알로프트 서울 강남에서도 9kg 이하의 애완견을 위한 친애완동물 프로그램으로 소중한 애완견에게 알로프트 브랜드 침대와 그릇, 그리고 장난감을 주는 Arf℠를 실시하며 1층에서 애완견용 사료도 별도로 구매 가능하다.


W서울 워커힐W서울 워커힐



한편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은 고객이 반려 동물과 함께 편안하고 소중한 휴식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 ‘펫 프렌들리’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59층 전체층을 반려견 투숙 서비스 층으로 운영하는 점이 돋보인다. 김지연 객실부장은 “가족고객, 연인들이 주말이나 휴가철 반려견과 함께 이용하는 편”이며 “다른 외부업장에는 출입이 불가능하지만 주방시설이 갖춰진 레지던스 호텔로 마치 집에서처럼 애견과 함께 생활할 수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객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날 만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특히 호텔 내 대형 평형 객실(1베드룸~4베드룸)이 가족단위의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INTERVIEW


가족과도 같은 반려견 동반 투숙서비스로

내 집과도 같은 편안한 호텔을 만들어갈 것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김지연 객실부장



Q. 반려견 동반 출입 서비스의 기획 계기와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반려견을 가족으로 생각하는 ‘펫팸족(‘Pet’과 ‘Family’를 합성한 신조어)’이 생겨나며 주말이나 휴가철 반려견과 함께 여행을 떠나 숙박하고 싶어 하는 이들이 많아졌다. 과거에는 한적한 곳의 펜션을 선호했지만, 오늘날은 출장이나 업무, 방문 일정 등을 소화할 수 있는 도시나 근거리 여행지에 위치한 호텔 투숙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 검색사이트에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면 ‘반려견 동반 호텔’, ‘반려견 숙박’, ‘동반가능’, ‘애견 동반 호텔’등에 대해 질의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은 장, 단기 투숙객에게 ‘내 집과도 같은 편안한 곳(Home away from home)’을 제공하기 위해 반려동물 출입을 허용, 가족과 함께 편안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반려견 동반 투숙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 넓은 객실과 센트럴파크, 해돋이 공원, 미추홀 공원 등 동반견과 같이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주변 환경 덕분에 우리 호텔은 반려견 동반 투숙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곳으로 입지를 굳혔다.


Q. 이용현황은 어떠하며 주로 어떤 층들이 이용하고 있는가?

주말 호텔 이용객중 5~6%정도가 반려견과 함께 투숙하며, 주로 3~4인 가족과 연인들로 구성됐다. 장기 투숙객도 더러 있는데, 이들은 매일 아침 반려견과 함께 호텔 앞 센트럴파크에서 조깅을 즐기기도 한다. 특히 우리 호텔의 반려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호텔을 선택하게 됐다는 외국 장기 투숙객들도 있다. 이용객들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런 서비스에 대해 알지 못했던 고객들도 호텔에 투숙 중인 반려견을 보고 흥미를 갖는다. 함께 사진을 찍거나 쓰다듬기 위해 반려견을 데려온 고객에게 허락 받는 모습도 종종 볼수 있다. 또한 반려견을 데리고 온 장기 투숙고객들끼리 친해지는 경우도있다. 더불어 ‘서비스 비용이 서울에 있는 호텔보다 합리적이고, 근처 공원을 산책하거나 호텔에서 바닷가를 전망하는 것이 좋았다.’, ‘다음에 숙박할 때 반려견과 함께 오려고 로비에서 Pet 동반 숙박관련 문구 안내를 꼼꼼히 읽어봤다. 호텔에 반려견을 데리고 숙박하는 게 불가능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가능하다고 하니 마음에 든다.’는 내용의 고객리뷰가 이어져 높은 만족도를 실감하고 있다.


Q.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마찰이 있었던 점은 없었나?

애완견 동반을 위해 주의할 사항들을 예약 때 충분히 공지하고 있으며 고객들도 사전에 인지하고 잘 따라줘 큰 마찰은 발생하지 않는다. 간혹 고객이 잠시 외출하거나 식사를 위해 객실에 반려견을 둘 때, 반려견이 심하게 짖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 고객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면 대개 바로 조치를 취해준다. 또 다른 고객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호텔 내 공공장소에서는 애완견을 안거나 애완견 전용 캐리어에 넣어서 이동 해주기를 부탁드리고, 낯선 환경에 예민해져 애완견이 심하게 짖을 때 당부와 주의의 말을 전하고 있다.


Q. 특별히 신경 쓰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객실 위생과 애완견의 안전이다. 애완견과 동반하는 고객이 투숙하는 층은 59층으로 지정돼 운영 중이며 반려견 동반 투숙 시 5만 원(세금별도)의 Cleaning Fee(객실정비료)가 부가된다. 이는 다른 일반 객실보다 직원들이 더욱 더 신경 써서 정비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사항이다. 애완견의 안전을 위해 체크인 시 애완견의 이름 및 나이, 특이사항을 기록하며 애완견이 홀로 48시간 이상 방치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또한 레스토랑, 바 등의 공공장소는 동반 입장이 불가하지만 오크우드 프리미어의 강점인 객실 내 완벽한 주방 시설이 갖춰져 큰 불만은 없다.


Q. 패키지 구성이나 추가적 서비스, 혜택 등을 진행할 계획이 있다면 소개 부탁한다.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에서는 펫친 패키지를 운영 중이다. 애견 배변시트, 외부 기생충 예방 목걸이 프리벤티크, 입 냄새 제거 도기볼 장난감 등 특별 어메니티를 제공하며 22만 원부터 이용가능 하다. 펫친 패키지는 애견 전용 층인 59층 객실에 한해 한정 판매되므로 예약 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수 있어 사전확인 후 이용하기 바란다.







호텔삭제 호텔리어삭제 호텔레스토랑삭제호텔경영삭제 호텔엔레스토랑삭제호텔앤레스토랑삭제 월간호텔레스토랑삭제호텔잡지삭제 레스토랑잡지삭제관광산업삭제 호텔산업삭제호텔트렌드삭제 애완동물친화적호텔삭제호텔애완견삭제 호텔애완동물삭제애완동물호텔삭제